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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미디어 환경 속 강연 프로그램의 성공 요인 분석 : KBS <명견만리>, CBS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을 중심으로
Analysis of success factors of lecture program in smart media environment 원문보기


김기용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신문방송(차세대콘텐츠기획) 차세대콘텐츠기획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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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함께 펼쳐진 새로운 다매체 다채널 스마트 미디어 환경은 지상파를 비롯한 기존 방송계에 심각한 위협이자 도전으로 다가왔다. 디지털 플랫폼의 부상으로 전통 미디어로부터 시청자의 이탈이 현저해졌고 이는 곧 방송사의 경영수지 악화로 이어졌다. 그중에서도 지상파의 상황이 눈에 띄게 악화되었다. 새로운 매체 환경은 지상파 방송에 더 큰 위협으로 작용하고 있는 셈이다.
현재 지상파 방송에서 가장 많은 비율로 편성되고 있는 것은 교양 프로그램이다. 2016년에는 지상파 3사 평균 43.75%의 비율로 교양 장르가 편성되었다(한국콘텐츠진흥원, 2017). 방송 프로그램의 절반에 가까운 분량을 교양 장르가 채우고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이 지상파 방송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교양 장르는 다른 장르에 비해 더 어려운 과제를 풀어야 하는 상황이다. 교양은 예능과 드라마 장르에 비해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new smart media environment spreading along with the development of 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 is a serious threat to existing broadcasting system including terrestrial broadcasting. Due to the rise of the digital platform, the viewer's departure from the traditional media became promine...

주제어

#교양 장르 강연 프로그램 명견만리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 세바시 디지털 전략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기용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신문방송(차세대콘텐츠기획) 차세대콘텐츠기획
지도교수 유홍식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74 p.
키워드 교양 장르 강연 프로그램 명견만리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 세바시 디지털 전략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7454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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