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 사회에서는 휴대폰, TV, 컴퓨터, 영화, 광고, 뮤직비디오,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도구의 영상 이미지들이 범람한다. 영상매체는 방송, 비디오, 사진 등 카메라 렌즈를 통해서 우리의 일상생활 속 깊숙하게 자리 잡아 공존한다. 즉, 사회적 환경은 영상 환경 시대를 이루는 것으로 나타난다(김경신, 2004). ‘영상(映像)’이라는 형태는 현재의 시대에서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맞닿아있다. 더불어, 예술분야에서 미흡했던 관객과의 교류 및 기술적인 발달에 힘입어 다양하고, 풍부한 표현으로 폭넓게 대중들과 소통하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예술적인 가치를 한층 높일 수 있는 작품을 창출하게 되었다(유강미, 2014). 오늘날, 예술에서의 새로운 생성으로써 현시대의 감각이 더해지면서 동시에 규정된 형식이나 기교를 떠나 창조적인 개성이 특징적으로 나타난다(김복기, 2012). 기술의 발달과 발전을 통한 예술과의 결합은 다양한 매체와의 교류를 형성하였고(김은정, 2008), 그 결과 대표적인 형태로써 댄스필름이 중점적으로 자리 잡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종합적이고, 총체적인 예술로써 사회적, 시대적 반영이 뚜렷하게 드러난다(송남은, 2000). 댄스필름은 우리에게 접근성이 용이한 대중문화로써 영화를 통해 이미지와 상상을 공유한다. 그뿐만 아니라, 오락적인 특징을 더하여 다양하게 작품에 반영하여 시도한 것이다(유강미, 2014). 이러한 장점을 통해 나타나는 현상으로는 관객들이 과거에 비해 무용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였고, 이렇게 높아진 인식으로 인하여 무용 작품 또한 함께 발전하게 되었다(김민지, 2012). 다양하고 풍부한 표현 방식과 상호교류를 통해서 대중들과 소통하며 공감대를 형성하고, 예술적 가치를 높이는 수단으로써 발전한 것이다(유강미, 2014). 이와 같이 댄스필름 작품에서의 순수무용 등장은 표현의 방식을 새롭게 창출한 것으로 나타난다. 기술적 표현 양식이 더해지면서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작품에서 나타나는 안무의 형태, 조명의 형태, 그리고 무대 미술과의 접목 등 다양한 활용의 요소가 카메라 초점에서 사용된다. 댄스필름의 감독 및 안무가들이 작품을 새롭게 시도하여 도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 것이다(한선비, 2013). 댄스필름은 순수무용의 장르에서도 특히, 현대무용 또는 현대무용가의 출연이 대다수를 이루고 있다. 댄스필름은 감독 및 안무자의 작품 의도와 성향, 미적 감각과 해석을 표현하는 예술로써 작품에서 설정한 시간과 장소에 대면하여 경험할 수 있는 시․공간적 특징을 보인다(김보경, 2018). 영상 및 매체의 발달로 탄생한 댄스필름은(이지원, 2013), 우리에게 접근성이 용이한 대중문화의 종합적이고, 총체적인 표현 방식으로써 사회적, 시대적 반영이 뚜렷하게 드러난다. 영화를 통해서 이미지와 상상을 현대무용으로 풍부하게 표현한 것이다. 즉, 대중문화를 주도하고, 영상문화․시각문화(Visual Culture) 비주얼 컬처는 ‘시각’과 ‘문화’가 합쳐진 말로 문화적 내용을 담은 시각 이미지라는 뜻. ‘시각문화’는 사람들이 공유하고 있는 문화적인 생각이나 가치를 눈으로 볼 수 있는 모습이나 사물로 표현한 모든 인공물로 의미한다. 와 예술과의 복합을 이룬 것이다. 다큐멘터리 영화「피나(Pina,2011)」는 104분 작품 시간 동안, 춤을 소재로 피나 바우쉬(Pina Bausch)와 부퍼탈 무용단원들이 등장하고, 그녀의 대표작「봄의 제전」,「카페 뮐러」,「콘탁트호프」,「보름달」총 4편을 통해 사랑, 슬픔, 자유, 갈망, 환희 등 인간의 원초적 감정들을 감각적으로 표현했다. 세계 최정상의 부퍼탈(Wuppertal) 피나 바우쉬(Pina Bausch)는 1973년 “Tanztheater Wuppertal” 무용단을 창립했다. 무용수들의 격졀한 독무, 우아한 듀엣, 역동적인 군무를 통해 감정들을 환희의 몸짓은 관객들에게 감동을 전달하였다. 근육의 미세한 ...
현대의 사회에서는 휴대폰, TV, 컴퓨터, 영화, 광고, 뮤직비디오,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도구의 영상 이미지들이 범람한다. 영상매체는 방송, 비디오, 사진 등 카메라 렌즈를 통해서 우리의 일상생활 속 깊숙하게 자리 잡아 공존한다. 즉, 사회적 환경은 영상 환경 시대를 이루는 것으로 나타난다(김경신, 2004). ‘영상(映像)’이라는 형태는 현재의 시대에서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맞닿아있다. 더불어, 예술분야에서 미흡했던 관객과의 교류 및 기술적인 발달에 힘입어 다양하고, 풍부한 표현으로 폭넓게 대중들과 소통하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예술적인 가치를 한층 높일 수 있는 작품을 창출하게 되었다(유강미, 2014). 오늘날, 예술에서의 새로운 생성으로써 현시대의 감각이 더해지면서 동시에 규정된 형식이나 기교를 떠나 창조적인 개성이 특징적으로 나타난다(김복기, 2012). 기술의 발달과 발전을 통한 예술과의 결합은 다양한 매체와의 교류를 형성하였고(김은정, 2008), 그 결과 대표적인 형태로써 댄스필름이 중점적으로 자리 잡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종합적이고, 총체적인 예술로써 사회적, 시대적 반영이 뚜렷하게 드러난다(송남은, 2000). 댄스필름은 우리에게 접근성이 용이한 대중문화로써 영화를 통해 이미지와 상상을 공유한다. 그뿐만 아니라, 오락적인 특징을 더하여 다양하게 작품에 반영하여 시도한 것이다(유강미, 2014). 이러한 장점을 통해 나타나는 현상으로는 관객들이 과거에 비해 무용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였고, 이렇게 높아진 인식으로 인하여 무용 작품 또한 함께 발전하게 되었다(김민지, 2012). 다양하고 풍부한 표현 방식과 상호교류를 통해서 대중들과 소통하며 공감대를 형성하고, 예술적 가치를 높이는 수단으로써 발전한 것이다(유강미, 2014). 이와 같이 댄스필름 작품에서의 순수무용 등장은 표현의 방식을 새롭게 창출한 것으로 나타난다. 기술적 표현 양식이 더해지면서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작품에서 나타나는 안무의 형태, 조명의 형태, 그리고 무대 미술과의 접목 등 다양한 활용의 요소가 카메라 초점에서 사용된다. 댄스필름의 감독 및 안무가들이 작품을 새롭게 시도하여 도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 것이다(한선비, 2013). 댄스필름은 순수무용의 장르에서도 특히, 현대무용 또는 현대무용가의 출연이 대다수를 이루고 있다. 댄스필름은 감독 및 안무자의 작품 의도와 성향, 미적 감각과 해석을 표현하는 예술로써 작품에서 설정한 시간과 장소에 대면하여 경험할 수 있는 시․공간적 특징을 보인다(김보경, 2018). 영상 및 매체의 발달로 탄생한 댄스필름은(이지원, 2013), 우리에게 접근성이 용이한 대중문화의 종합적이고, 총체적인 표현 방식으로써 사회적, 시대적 반영이 뚜렷하게 드러난다. 영화를 통해서 이미지와 상상을 현대무용으로 풍부하게 표현한 것이다. 즉, 대중문화를 주도하고, 영상문화․시각문화(Visual Culture) 비주얼 컬처는 ‘시각’과 ‘문화’가 합쳐진 말로 문화적 내용을 담은 시각 이미지라는 뜻. ‘시각문화’는 사람들이 공유하고 있는 문화적인 생각이나 가치를 눈으로 볼 수 있는 모습이나 사물로 표현한 모든 인공물로 의미한다. 와 예술과의 복합을 이룬 것이다. 다큐멘터리 영화「피나(Pina,2011)」는 104분 작품 시간 동안, 춤을 소재로 피나 바우쉬(Pina Bausch)와 부퍼탈 무용단원들이 등장하고, 그녀의 대표작「봄의 제전」,「카페 뮐러」,「콘탁트호프」,「보름달」총 4편을 통해 사랑, 슬픔, 자유, 갈망, 환희 등 인간의 원초적 감정들을 감각적으로 표현했다. 세계 최정상의 부퍼탈(Wuppertal) 피나 바우쉬(Pina Bausch)는 1973년 “Tanztheater Wuppertal” 무용단을 창립했다. 무용수들의 격졀한 독무, 우아한 듀엣, 역동적인 군무를 통해 감정들을 환희의 몸짓은 관객들에게 감동을 전달하였다. 근육의 미세한 떨림과 땀방울은 물론 무용수의 감정까지 생생하게 잡아낸 안무가 “피나 바우쉬”는 시대와 함께 자라난 환경에서 많은 영감을 받았다(https://movie.naver.com/movie). 이렇게 작품을 끌어낼 수 있었던 배경을 살펴보면, 그 당시의 시대적 상황을 반영한 것으로써 제 2차 세계대전이 끝난 1945년 이후 민족주의 대붕괴와 가치관 혼란, 전후의 정신적 좌절과 허탈, 물질적 비참이 예술의 분야에서도 변혁을 일으켜 과거 인습을 청산하고, 생의 감정을 강력하게 표출하고자 시작한 제 2의 표현주의 영향이라고 할 수 있다(김성한, 2008). 댄스필름에서 나타나는 현대무용은 자연스러운 요소로 특징적이고 상징적인 의미를 증명한 것이다. 댄스필름의 연구를 살펴보면, 다수의 논문이 현대무용가를 대상으로 설정하여 연구한 것이 특징적으로 드러났다. “무용 작품과 댄스필름의 관계적 특성연구(한선비, 2013년)는 마야 데렌과 로이드 뉴슨을 중심으로”연구하였고, “빔 반데키부스(Wim Vandekeybus) 작품에 나타난 비무용적(Non-danse)성향에 관한 연구(소광웅, 2012)”의 논문과 “피나바우쉬 작품 <Blush>, <Puur>”를 주제로 연구된 논문 “영화에 나타난 춤의 양상에 관한 연구(장혜주, 2009)” 등을 대상으로 댄스필름 중에서 현대무용을 다루는 작품을 선택하여 연구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무용 장르가 뚜렷하게 나타나는 댄스필름은 많은 사람들과 동시적으로 공유하는 장점을 갖는데(신상미, 2014), 증가 하는 기능과 기술을 통해 댄스필름의 연구는 끊임없이 이어가고 있다. 하지만, 댄스필름에서 사용된 현대무용의 역사, 배경, 기법, 요소 등 이론에 대한 연구 논문은 미비하게 나타났다. 댄스필름에서 나타나는 현대무용 표현주의 특성은 댄스필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댄스필름 말고도 예술의 다양한 시도를 위해 체계적인 분석은 중요하다. 체계적 분석을 통한 작품 창작은 현대무용의 가능성을 넓힐 수 있다. 현대무용의 특징을 살펴보면, 내면 표현과 창작하는 사람들의 개인적인 내부생명 즉, 자아(自我)와 魂(혼)의 주관적 표현을 다루는 ‘감정표출의 예술’이라 뜻 한다(두산백과). 표현주의 사상의 시작은 19세기 제 2차 세계대전의 영향으로 뚜렷하게 현대무용의 바탕이 되었고, 표현주의 특색은 독립적이며 자유로운 표현을 나타내는 하나의 예술사조로 형성되었다(이은경, 1990). 즉, 댄스필름 작품에서 등장하는 현대무용의 배경 및 사상은 배제할 수 없고, 현대무용의 표현방식은 표현주의 시작으로부터 표출의 자유를 자리 잡았는데, 여기서 우리는 댄스필름 작품에서 사용 된 현대무용 표현주의 개념 및 사상을 정확히 이해하고 접근해야할 필요가 있다. 표면의 감각적 아름다움에 속되지 않고, 인간 내면의 감정을 나타낼 수 있는 자유로움이 표현주의 무용의 핵심이다(김윤선, 1997). 현대무용 표현주의 특성과 발전을 통해서 댄스필름의 독립적인 안무 형태를 예술적이고, 미학적인 측면으로 새롭게 확장하였다(이지원, 2013). 현대무용의 예술적 가치와 함께 문화적 의미를 지닌 것으로 증명한 것 이다(김복기, 2012). 원칙을 벗어나 자립적인 색채와 은유를 지향하는 추상성을 지닌 표현주의 현대무용은 본질적인 것에 대한 관심이며 환희와 절망에 탐닉하는 까닭에 과장성과 괴기한 것으로 기우는 경향을 보이며, 도시와 기계에 대한 ‘지금, 이곳’에 대한 위기의식이며 전통을 거슬러 모반하고 새로운 것, 이상스러운 것, 그리워하는 것 등의 충돌이라고 표현한다(김길중, 1985). 이렇게 과감한 움직임을 통해 표현을 시도하였고, 사용된 요소는 댄스필름 작품에서 현대무용을 통해 뚜렷하게 반영되어 나타났다. 댄스필름의 창시자, ‘마야 데렌(Maya Deren)’은 「카메라를 위한 안무(A Study in Choreography for Camera)」작품에 흑인 무용가를 솔로로 등장시키며 댄스필름을 위한 안무를 선보였다. 이때 행위 되는 등장 무용가의 움직임을 보면, 기존의 발레에서 전혀 볼 수 없었던 현대무용 동작들로 전개된다. leap을 뛰며, 몸을 구부리는 등 외적인 아름다움을 추구하기보다 내면을 담은 움직임들로 표현하고 있다. 인간의 감정, 정서, 이념 등의 표현은 삶의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고, 의미 있는 양식이라 할 수 있다(송보경, 2001). 예술은 기예와 학술을 아울러 이르는 뜻 으로 아름다움을 표현하려면 인간의 활동 및 뜻을 포함해야한다. 이에 현대무용의 배경이 되는 표현주의 개념과 그 바탕을 이루는 요소와 더불어 역사적 의미와 가치를 통해 진정한 예술가 및 예술 작품을 형성하는데 기초자료로써 의미를 둔다. 본 연구자는 댄스필름의 등장과 함께 사용되는 현대무용 즉, 표현주의를 바로 알고 기법 요소와 특성을 규명한다. 그 대상으로 현대무용의 역사적 인물「피나 바우쉬(Pina Bausch)의 작품 중 <Café Müller>」댄스필름 작품을 선정하였다. 피나바우쉬는 표현주의, 신표현주의, 탄츠테어터 등 다양하게 불리고 있다(최성옥, 김성한, 이옥경, 신하라, 이대건). 순수예술에서 현대무용의 표현주의 개념과 배경을 시작으로 작품 및 특징을 문헌 연구하여, 현재 댄스필름에서 사용되어진 현대무용 작품을 기반으로 특성 및 요소를 규명하였다. 진행에 있어서 댄스필름의 창시자 “마야 데렌(Maya Deren)의 작품「카메라를 위한 안무(A Study in Choreography for Camera)」” (김은정, 2008), (한선비, 2013), 댄스필름의 감독 및 안무가 “로이드 뉴슨(Lloyd Newson)” 작품의「삶의 대가(The Cost Living)」(이지원, 2007), (조가영, 2011), (장지원, 2012)」, 마지막으로, “빔 반데키부스(Wim Vandekeybus)” 작품의「블러쉬(BLUSH)」(윤보애, 2010), (박유정, 2008), (김보배 2011) 등 총, 세 명의 댄스필름 감독 및 안무가를 설정하여 이들의 작품에서 나타나는 현대무용 표현주의 특성을 도출하였다. 댄스필름 작품의 체계적 분석을 시도하고, 댄스필름 연구의 초석의 목적으로서 후학 연구를 통해 댄스필름의 예술적 가치를 높이고, 무용연구의 범위를 확장시키는 데에 기여할 것으로 사료된다.
현대의 사회에서는 휴대폰, TV, 컴퓨터, 영화, 광고, 뮤직비디오,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도구의 영상 이미지들이 범람한다. 영상매체는 방송, 비디오, 사진 등 카메라 렌즈를 통해서 우리의 일상생활 속 깊숙하게 자리 잡아 공존한다. 즉, 사회적 환경은 영상 환경 시대를 이루는 것으로 나타난다(김경신, 2004). ‘영상(映像)’이라는 형태는 현재의 시대에서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맞닿아있다. 더불어, 예술분야에서 미흡했던 관객과의 교류 및 기술적인 발달에 힘입어 다양하고, 풍부한 표현으로 폭넓게 대중들과 소통하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예술적인 가치를 한층 높일 수 있는 작품을 창출하게 되었다(유강미, 2014). 오늘날, 예술에서의 새로운 생성으로써 현시대의 감각이 더해지면서 동시에 규정된 형식이나 기교를 떠나 창조적인 개성이 특징적으로 나타난다(김복기, 2012). 기술의 발달과 발전을 통한 예술과의 결합은 다양한 매체와의 교류를 형성하였고(김은정, 2008), 그 결과 대표적인 형태로써 댄스필름이 중점적으로 자리 잡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종합적이고, 총체적인 예술로써 사회적, 시대적 반영이 뚜렷하게 드러난다(송남은, 2000). 댄스필름은 우리에게 접근성이 용이한 대중문화로써 영화를 통해 이미지와 상상을 공유한다. 그뿐만 아니라, 오락적인 특징을 더하여 다양하게 작품에 반영하여 시도한 것이다(유강미, 2014). 이러한 장점을 통해 나타나는 현상으로는 관객들이 과거에 비해 무용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였고, 이렇게 높아진 인식으로 인하여 무용 작품 또한 함께 발전하게 되었다(김민지, 2012). 다양하고 풍부한 표현 방식과 상호교류를 통해서 대중들과 소통하며 공감대를 형성하고, 예술적 가치를 높이는 수단으로써 발전한 것이다(유강미, 2014). 이와 같이 댄스필름 작품에서의 순수무용 등장은 표현의 방식을 새롭게 창출한 것으로 나타난다. 기술적 표현 양식이 더해지면서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작품에서 나타나는 안무의 형태, 조명의 형태, 그리고 무대 미술과의 접목 등 다양한 활용의 요소가 카메라 초점에서 사용된다. 댄스필름의 감독 및 안무가들이 작품을 새롭게 시도하여 도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 것이다(한선비, 2013). 댄스필름은 순수무용의 장르에서도 특히, 현대무용 또는 현대무용가의 출연이 대다수를 이루고 있다. 댄스필름은 감독 및 안무자의 작품 의도와 성향, 미적 감각과 해석을 표현하는 예술로써 작품에서 설정한 시간과 장소에 대면하여 경험할 수 있는 시․공간적 특징을 보인다(김보경, 2018). 영상 및 매체의 발달로 탄생한 댄스필름은(이지원, 2013), 우리에게 접근성이 용이한 대중문화의 종합적이고, 총체적인 표현 방식으로써 사회적, 시대적 반영이 뚜렷하게 드러난다. 영화를 통해서 이미지와 상상을 현대무용으로 풍부하게 표현한 것이다. 즉, 대중문화를 주도하고, 영상문화․시각문화(Visual Culture) 비주얼 컬처는 ‘시각’과 ‘문화’가 합쳐진 말로 문화적 내용을 담은 시각 이미지라는 뜻. ‘시각문화’는 사람들이 공유하고 있는 문화적인 생각이나 가치를 눈으로 볼 수 있는 모습이나 사물로 표현한 모든 인공물로 의미한다. 와 예술과의 복합을 이룬 것이다. 다큐멘터리 영화「피나(Pina,2011)」는 104분 작품 시간 동안, 춤을 소재로 피나 바우쉬(Pina Bausch)와 부퍼탈 무용단원들이 등장하고, 그녀의 대표작「봄의 제전」,「카페 뮐러」,「콘탁트호프」,「보름달」총 4편을 통해 사랑, 슬픔, 자유, 갈망, 환희 등 인간의 원초적 감정들을 감각적으로 표현했다. 세계 최정상의 부퍼탈(Wuppertal) 피나 바우쉬(Pina Bausch)는 1973년 “Tanztheater Wuppertal” 무용단을 창립했다. 무용수들의 격졀한 독무, 우아한 듀엣, 역동적인 군무를 통해 감정들을 환희의 몸짓은 관객들에게 감동을 전달하였다. 근육의 미세한 떨림과 땀방울은 물론 무용수의 감정까지 생생하게 잡아낸 안무가 “피나 바우쉬”는 시대와 함께 자라난 환경에서 많은 영감을 받았다(https://movie.naver.com/movie). 이렇게 작품을 끌어낼 수 있었던 배경을 살펴보면, 그 당시의 시대적 상황을 반영한 것으로써 제 2차 세계대전이 끝난 1945년 이후 민족주의 대붕괴와 가치관 혼란, 전후의 정신적 좌절과 허탈, 물질적 비참이 예술의 분야에서도 변혁을 일으켜 과거 인습을 청산하고, 생의 감정을 강력하게 표출하고자 시작한 제 2의 표현주의 영향이라고 할 수 있다(김성한, 2008). 댄스필름에서 나타나는 현대무용은 자연스러운 요소로 특징적이고 상징적인 의미를 증명한 것이다. 댄스필름의 연구를 살펴보면, 다수의 논문이 현대무용가를 대상으로 설정하여 연구한 것이 특징적으로 드러났다. “무용 작품과 댄스필름의 관계적 특성연구(한선비, 2013년)는 마야 데렌과 로이드 뉴슨을 중심으로”연구하였고, “빔 반데키부스(Wim Vandekeybus) 작품에 나타난 비무용적(Non-danse)성향에 관한 연구(소광웅, 2012)”의 논문과 “피나바우쉬 작품 <Blush>, <Puur>”를 주제로 연구된 논문 “영화에 나타난 춤의 양상에 관한 연구(장혜주, 2009)” 등을 대상으로 댄스필름 중에서 현대무용을 다루는 작품을 선택하여 연구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무용 장르가 뚜렷하게 나타나는 댄스필름은 많은 사람들과 동시적으로 공유하는 장점을 갖는데(신상미, 2014), 증가 하는 기능과 기술을 통해 댄스필름의 연구는 끊임없이 이어가고 있다. 하지만, 댄스필름에서 사용된 현대무용의 역사, 배경, 기법, 요소 등 이론에 대한 연구 논문은 미비하게 나타났다. 댄스필름에서 나타나는 현대무용 표현주의 특성은 댄스필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댄스필름 말고도 예술의 다양한 시도를 위해 체계적인 분석은 중요하다. 체계적 분석을 통한 작품 창작은 현대무용의 가능성을 넓힐 수 있다. 현대무용의 특징을 살펴보면, 내면 표현과 창작하는 사람들의 개인적인 내부생명 즉, 자아(自我)와 魂(혼)의 주관적 표현을 다루는 ‘감정표출의 예술’이라 뜻 한다(두산백과). 표현주의 사상의 시작은 19세기 제 2차 세계대전의 영향으로 뚜렷하게 현대무용의 바탕이 되었고, 표현주의 특색은 독립적이며 자유로운 표현을 나타내는 하나의 예술사조로 형성되었다(이은경, 1990). 즉, 댄스필름 작품에서 등장하는 현대무용의 배경 및 사상은 배제할 수 없고, 현대무용의 표현방식은 표현주의 시작으로부터 표출의 자유를 자리 잡았는데, 여기서 우리는 댄스필름 작품에서 사용 된 현대무용 표현주의 개념 및 사상을 정확히 이해하고 접근해야할 필요가 있다. 표면의 감각적 아름다움에 속되지 않고, 인간 내면의 감정을 나타낼 수 있는 자유로움이 표현주의 무용의 핵심이다(김윤선, 1997). 현대무용 표현주의 특성과 발전을 통해서 댄스필름의 독립적인 안무 형태를 예술적이고, 미학적인 측면으로 새롭게 확장하였다(이지원, 2013). 현대무용의 예술적 가치와 함께 문화적 의미를 지닌 것으로 증명한 것 이다(김복기, 2012). 원칙을 벗어나 자립적인 색채와 은유를 지향하는 추상성을 지닌 표현주의 현대무용은 본질적인 것에 대한 관심이며 환희와 절망에 탐닉하는 까닭에 과장성과 괴기한 것으로 기우는 경향을 보이며, 도시와 기계에 대한 ‘지금, 이곳’에 대한 위기의식이며 전통을 거슬러 모반하고 새로운 것, 이상스러운 것, 그리워하는 것 등의 충돌이라고 표현한다(김길중, 1985). 이렇게 과감한 움직임을 통해 표현을 시도하였고, 사용된 요소는 댄스필름 작품에서 현대무용을 통해 뚜렷하게 반영되어 나타났다. 댄스필름의 창시자, ‘마야 데렌(Maya Deren)’은 「카메라를 위한 안무(A Study in Choreography for Camera)」작품에 흑인 무용가를 솔로로 등장시키며 댄스필름을 위한 안무를 선보였다. 이때 행위 되는 등장 무용가의 움직임을 보면, 기존의 발레에서 전혀 볼 수 없었던 현대무용 동작들로 전개된다. leap을 뛰며, 몸을 구부리는 등 외적인 아름다움을 추구하기보다 내면을 담은 움직임들로 표현하고 있다. 인간의 감정, 정서, 이념 등의 표현은 삶의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고, 의미 있는 양식이라 할 수 있다(송보경, 2001). 예술은 기예와 학술을 아울러 이르는 뜻 으로 아름다움을 표현하려면 인간의 활동 및 뜻을 포함해야한다. 이에 현대무용의 배경이 되는 표현주의 개념과 그 바탕을 이루는 요소와 더불어 역사적 의미와 가치를 통해 진정한 예술가 및 예술 작품을 형성하는데 기초자료로써 의미를 둔다. 본 연구자는 댄스필름의 등장과 함께 사용되는 현대무용 즉, 표현주의를 바로 알고 기법 요소와 특성을 규명한다. 그 대상으로 현대무용의 역사적 인물「피나 바우쉬(Pina Bausch)의 작품 중 <Café Müller>」댄스필름 작품을 선정하였다. 피나바우쉬는 표현주의, 신표현주의, 탄츠테어터 등 다양하게 불리고 있다(최성옥, 김성한, 이옥경, 신하라, 이대건). 순수예술에서 현대무용의 표현주의 개념과 배경을 시작으로 작품 및 특징을 문헌 연구하여, 현재 댄스필름에서 사용되어진 현대무용 작품을 기반으로 특성 및 요소를 규명하였다. 진행에 있어서 댄스필름의 창시자 “마야 데렌(Maya Deren)의 작품「카메라를 위한 안무(A Study in Choreography for Camera)」” (김은정, 2008), (한선비, 2013), 댄스필름의 감독 및 안무가 “로이드 뉴슨(Lloyd Newson)” 작품의「삶의 대가(The Cost Living)」(이지원, 2007), (조가영, 2011), (장지원, 2012)」, 마지막으로, “빔 반데키부스(Wim Vandekeybus)” 작품의「블러쉬(BLUSH)」(윤보애, 2010), (박유정, 2008), (김보배 2011) 등 총, 세 명의 댄스필름 감독 및 안무가를 설정하여 이들의 작품에서 나타나는 현대무용 표현주의 특성을 도출하였다. 댄스필름 작품의 체계적 분석을 시도하고, 댄스필름 연구의 초석의 목적으로서 후학 연구를 통해 댄스필름의 예술적 가치를 높이고, 무용연구의 범위를 확장시키는 데에 기여할 것으로 사료된다.
By deriving expressionist features in modern dance, this article aims to contribute to the progress and research of dance films and of modern dance in the future in terms of expressionist features’ correlation with dance films and their characteristics. Modern dance’s expressionist f...
By deriving expressionist features in modern dance, this article aims to contribute to the progress and research of dance films and of modern dance in the future in terms of expressionist features’ correlation with dance films and their characteristics. Modern dance’s expressionist features manifested themselves in dance films affected by generational and social backgrounds; the artistic sense of the director or choreographer was expressed therein in a unique manner. It was found that expressionist features in modern dance were manifested in an open-ended manner through dance, theater, image, and music. The following works were analyzed to determine expressionist features in dance films: dance film director and choreographer Maya Deren’s A Study in Choreography for Camera; Lloyd Newson’s The Cost of Living; and Wim Vandekeybus’ Blush. The results showed that all three were liberal without temporal and spatial restraints and they all had various characteristics. Their themes were not standardized as to their form or framework, which was a common aspect they shared with expressionist features in modern dance. They exhibited natural and repetitive moves witnessed in daily life or dimensional structures and spontaneity. Modern dance in dance films expressed natural actions and strongly personalistic moves. Various modern dance moves involving the body were used, such as turn, rotate, jump, twist, control, contact, duet, and group dance. In regards to the music used in the abovementioned works, Maya Deren used monotonous music in his work without revealing his voice or language. Lloyd Newson and Wim Vandekeybus featured music compositions and bands in their work in collaboration with music directors. Their genre of music is wide-ranging and their selection is liberal and synthetic including rock, country, Cajun, folk, crossover, and composition. Instead of confining themselves to one method, their works used voice, language, song, and music, which is a feature of expressionism that takes advantage of diversity. As regards costume, they made use of nude, daily wear, dresses, and props, giving expression to wide-ranging and diverse motifs. Modern dance has definite characteristics in dance films. In contemporary works, it uses visuals effectively and draws people’s attention through such attempts. As today’s world becomes more and more diverse due to individuals’ independent lifestyles, modern dance performances should find a way to overcome the limitations of stage art. It should look for ways to differentiate itself and to communicate with people by addressing its spatiotemporal limitations, something that dance films have successfully overcome. As a means to tackle difficulties in fine art, this author hopes that dance films’ success leads to establishing the specificity and effect of modern dance firmly in popular culture so that everyone may communicate and empathize with one another.
By deriving expressionist features in modern dance, this article aims to contribute to the progress and research of dance films and of modern dance in the future in terms of expressionist features’ correlation with dance films and their characteristics. Modern dance’s expressionist features manifested themselves in dance films affected by generational and social backgrounds; the artistic sense of the director or choreographer was expressed therein in a unique manner. It was found that expressionist features in modern dance were manifested in an open-ended manner through dance, theater, image, and music. The following works were analyzed to determine expressionist features in dance films: dance film director and choreographer Maya Deren’s A Study in Choreography for Camera; Lloyd Newson’s The Cost of Living; and Wim Vandekeybus’ Blush. The results showed that all three were liberal without temporal and spatial restraints and they all had various characteristics. Their themes were not standardized as to their form or framework, which was a common aspect they shared with expressionist features in modern dance. They exhibited natural and repetitive moves witnessed in daily life or dimensional structures and spontaneity. Modern dance in dance films expressed natural actions and strongly personalistic moves. Various modern dance moves involving the body were used, such as turn, rotate, jump, twist, control, contact, duet, and group dance. In regards to the music used in the abovementioned works, Maya Deren used monotonous music in his work without revealing his voice or language. Lloyd Newson and Wim Vandekeybus featured music compositions and bands in their work in collaboration with music directors. Their genre of music is wide-ranging and their selection is liberal and synthetic including rock, country, Cajun, folk, crossover, and composition. Instead of confining themselves to one method, their works used voice, language, song, and music, which is a feature of expressionism that takes advantage of diversity. As regards costume, they made use of nude, daily wear, dresses, and props, giving expression to wide-ranging and diverse motifs. Modern dance has definite characteristics in dance films. In contemporary works, it uses visuals effectively and draws people’s attention through such attempts. As today’s world becomes more and more diverse due to individuals’ independent lifestyles, modern dance performances should find a way to overcome the limitations of stage art. It should look for ways to differentiate itself and to communicate with people by addressing its spatiotemporal limitations, something that dance films have successfully overcome. As a means to tackle difficulties in fine art, this author hopes that dance films’ success leads to establishing the specificity and effect of modern dance firmly in popular culture so that everyone may communicate and empathize with one anoth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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