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기업의 윤리기준에 대한 소비자들의 기대가 매우 높아진 현 시점에서 고객과의 접점이 매우 중요하고 높은 호텔기업의 직원들을 대상으로 윤리경영, 기업이미지, 조직시민행동, 조직성과 간의 영향관계를 파악하여 윤리경영의 중요성과 이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할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 달성을 위하여 수행된 실증분석은 경주지역 특1급 호텔 직원 275명이 표본이었으며, 설문에 사용된 속성은 선행연구를 통하여 내용타당성을 확보하였으며 통계분석을 통하여 ...
본 연구는 기업의 윤리기준에 대한 소비자들의 기대가 매우 높아진 현 시점에서 고객과의 접점이 매우 중요하고 높은 호텔기업의 직원들을 대상으로 윤리경영, 기업이미지, 조직시민행동, 조직성과 간의 영향관계를 파악하여 윤리경영의 중요성과 이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할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 달성을 위하여 수행된 실증분석은 경주지역 특1급 호텔 직원 275명이 표본이었으며, 설문에 사용된 속성은 선행연구를 통하여 내용타당성을 확보하였으며 통계분석을 통하여 개념타당성, 판별타당성을 확인하였다, 또한 신뢰성분석을 통하여 신뢰도를 충족하고 있음을 파악하였다. 선행연구들을 통하여 결정된 연구모형에 따라 총 6개의 가설이 설정되었으며, 윤리경영이 ‘최고경영자의 윤리경영실천의지’, ‘윤리강령운영 적합성’, ‘윤리교육의 활성화’, ‘대외적 윤리활동 노력정도’의 4개 요인, 기업이미지가 ‘사회적 책임 이미지’, ‘경쟁력 이미지’의 2개 요인, 조직시민행동은 ‘이타주의적 행동’, ‘양심적 행동’, ‘호의적 행동’, ‘참여적인 행동’ 4개 요인, 조직성과는 ‘재무성과’ 1개 요인으로 구성되어 42개의 세부가설로 구분되어져 분석하였으며, 42개의 가설 중 9개의 가설이 구조모형 분석을 통하여 채택되었다. 첫째, 가설 1은 ‘윤리경영은 기업이미지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로 윤리경영 4개 요인과 기업이미지 2개 요인에 따라 구분된 세부가설 8개의 검증을 통하여 분석되었다. 설정된 8개의 소가설 모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모든 가설들이 기각 되었다. 본 연구는 다른 연구들과 상이한 결과를 도출하였는데 이는 경주지역에 근무하는 호텔 종사원들이 윤리경영의 개념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였거나 해당 호텔의 윤리경영을 위한 일련의 경영행위가 종사원들에게 잘 전달이 되지 않았거나 또는 복합적인 원인이 있을 수 있으나 본 연구에서 그러한 원인을 파악하지 못하는 것은 연구의 한계점으로 지적될 수 있다. 다만 기존의 연구들처럼 0.1 수준에서는 일부 유의미한 결과가 도출이 되어 향후에 이러한 연구가 진행된다면 다른 결과가 나올 것으로 추측된다. 둘째, 가설 2 ‘윤리경영은 조직시민행동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는 윤리경영 4개 요인과 조직시민행동 4개요인에 따라 총 16개의 세부가설로 이루어져있고, 이에 따른 분석을 진행하였다. 16개의 세부가설 중 윤리경영의 최고경영자의 실천의지는 조직시민행동의 모든 요인인 이타주의적 행동, 양심적 행동, 호의적 행동, 참여적 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어 소가설 2-1. 2-2, 2-3, 2-4는 채택되었다. 소가설 2-5, 2-6, 2-7, 2-8인 윤리경영 중 윤리강령 운영적합성 요인이 조직시민행동 요인인 이타주의적 행동, 양심적 행동, 호의적 행동, 참여적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이 채택되었다. 이는 호텔 기업내에서 윤리경영을 독려하고 이를 강조하게 되면 그 기대에 부응하기 위하여 윤리경영에 대한 지침은 잘 이행하지만 동시에 서비스 종사자로서 동료직원들에게 자발적이고 이타적인 행동을 발현할 심리적 여유는 없어지는 것이 아닌가로 해석된다. 그리고 윤리경영 요인 중 윤리교육 활성화와 윤리활동 노력 요인은 조직시민행동 4개 요인에 모두 유의적이지 않아 기각되었다. 이에 가설 2-1, 2-2, 2-3, 2-4, 2-5, 2-6, 2-7, 2-8은 채택되었고, 가설 2에서 나머지 소가설들은 기각 되었다. 윤리경영을 실행함에 있어 윤리경영의 필요성을 역설하고 교육을 진행하는 것은 조직시민행동을 활성화 하지만 반대로 조직에서 기대치가 너무 높거나 누군가가 이를 평가하거나 감시한다는 느낌을 들 정도로 구성원들이 부담을 갖게 된다면 조직구성원들은 이를 수행하기만 급급하여 조직시민행동의 발현을 저해하는 요소로 인식된다는 것이다. 셋째, 가설 3 ‘윤리경영은 조직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는 윤리경영 4개 요인과 조직성과의 재무성과 1개 요인에 따라 총 4개의 세부가설을 검증하였고, 4개의 세부가설 모두 기각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대부분의 선행연구들은 윤리경영은 기업의 재무적 성과와 영향이 있다고 하였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윤리경영과 조직성과와는 영향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 선행연구들과는 상이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경주지역에 근무하는 호텔 종사원들이 윤리경영에 대한 인식이 매우 낮거나 호텔 업계에 적합한 윤리교육 시스템을 재정비할 필요가 있다. 유의값이 0.1 수준에서는 윤리경영의 하위요인 4가지 모두 재무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이는 기존의 연구들과도 같은 결과를 보여주는 것이며 동시에 경주지역 호텔 종사원들의 윤리경영에 대한 인식이 낮아서 나타내주는 결과임을 반증하는 결과이기도 하다. 넷째, 가설 4 ‘기업이미지는 조직시민행동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는 기업이미지요인 2개와 조직시민행동요인 4개에 따라 총 8개의 세부 가설로 이루어져 있고 이에 따른 분석을 진행 하였다. 기업이미지 요인 중 경쟁력 이미지가 조직시민행동 요인 중 참여적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소가설 4-8만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나머지 소가설 4-1, 4-2, 4-3, 4-4. 4-5. 4-6, 4-7은 기각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기업의 종사원들은 조직이 지향하는 조직문화나 기업의 이미지와 자신을 일치하려는 경향이 있는데 대외적으로 자신이 근무하는 호텔의 이미지가 다른 호텔과 비교하여 경쟁력있는 이미지로 비추어 졌을 때 종사원들이 이를 유지하기 위하여 서비스 뿐만 아니라 경영행위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려는 속성이 생긴다는 것이다. 다섯째, 가설 5 ‘기업이미지는 조직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는 기업이미지 2개의 요인과 조직성과 1개의 요인에 대한 분석으로 총 2개의 세부가설로 이루어져 있고 이에 대한 분석을 진행 하였다. 가설 5-1, 5-2 모두 기각되었다. 대부분의 선행연구들은 윤리경영은 기업의 재무적 성과와 영향이 있다고 하였다. 이는 앞서 언급된 응답자들이 본 설문지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지거나 조직에서 실행하고 있는 정책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측면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 전체 응답자의 87%가 대리급 이하이며 기업의 경영성과에 대한 또는 최소한 자신의 부서의 수익성과 매출에 대한 책임과 접근이 가능한 과장급이상의 응답자가 전체 응답의 13% 밖에 되지 않아 정확한 측정이 어려웠을 것으로 추측된다. 이는 설문지를 배포함에 있어 조직구성의 비율을 측면에서 보았을 때 자연스러운 현상 이기는 하지만 조직성과의 질문에 대한 보완책이 필요함을 나타내는 것이다. 여섯째, 가설 6 ‘조직시민행동은 조직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는 조직시민행동 4개 요인과 조직성과 1개 요인으로 구성되어져 총 4개의 세부가설을 나타내고 있다. 세부가설 6-1, 6-2, 6-3, 6-4 모두 유의적으로 나타나지 않아 4개의 세부가설 모두 기각되었다. 이는 호텔조직의 특성으로 인해 나타나는 결과로 유추할 수 있다. 첫 번째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호텔의 특성상 제공된 추가적 서비스를 당연히 제공되어야 하는 것으로 인식한 것이 아닌가 사료된다. 두 번째는 팀제로 인한 특성상 다른 직원의 몫까지 서비스를 담당하여도 다른 직원이 담당해야 할 서비스의 총량이 줄어들 뿐 전체적인 서비스의 총량이 늘지 않는다는 가정이다. 세 번째는 부서간의 부서간의 협력, 즉 이타적이거나 호의적 행동들이 고객에게 제공될 때의 총량은 같다는 가정이다. 레스토랑의 경우를 들어보면 홀에서 서비스가 주방에서의 생산활동과는 별개로 인식될 수 있다는 가정이다 본 연구에서 설정된 연구모형을 통하여 가설을 설정하였고,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고 이에 따른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가 갖고있는 학문적 시사점과 실무적 시사점에도 불수하고 다음과 같은 연구의 한계를 갖고 있다. 첫째, 연구의 표본이 경주지역의 특급호텔로 한정되어 있다. 이는 지역적 한계와 더불어 호텔업이라는 산업적 한계도 갖고 있어 향후 규모가 큰 전국 규모의 B2C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여 연구를 진행한다면 보다 좋은 연구의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둘째, 아직까지 윤리경영 교육체계의 확립이 기업과 사회에서 이루어지지 않아 많은 시사점이 도출되지 못하였다. 향후 윤리경영에 대한 보다 많은 기업과 소비자의 관심이 생긴 후에 또한 모 기업에서 진행 중인 윤리경영에 대한 활동이 각 호텔기업의 일선 근무자들에게 인식이 되는 시점에 연구가 진행된다면 보다 좋은 시사점들이 도출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향후 연구과제는 특정지역 호텔업계뿐만 아니라 호텔산업 전반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진다면 보다 다양하고 객관적인 연구결과가 도출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본 연구에서 제시된 재무성과는 정량적인 측면에서의 변수를 설정하여 연구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는 기업의 윤리기준에 대한 소비자들의 기대가 매우 높아진 현 시점에서 고객과의 접점이 매우 중요하고 높은 호텔기업의 직원들을 대상으로 윤리경영, 기업이미지, 조직시민행동, 조직성과 간의 영향관계를 파악하여 윤리경영의 중요성과 이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할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 달성을 위하여 수행된 실증분석은 경주지역 특1급 호텔 직원 275명이 표본이었으며, 설문에 사용된 속성은 선행연구를 통하여 내용타당성을 확보하였으며 통계분석을 통하여 개념타당성, 판별타당성을 확인하였다, 또한 신뢰성분석을 통하여 신뢰도를 충족하고 있음을 파악하였다. 선행연구들을 통하여 결정된 연구모형에 따라 총 6개의 가설이 설정되었으며, 윤리경영이 ‘최고경영자의 윤리경영실천의지’, ‘윤리강령운영 적합성’, ‘윤리교육의 활성화’, ‘대외적 윤리활동 노력정도’의 4개 요인, 기업이미지가 ‘사회적 책임 이미지’, ‘경쟁력 이미지’의 2개 요인, 조직시민행동은 ‘이타주의적 행동’, ‘양심적 행동’, ‘호의적 행동’, ‘참여적인 행동’ 4개 요인, 조직성과는 ‘재무성과’ 1개 요인으로 구성되어 42개의 세부가설로 구분되어져 분석하였으며, 42개의 가설 중 9개의 가설이 구조모형 분석을 통하여 채택되었다. 첫째, 가설 1은 ‘윤리경영은 기업이미지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로 윤리경영 4개 요인과 기업이미지 2개 요인에 따라 구분된 세부가설 8개의 검증을 통하여 분석되었다. 설정된 8개의 소가설 모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모든 가설들이 기각 되었다. 본 연구는 다른 연구들과 상이한 결과를 도출하였는데 이는 경주지역에 근무하는 호텔 종사원들이 윤리경영의 개념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였거나 해당 호텔의 윤리경영을 위한 일련의 경영행위가 종사원들에게 잘 전달이 되지 않았거나 또는 복합적인 원인이 있을 수 있으나 본 연구에서 그러한 원인을 파악하지 못하는 것은 연구의 한계점으로 지적될 수 있다. 다만 기존의 연구들처럼 0.1 수준에서는 일부 유의미한 결과가 도출이 되어 향후에 이러한 연구가 진행된다면 다른 결과가 나올 것으로 추측된다. 둘째, 가설 2 ‘윤리경영은 조직시민행동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는 윤리경영 4개 요인과 조직시민행동 4개요인에 따라 총 16개의 세부가설로 이루어져있고, 이에 따른 분석을 진행하였다. 16개의 세부가설 중 윤리경영의 최고경영자의 실천의지는 조직시민행동의 모든 요인인 이타주의적 행동, 양심적 행동, 호의적 행동, 참여적 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어 소가설 2-1. 2-2, 2-3, 2-4는 채택되었다. 소가설 2-5, 2-6, 2-7, 2-8인 윤리경영 중 윤리강령 운영적합성 요인이 조직시민행동 요인인 이타주의적 행동, 양심적 행동, 호의적 행동, 참여적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이 채택되었다. 이는 호텔 기업내에서 윤리경영을 독려하고 이를 강조하게 되면 그 기대에 부응하기 위하여 윤리경영에 대한 지침은 잘 이행하지만 동시에 서비스 종사자로서 동료직원들에게 자발적이고 이타적인 행동을 발현할 심리적 여유는 없어지는 것이 아닌가로 해석된다. 그리고 윤리경영 요인 중 윤리교육 활성화와 윤리활동 노력 요인은 조직시민행동 4개 요인에 모두 유의적이지 않아 기각되었다. 이에 가설 2-1, 2-2, 2-3, 2-4, 2-5, 2-6, 2-7, 2-8은 채택되었고, 가설 2에서 나머지 소가설들은 기각 되었다. 윤리경영을 실행함에 있어 윤리경영의 필요성을 역설하고 교육을 진행하는 것은 조직시민행동을 활성화 하지만 반대로 조직에서 기대치가 너무 높거나 누군가가 이를 평가하거나 감시한다는 느낌을 들 정도로 구성원들이 부담을 갖게 된다면 조직구성원들은 이를 수행하기만 급급하여 조직시민행동의 발현을 저해하는 요소로 인식된다는 것이다. 셋째, 가설 3 ‘윤리경영은 조직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는 윤리경영 4개 요인과 조직성과의 재무성과 1개 요인에 따라 총 4개의 세부가설을 검증하였고, 4개의 세부가설 모두 기각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대부분의 선행연구들은 윤리경영은 기업의 재무적 성과와 영향이 있다고 하였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윤리경영과 조직성과와는 영향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 선행연구들과는 상이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경주지역에 근무하는 호텔 종사원들이 윤리경영에 대한 인식이 매우 낮거나 호텔 업계에 적합한 윤리교육 시스템을 재정비할 필요가 있다. 유의값이 0.1 수준에서는 윤리경영의 하위요인 4가지 모두 재무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이는 기존의 연구들과도 같은 결과를 보여주는 것이며 동시에 경주지역 호텔 종사원들의 윤리경영에 대한 인식이 낮아서 나타내주는 결과임을 반증하는 결과이기도 하다. 넷째, 가설 4 ‘기업이미지는 조직시민행동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는 기업이미지요인 2개와 조직시민행동요인 4개에 따라 총 8개의 세부 가설로 이루어져 있고 이에 따른 분석을 진행 하였다. 기업이미지 요인 중 경쟁력 이미지가 조직시민행동 요인 중 참여적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소가설 4-8만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나머지 소가설 4-1, 4-2, 4-3, 4-4. 4-5. 4-6, 4-7은 기각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기업의 종사원들은 조직이 지향하는 조직문화나 기업의 이미지와 자신을 일치하려는 경향이 있는데 대외적으로 자신이 근무하는 호텔의 이미지가 다른 호텔과 비교하여 경쟁력있는 이미지로 비추어 졌을 때 종사원들이 이를 유지하기 위하여 서비스 뿐만 아니라 경영행위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려는 속성이 생긴다는 것이다. 다섯째, 가설 5 ‘기업이미지는 조직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는 기업이미지 2개의 요인과 조직성과 1개의 요인에 대한 분석으로 총 2개의 세부가설로 이루어져 있고 이에 대한 분석을 진행 하였다. 가설 5-1, 5-2 모두 기각되었다. 대부분의 선행연구들은 윤리경영은 기업의 재무적 성과와 영향이 있다고 하였다. 이는 앞서 언급된 응답자들이 본 설문지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지거나 조직에서 실행하고 있는 정책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측면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 전체 응답자의 87%가 대리급 이하이며 기업의 경영성과에 대한 또는 최소한 자신의 부서의 수익성과 매출에 대한 책임과 접근이 가능한 과장급이상의 응답자가 전체 응답의 13% 밖에 되지 않아 정확한 측정이 어려웠을 것으로 추측된다. 이는 설문지를 배포함에 있어 조직구성의 비율을 측면에서 보았을 때 자연스러운 현상 이기는 하지만 조직성과의 질문에 대한 보완책이 필요함을 나타내는 것이다. 여섯째, 가설 6 ‘조직시민행동은 조직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는 조직시민행동 4개 요인과 조직성과 1개 요인으로 구성되어져 총 4개의 세부가설을 나타내고 있다. 세부가설 6-1, 6-2, 6-3, 6-4 모두 유의적으로 나타나지 않아 4개의 세부가설 모두 기각되었다. 이는 호텔조직의 특성으로 인해 나타나는 결과로 유추할 수 있다. 첫 번째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호텔의 특성상 제공된 추가적 서비스를 당연히 제공되어야 하는 것으로 인식한 것이 아닌가 사료된다. 두 번째는 팀제로 인한 특성상 다른 직원의 몫까지 서비스를 담당하여도 다른 직원이 담당해야 할 서비스의 총량이 줄어들 뿐 전체적인 서비스의 총량이 늘지 않는다는 가정이다. 세 번째는 부서간의 부서간의 협력, 즉 이타적이거나 호의적 행동들이 고객에게 제공될 때의 총량은 같다는 가정이다. 레스토랑의 경우를 들어보면 홀에서 서비스가 주방에서의 생산활동과는 별개로 인식될 수 있다는 가정이다 본 연구에서 설정된 연구모형을 통하여 가설을 설정하였고,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고 이에 따른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가 갖고있는 학문적 시사점과 실무적 시사점에도 불수하고 다음과 같은 연구의 한계를 갖고 있다. 첫째, 연구의 표본이 경주지역의 특급호텔로 한정되어 있다. 이는 지역적 한계와 더불어 호텔업이라는 산업적 한계도 갖고 있어 향후 규모가 큰 전국 규모의 B2C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여 연구를 진행한다면 보다 좋은 연구의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둘째, 아직까지 윤리경영 교육체계의 확립이 기업과 사회에서 이루어지지 않아 많은 시사점이 도출되지 못하였다. 향후 윤리경영에 대한 보다 많은 기업과 소비자의 관심이 생긴 후에 또한 모 기업에서 진행 중인 윤리경영에 대한 활동이 각 호텔기업의 일선 근무자들에게 인식이 되는 시점에 연구가 진행된다면 보다 좋은 시사점들이 도출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향후 연구과제는 특정지역 호텔업계뿐만 아니라 호텔산업 전반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진다면 보다 다양하고 객관적인 연구결과가 도출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본 연구에서 제시된 재무성과는 정량적인 측면에서의 변수를 설정하여 연구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Since customer approach is quite important at this point of time when expectations of customers for business ethics are very high, this study aims to suggest the significance of ethical management and its implications to hotel employees of high expectations by understanding influence relations among...
Since customer approach is quite important at this point of time when expectations of customers for business ethics are very high, this study aims to suggest the significance of ethical management and its implications to hotel employees of high expectations by understanding influence relations among ethical management, corporate image,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s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 In order to achieve the aims of this study, we conducted the actual analysis with samples of 275 hotel employees working in five star hotels in Gyeongju city. For attributes used in the questionnaire, we secured content validity through precedent studies and confirmed conceptual validity and discriminant validity through statistical analysis. In addition, we confirmed that this study raised the credibility through reliability analysis.
According to research models decided through precedent studies, total 6 hypotheses were established. Ethical management includes 4 factors of ‘intent to act of CEO’, ‘suitability of code of ethics’, ‘activation of ethical education’ and ‘degree of efforts for outside ethical activities.’ Corporate image consists of two factors, ‘social responsibility image’ and ‘competitiveness image.’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s include 4 factors of ‘altruistic behavior’, ‘contentious behavior’, ‘favorable behavior’ and ‘participatory behavior.’ Organizational performance has one factor, ‘financial performance.’ Then, we analyzed 42 detailed hypotheses, and 18 among 42 hypotheses were adopted through the analysis of structural models.
First, hypothesis 1, ‘ethical management will affect corporate image’ consists of 8 detailed hypotheses. 6 among 8 hypotheses were adopted. but all of them were rejected.
Second, hypothesis 2, ‘ethical management will affect corporate image ’ consists of 16 detailed hypotheses. Among 16 detailed hypotheses, ‘intent to act of CEO’ for ethical management affected ‘altruistic behavior’, ‘contentious behavior’, ‘favorable behavior’ and ‘participatory behavior’ among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s positively(+). And ‘suitability of ethical code' for ethical management affected ‘altruistic behavior’, ‘contentious behavior’, ‘favorable behavior’ and ‘participatory behavior’ among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s negatibely(-)' It seems like if the hotel encourage ethical management, the ethical management guideline will be implemented in order to meet the expectation, but at the same time, there will be no psychological allowance for voluntary and altruistic behavior.
Third, hypothesis 3, ‘ethical management will affect organizational performance’ verified total 4 detailed hypotheses, and all of them were rejected.
Fourth, hypothesis 4, ‘corporate image will affect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s’ consists of total 8 detailed hypotheses, and we analyzed them. It was analyzed that ‘competitiveness image’ affected ‘participatory behavior’. It meant that each company's employees tend to match themselves with the organization's corporate culture and image of the company. When the image of the hotel where they work externally is reflected in a competitive image compared to other hotels, This is because there is a tendency to voluntarily participate in management activities as well as services
Fifth, hypothesis 5, ‘corporate image will affect organizational performance ’ consists of two detailed hypotheses. but all of them were rejected. This study shows different results from the previous studies. This means that most respondents may not have a good understanding of the questionnaire or understand the policies implemented by the organization. Because 87% of respondents were below the agency level, and only 13% of the respondents over the manager level were able to access the business performance of the company or their own profitability and revenue. This indicates that the distribution of questionnaires is a natural phenomenon in terms of organizational ratios, but it is necessary to supplement the question of organizational performance.
Sixth, hypothesis 6,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s will affect organizational performance positively(+)’ included total 4 detailed hypotheses, but all of them were rejected. Even if a hotel employee provides better service to a customer, it can be perceived as a necessity for the customer to be provided because of as the feature of hotels industry. Satisfaction has a correlation with expectations, and if expectations are high, service should be provided that exceeds expectations for customer satisfaction. Other reason I guess is it can be interpreted that this is a result reflecting the characteristics of the team system as compared with the general enterprise. Most of hotel takes was shared.
We established hypotheses through research models set up in this study, conducted an actual analysis to verify hypotheses and suggested implications consequently. Though this study has academic and practical implications, it has limits of a research as below.
First, samples of this study is limited to five star hotels in Gyeongju city. It has regional limit and industrial limit of hotels at the same time. But, if we conduct a research with a questionnaire survey for nation-wide B to C companies later, we think we could get better results from a research.
Second, as ethical management has not yet been established in companies and the society, the study could not draw out many implications. After more attention from companies and customers is paid to ethical management in the future, or when activities of ethical management being proceeded by a company are recognized among employees of hotels, then we could draw better implications from a study.
Since customer approach is quite important at this point of time when expectations of customers for business ethics are very high, this study aims to suggest the significance of ethical management and its implications to hotel employees of high expectations by understanding influence relations among ethical management, corporate image,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s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 In order to achieve the aims of this study, we conducted the actual analysis with samples of 275 hotel employees working in five star hotels in Gyeongju city. For attributes used in the questionnaire, we secured content validity through precedent studies and confirmed conceptual validity and discriminant validity through statistical analysis. In addition, we confirmed that this study raised the credibility through reliability analysis.
According to research models decided through precedent studies, total 6 hypotheses were established. Ethical management includes 4 factors of ‘intent to act of CEO’, ‘suitability of code of ethics’, ‘activation of ethical education’ and ‘degree of efforts for outside ethical activities.’ Corporate image consists of two factors, ‘social responsibility image’ and ‘competitiveness image.’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s include 4 factors of ‘altruistic behavior’, ‘contentious behavior’, ‘favorable behavior’ and ‘participatory behavior.’ Organizational performance has one factor, ‘financial performance.’ Then, we analyzed 42 detailed hypotheses, and 18 among 42 hypotheses were adopted through the analysis of structural models.
First, hypothesis 1, ‘ethical management will affect corporate image’ consists of 8 detailed hypotheses. 6 among 8 hypotheses were adopted. but all of them were rejected.
Second, hypothesis 2, ‘ethical management will affect corporate image ’ consists of 16 detailed hypotheses. Among 16 detailed hypotheses, ‘intent to act of CEO’ for ethical management affected ‘altruistic behavior’, ‘contentious behavior’, ‘favorable behavior’ and ‘participatory behavior’ among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s positively(+). And ‘suitability of ethical code' for ethical management affected ‘altruistic behavior’, ‘contentious behavior’, ‘favorable behavior’ and ‘participatory behavior’ among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s negatibely(-)' It seems like if the hotel encourage ethical management, the ethical management guideline will be implemented in order to meet the expectation, but at the same time, there will be no psychological allowance for voluntary and altruistic behavior.
Third, hypothesis 3, ‘ethical management will affect organizational performance’ verified total 4 detailed hypotheses, and all of them were rejected.
Fourth, hypothesis 4, ‘corporate image will affect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s’ consists of total 8 detailed hypotheses, and we analyzed them. It was analyzed that ‘competitiveness image’ affected ‘participatory behavior’. It meant that each company's employees tend to match themselves with the organization's corporate culture and image of the company. When the image of the hotel where they work externally is reflected in a competitive image compared to other hotels, This is because there is a tendency to voluntarily participate in management activities as well as services
Fifth, hypothesis 5, ‘corporate image will affect organizational performance ’ consists of two detailed hypotheses. but all of them were rejected. This study shows different results from the previous studies. This means that most respondents may not have a good understanding of the questionnaire or understand the policies implemented by the organization. Because 87% of respondents were below the agency level, and only 13% of the respondents over the manager level were able to access the business performance of the company or their own profitability and revenue. This indicates that the distribution of questionnaires is a natural phenomenon in terms of organizational ratios, but it is necessary to supplement the question of organizational performance.
Sixth, hypothesis 6,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s will affect organizational performance positively(+)’ included total 4 detailed hypotheses, but all of them were rejected. Even if a hotel employee provides better service to a customer, it can be perceived as a necessity for the customer to be provided because of as the feature of hotels industry. Satisfaction has a correlation with expectations, and if expectations are high, service should be provided that exceeds expectations for customer satisfaction. Other reason I guess is it can be interpreted that this is a result reflecting the characteristics of the team system as compared with the general enterprise. Most of hotel takes was shared.
We established hypotheses through research models set up in this study, conducted an actual analysis to verify hypotheses and suggested implications consequently. Though this study has academic and practical implications, it has limits of a research as below.
First, samples of this study is limited to five star hotels in Gyeongju city. It has regional limit and industrial limit of hotels at the same time. But, if we conduct a research with a questionnaire survey for nation-wide B to C companies later, we think we could get better results from a research.
Second, as ethical management has not yet been established in companies and the society, the study could not draw out many implications. After more attention from companies and customers is paid to ethical management in the future, or when activities of ethical management being proceeded by a company are recognized among employees of hotels, then we could draw better implications from a stud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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