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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현대무용공연 선택속성이 관람태도와 티켓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 of Selection Attributes of Contemporary Dance Performance on Audience's Attitude and Tickets Purchase Inten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10, 2020년, pp.109 - 118  

이종윤 (중앙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과) ,  김도윤 (중앙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과) ,  류승완 (중앙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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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현대무용관람객의 선택속성을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구성하고, 현대무용공연 관람 경험이 있는 관람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후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현대무용공연의 선택속성을 규명하였으며, 이에 물리적 증거, 티켓, 사람, 정보, 작품, 명성 이라는 6가지 속성이 도출되었다. 이 속성을 바탕으로 티켓구매행동에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기 위해 '확장된 계획적 행동이론'을 통하여 선택속성이 관람태도와 티켓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그 결과, 현대무용공연의 선택속성 중에서는 명성, 사람, 작품의 세 가지 속성이 관람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티켓구매의도에는 작품과 사람속성만이 정(+)의 영향을 미쳤다. 티켓구매의도에 설명력을 높이기 위한 확장된 계획행동이론의 변수 중에서는 주관적 규범을 제외한, 관람태도와 지각된 행동통제, 사전지식이 티켓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이에 본 연구는 현대무용공연의 티켓구매의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관람객 중심의 선택속성을 제시하고 실증적으로 확인하였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selection attributes of contemporary dance audience were constructed based on prior study and the selection attributes of contemporary dance performance were identified through EFA(Exploratory Factor Analysis). Therefore, Six attributes were derived: physical evidence, tickets, pe...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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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관람객 관점에서 현대무용공연의 질적 제고와 개선 방향에 대한 전략적 접근을 위해 현대무용공연의 특징을 반영한 선택속성의 차원을 규명했다.
  • 본 연구는 현대무용공연의 열악한 재정환경개선과 시장 활성화를 위해 소비자인 관람객이 인식하고 있는 현대무용공연의 신념이 반영된 요인들을 분석하고자 한다.
  • 또한, ‘명성’을 고려해 볼 때, 프랑스 유명 배우 줄리엣 비노쉬와 영국 유명 현대무용안무가 아크람칸이 공동으로 작업한 ‘In-I’ 작품이 월드투어 공연 전석매진을 기록한 것과 같이 현대무용공연의 긍정적인 신념을 만들기 위해서는 김보라, 김재범[6]이 제시한 ‘아티스타 마케팅’ 을 고려하여, 순수 예술가를 내세워 대중성을 확보하는 방안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현대무용공연의 마케팅 전략 수립에 있어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 실증적으로 검증했다는 것에 큰 의의가 있다.
  • 특히 박진수[21]는 현대무용 공연의 마케팅 요인분석을 통해 공연 활성화 전략 연구를 수행하였고, 이를 통해 향후 공연예술분야의 특성을 반영한 요인 연구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대무용공연의 특성을 반영한 선택속성을 실증적으로 규명하고, 제시하였다는 것에 의미가 있다.
  • 이에 본 연구자는 공연예술 분야의 선행연구와 Booms and Bitner[12]의 7P’s를 바탕으로 현대무용공연의 특성이 반영된 선택속성을 규명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 이에 본 연구자는 먼저 선행연구 분석과 전문가들의 심층 인터뷰를 통해 현대무용공연의 특성을 반영한 속성을 규명하고, 관람객의 신념을 나타내는 관람태도와 이에 영향을 미치는 속성별 차이점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공연을 관람하는 행위에 있어, 공연의 관람의도가 아닌 공연 상품의 구매함을 나타내는 티켓의 구매의도와의 영향관계를 분석하여 현대무용공연 단체의 마케팅 전략 및 효율적인 운영 방안을 수립할 수 있도록 방향성 제시를 위한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을 것이다.
  • 이에 현대무용공연을 관람한 경험이 있는 대상자를 중심으로 선택속성 구성 차원에 대한 탐색적 연구를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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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택속성이란? 선택속성이란 하나의 서비스나 제품을 분별할 수 있도록 해주는 설명적인 특징과 실제 구매자의 의사결정과 직접 관계되는 평가기준이라 말할 수 있다[9].
현대무용관람객의 선택속성이 관람태도와 티켓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결과는? 이 속성을 바탕으로 티켓구매행동에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기 위해 '확장된 계획적 행동이론'을 통하여 선택속성이 관람태도와 티켓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그 결과, 현대무용공연의 선택속성 중에서는 명성, 사람, 작품의 세 가지 속성이 관람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티켓구매의도에는 작품과 사람속성만이 정(+)의 영향을 미쳤다. 티켓구매의도에 설명력을 높이기 위한 확장된 계획행동이론의 변수 중에서는 주관적 규범을 제외한, 관람태도와 지각된 행동통제, 사전지식이 티켓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이에 본 연구는 현대무용공연의 티켓구매의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관람객 중심의 선택속성을 제시하고 실증적으로 확인하였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문화예술은 어떤 특성을 갖는가? 문화예술은 무형성(intangibility), 비분리성(inseperability), 이질성(heterogeneity), 소멸성(perishability)의 특성을 가진 경험재(experience goods)로 기존의 마케팅 중점요소와 차이가 있다[20]. 이에 본 연구자는 공연예술 분야의 선행연구와 Booms and Bitner[12]의 7P’s를 바탕으로 현대무용공연의 특성이 반영된 선택속성을 규명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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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이은선, 김화례, "무용공연장에서 마케팅믹스요인이 관객만족과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무용학회논문집, 제69권, 제69호, pp.91-108, 2011. 

  2. 김국태, 조현호, 가나이 노부요시, 김만석, 최희경, 대중문화와 문화기획, 글누림, 2005. 

  3.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문화향수실태조사, 문화체육관광부, 2018. 

  4. 김정환, 현대무용 트레일러 영상의 스토리텔링 속성이 관여도와 티켓구매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8. 

  5. 홍기원, 문화정책의 유형화를 통한 비교연구, 문화관광정책연구원, 2006. 

  6. 김보라, 김재범, "아티스타 마케팅을 통한 공연예술 활성화에 관한 탐색적 연구-무용공연의 사례를 중심으로," 인문사회 21, 제8권, 제6호, pp.31-46, 2017. 

  7. 이자영, 현대무용 대중화를 위한 직업 무용단체의 역할 및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8. 고정숙, 전통무용 공연 관람만족요인 및 관여도와 재방문의사와의 관계, 상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9. J. H. Myers and M. I. Alpert, "Determinant buying attitudes: meaning and measurement," Journal of Marketing, Vol.32, No.4, pp.13-20, 1968. 

  10. M. Baskin, Union-only Project Labor Agreements: The Public Record of Poor Performance, Associated Builders and Constractors, 2005. 

  11. 국승희, "무용공연관람객의 공연선택 및 관람 후 행동모형 분석," 한국스포츠학회지, 제9권, 제3호, pp.175-189, 2009. 

  12. B. H. Booms and M. J. Bitner, Marketing of Services,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1981. 

  13. 나은영, "태도 및 태도변화 연구의 최근 동향,"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제8권, 제2호, pp.3-33, 1994. 

  14. M. Fishbein, "An investigation of the relationships between beliefs about an object and the attitude toward that object," Human Relations, Vol.16, No.3, pp.233-239, 1963. 

  15. 박미진, 확장된 계획적 행동이론 (ETPB) 를 적용한 전통무용공연 관객의 관람행동에 관한 인과모형 분석, 한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7. 

  16. M. Fishbein and I. Ajzen, Understanding attitudes and predicting social behavior, Prentice-Hall, 1980. 

  17. I. Ajzen,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Vol.50, No.2, pp.179-211, 1991. 

  18. C. J. Armitage and M. Conner, "Efficacy of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ur: A meta­analytic review," British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Vol.40, No.4, pp.471-499, 2001. 

  19. 이진우, 손영곤, "계획된 행동이론의 확장은 행동을 설명하는 데 얼마나 효과적인가?: 국내 학술지 대상 메타분석을 통한 확장된 계획행동이론의 정교화를 위한 시론," 광고 PR 실학연구, Vol.10, No.3, pp.217-243, 2017. 

  20. R. P. Fisk, S. W. Brown, and M. J. Bitner, "Tracking the evolution of the services marketing literature," Journal of retailing, Vol.69, No.1, pp.61-103, 1993. 

  21. 박진수, 현대무용, 뮤지컬 공연의 마케팅 요인분석을 통한 활성화 전략, 세종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5. 

  22. 조원섭, "확장된 계획행동이론 (TPB) 을 활용한 커피전문점 행동의도 연구," 관광연구, Vol.28, No.6, pp.161-179, 2014. 

  23. J. C. Nunnally and I. H. Bernstein, Psychological Theory, New York: McGraw-Hill.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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