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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2세 영아의 안전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원문보기


서영임 (전남대학교 유아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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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교육은 사고를 미리 예방하고 안전에 대한 지식, 기술, 태도를 증진하는 교육이다. 안전지식, 기술, 태도는 안전한 생활을 위해 필수적이라는 측면에서 영아기부터 관심을 가지고 실시되어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만2세 영아의 안전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에 따라 〔연구문제 1〕과〔연구문제 2〕로 나누어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만2세 영아의 안전교육프로그램 구성은 어떠한가?
1-1. 만2세 영아의 안전교육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는 어떠한가?
1-2. 만2세 영아의 안전교육프로그램 내용은 어떠한가?
1-3. 만2세 영아의 안전교육프로그램 교수·학습방법은 어떠한가?
1-4. 만2세 영아의 안전교육프로그램 평가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만2세 영아의 안전교육프로그램 효과는 어떠한가?
2-1. 만2세 영아의 안전교육프로그램이 영아 안전지식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2. 만2세 영아의 안전교육프로그램이 영아 안전행동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이상의 연구문제에 따라 다음과 같은 절차로 연구가 진행되었다.

〔연구문제 1〕에서는 만2세 영아의 안전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하여 만2세 영아 안전사고 및 안전교육과 관련된 국내・외 관련 선행연구 및 문헌고찰을 실시하였다. 또한, 어린이집 원장과 교사들이 보육현장에서 영아대상 안전교육을 시행하면서 겪는 실제적인 어려움과 효율적인 영아 안전교육을 실행하기 위한 현장의 요구는 무엇인지에 대해 면담을 실시하였다. 면담 결과를 기초로 만2세 영아 발달수준에 적합한 안전교육 자료개발과 영아 안전교육 프로그램 시안을 구성하였다. 이를 토대로 만2세 영아 안전교육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를 설정하고 내용, 교수・학습방법을 구성하였으며 교사 역할, 평가방법을 선정한 후, 프로그램의 현장 적합성에 대한 검토 및 수정・보완의 과정을 거쳐 최종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연구문제 2〕에서는 만2세 영아 안전교육프로그램의 보육현장 적용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영아의 안전지식, 안전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은 N시에 위치한 H어린이집 만2세 영아 총 30명(실험집단 16명, 비교집단 14명)이다. 연구도구는 이수영(2018)의 안전지식 검사도구, 유수정(2012), 이수영(2018)의 비안전행동 검사도구를 사용하였다. 실험처치는 2018년 6월 25일부터 2018년 8월 17일까지 8주간 총 24회에 걸쳐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은 만2세 영아의 안전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은 일반적인 영아 안전교육활동을 실시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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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fety education is education given to prevent an accident in advance and to promote safety knowledge, skills, and attitudes. Educations related to safety knowledge, skills, and attitudes should be carried out from the infancy because they are essential assets for a safe living. The objectives of th...

학위논문 정보

저자 서영임
학위수여기관 전남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지도교수 김영옥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x, 215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8152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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