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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무용 표현주의 특성에 따른 댄스필름 작품 분석 원문보기


한신애 (경희대학교 대학원 무용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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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의 사회에서는 휴대폰, TV, 컴퓨터, 영화, 광고, 뮤직비디오,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도구의 영상 이미지들이 범람한다. 영상매체는 방송, 비디오, 사진 등 카메라 렌즈를 통해서 우리의 일상생활 속 깊숙하게 자리 잡아 공존한다. 즉, 사회적 환경은 영상 환경 시대를 이루는 것으로 나타난다(김경신, 2004). ‘영상(映像)’이라는 형태는 현재의 시대에서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맞닿아있다. 더불어, 예술분야에서 미흡했던 관객과의 교류 및 기술적인 발달에 힘입어 다양하고, 풍부한 표현으로 폭넓게 대중들과 소통하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예술적인 가치를 한층 높일 수 있는 작품을 창출하게 되었다(유강미, 2014).
오늘날, 예술에서의 새로운 생성으로써 현시대의 감각이 더해지면서 동시에 규정된 형식이나 기교를 떠나 창조적인 개성이 특징적으로 나타난다(김복기, 2012). 기술의 발달과 발전을 통한 예술과의 결합은 다양한 매체와의 교류를 형성하였고(김은정, 2008), 그 결과 대표적인 형태로써 댄스필름이 중점적으로 자리 잡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종합적이고, 총체적인 예술로써 사회적, 시대적 반영이 뚜렷하게 드러난다(송남은, 2000). 댄스필름은 우리에게 접근성이 용이한 대중문화로써 영화를 통해 이미지와 상상을 공유한다. 그뿐만 아니라, 오락적인 특징을 더하여 다양하게 작품에 반영하여 시도한 것이다(유강미, 2014). 이러한 장점을 통해 나타나는 현상으로는 관객들이 과거에 비해 무용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였고, 이렇게 높아진 인식으로 인하여 무용 작품 또한 함께 발전하게 되었다(김민지, 2012). 다양하고 풍부한 표현 방식과 상호교류를 통해서 대중들과 소통하며 공감대를 형성하고, 예술적 가치를 높이는 수단으로써 발전한 것이다(유강미, 2014). 이와 같이 댄스필름 작품에서의 순수무용 등장은 표현의 방식을 새롭게 창출한 것으로 나타난다. 기술적 표현 양식이 더해지면서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작품에서 나타나는 안무의 형태, 조명의 형태, 그리고 무대 미술과의 접목 등 다양한 활용의 요소가 카메라 초점에서 사용된다.
댄스필름의 감독 및 안무가들이 작품을 새롭게 시도하여 도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 것이다(한선비, 2013). 댄스필름은 순수무용의 장르에서도 특히, 현대무용 또는 현대무용가의 출연이 대다수를 이루고 있다. 댄스필름은 감독 및 안무자의 작품 의도와 성향, 미적 감각과 해석을 표현하는 예술로써 작품에서 설정한 시간과 장소에 대면하여 경험할 수 있는 시․공간적 특징을 보인다(김보경, 2018). 영상 및 매체의 발달로 탄생한 댄스필름은(이지원, 2013), 우리에게 접근성이 용이한 대중문화의 종합적이고, 총체적인 표현 방식으로써 사회적, 시대적 반영이 뚜렷하게 드러난다. 영화를 통해서 이미지와 상상을 현대무용으로 풍부하게 표현한 것이다. 즉, 대중문화를 주도하고, 영상문화․시각문화(Visual Culture) 비주얼 컬처는 ‘시각’과 ‘문화’가 합쳐진 말로 문화적 내용을 담은 시각 이미지라는 뜻. ‘시각문화’는 사람들이 공유하고 있는 문화적인 생각이나 가치를 눈으로 볼 수 있는 모습이나 사물로 표현한 모든 인공물로 의미한다.
와 예술과의 복합을 이룬 것이다.
다큐멘터리 영화「피나(Pina,2011)」는 104분 작품 시간 동안, 춤을 소재로 피나 바우쉬(Pina Bausch)와 부퍼탈 무용단원들이 등장하고, 그녀의 대표작「봄의 제전」,「카페 뮐러」,「콘탁트호프」,「보름달」총 4편을 통해 사랑, 슬픔, 자유, 갈망, 환희 등 인간의 원초적 감정들을 감각적으로 표현했다. 세계 최정상의 부퍼탈(Wuppertal) 피나 바우쉬(Pina Bausch)는 1973년 “Tanztheater Wuppertal” 무용단을 창립했다.
무용수들의 격졀한 독무, 우아한 듀엣, 역동적인 군무를 통해 감정들을 환희의 몸짓은 관객들에게 감동을 전달하였다. 근육의 미세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y deriving expressionist features in modern dance, this article aims to
contribute to the progress and research of dance films and of modern
dance in the future in terms of expressionist features’ correlation with
dance films and their characteristics.
Modern dance’s expressionist f...

주제어

#현대무용, 표현주의, 댄스필름, 마야데렌, 로이드뉴슨, 빔반데키부스 

학위논문 정보

저자 한신애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무용학과
지도교수 김영미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 97 p.
키워드 현대무용, 표현주의, 댄스필름, 마야데렌, 로이드뉴슨, 빔반데키부스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7831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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