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도시 관광 체험이 도시이미지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임경희 (경희대학교 대학원 컨벤션전시경영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경제적 발전을 위한 양적 성장 중심의 도시개발이 현대 도시들이 직면한 도시문제를 유발하고 이에 따른 부작용이 고조되고 있음에 따라서, 지속가능한 발전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범세계적인 관심과 노력이 증대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서, 도시경제의 핵심영역으로 간주되며 양적 팽창을 이룩한 관광 산업에서 역시 패러다임 전환에 발맞추어 지속가능한 발전 및 관광의 실현을 주요한 논의대상으로 삼고, 해당 논제를 풀기 위한 새로운 방식의 발전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새로운 방식의 관광발전 방안으로 관광객이 관광목적지가 제공하는 관광자원에 대해 단순하고 피상적인 차원에서 관광하는 것에서 벗어나 직·간접적으로 ‘체험’하게 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관광객의 관광경험의 질을 제고하는 콘텐츠 중심의 소프트웨어적 접근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기류 속에서 관광체험과 관련된 학술적인 연구 또한 확산되고 있지만, 아직까지도 관련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며 특히, 도시 관광 체험은 장소적 배경이 되는 ‘도시’ 자체의 공간적 복잡성, 개념의 불명확성 등으로 인해서 평가절하 되어 왔기에, 도시 관광과 이를 통한 관광 체험에 대한 연구는 그 중요성에 비해서 매우 부족한 상황이다.
하지만, 관광객의 도시 관광 체험에 대한 반응은 관광목적지로서 해당 도시의 이미지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관광객 및 잠재관광객의 목적지 선택행동과 같은 미래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간과할 수 없는 주요한 연구주제라는 것이 중론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도시 관광 체험을 중심축으로 도시 이미지와 행동의도에 대한 영향 관계를 규명하고, 도시 관광 체험과 행동의도 간의 관계에서 도시이미지의 매개역할을 파악해 관광 및 관련분야에 학술적으로 기여하고자 문헌 연구 및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한국의 대표적인 도시 관광지인 서울시를 조사 대상지로 설정하고, 서울시를 방문하는 외래 관광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151개의 유효한 표본을 얻어 분석에 활용하였다.
먼저, 도시 관광체험은 Pine과 Gillmore가 체험경제 이론에서 제시한 4Es를 측정도구로 사용하였으며,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tourism industry, which is considered as a core area of the urban economy and has achieved quantitative expansion, the development of sustainable development and tourism has been the principal subject of discussion in line with the paradigm shift, looking for a way to develop a new way to set...

주제어

#도시 관광, 도시 관광 체험, 체험경제, 도시 이미지, 행동의도, 도시이미지의 매개효과, Urban tourism, Urban tourism experience, Experience economy, Image of City, Behavior intention, Mediating role of urban destination image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임경희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컨벤션전시경영학과
지도교수 김철원,이혜련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 97 p.
키워드 도시 관광, 도시 관광 체험, 체험경제, 도시 이미지, 행동의도, 도시이미지의 매개효과, Urban tourism, Urban tourism experience, Experience economy, Image of City, Behavior intention, Mediating role of urban destination image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7798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