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3세대 K-pop 아이돌 전략 분석 : EXO, 트와이스, 방탄소년단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최서원 (중앙대학교 대학원 문화예술경영학과 공연경영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드라마를 중심으로 시작되었던 한류는 음악산업을 넘어 한국 문화산업 전반에 큰 화두로 자리 잡고 있는 ‘K-Pop’을 중심으로 흘러가고 있다. K-Pop은 10대 초반에서 중ㆍ장년층까지 팬 층을 넓혀가며 공감대를 형성하고 한국을 빠른 시간 내에 효율적으로 알리고 있다. 그리고 그 중심에는 방탄소년단, 블랙핑크, GOT7과 같은 ‘3세대 아이돌’이 존재한다. 본 연구는 한국의 세대별 아이돌 전략에 대해 살펴본 뒤, 현재 3세대를 대표하는 아이돌 그룹을 선정하여 이들의 사례 분석을 바탕으로 앞으로 K-Pop 산업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를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분석 대상으로는 3세대 아이돌의 시발점으로 볼 수 있는 EXO, 일본에 한류를 재점화 시킨 트와이스 그리고 빌보드 200 1위를 두 번이나 기록하며 미국을 강타한 방탄소년단을 선정하였다.
그룹 별 전략의 차별점과 공통점을 비교 분석한 결과, 글로벌 현지화 전략, 데뷔 전 사전 마케팅, 국내외 동시 성장 전략, 스토리텔링 전략,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Korean Wave, which started with a drama, flows around 'K-Pop', a big buzzword in Korean culture beyond the music industry. K-Pop is expanding its fan base from early teenagers to middle-aged and elderly people, forming consensus and efficiently promoting Korea in a short period of time. At the c...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서원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문화예술경영학과 공연경영전공
지도교수 임성준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iv, 101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7462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