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제품 구매 시 획득한 할인쿠폰의 효과 : 할인쿠폰유형(금액 vs. 퍼센트)에 따른 이중심적할인정도가 총 거래효용에 미치는 효과 원문보기


신민지 (중앙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 심리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오늘날 소비자들은 구매상황에서 수많은 프로모션을 경험한다. 대표적으로 제품을 즉시 할인해주는 유형과(“$t 할인”), 제품 구매에 대한 조건부로 후속구매에 사용할 수 있는 쿠폰을 지급하는 쿠폰 할인 유형(“구매 시 $t 쿠폰 증정”)이 있다.
메시지 프레이밍에 대한 연구에 따르면 소비자의 판매촉진에 대한 평가가 할인이 절대적 프레임으로 제시될 때와 상대적 프레임으로 제시될 때 달라진다(김정애 & 김재휘 2010; 최지은 & 박종철 2013; Chen, monroe, & Lou 1998; Darke & Freedman 1993). 절대적 프레임과 상대적 프레임의 효과를 비교한 연구들은 소비자가 지각하는 할인의 폭은 일반적으로 절대적 프레임이 상대적 프레임보다 더 크다는 것을 보여주었다(Della Bitta et al., 1981; DelVecchio, et al., 2009; 박혜성 & 석관호, 2006). 구체적으로 할인액을 제시하는 것이 할인 비율을 제시하는 것보다 실제 절약되는 화폐적 차원에 대한 구체적 정보를 제공해주기 때문에 소비자의 인식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김영수, 강태우, 2003; Chen et al., 1998; monroe & mcGinnis, 1981).
최근 Cheng 등의 연구(2018)에서는 즉시할인 전략과 지연할인 전략을 비교하면서 지연할인의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구체적으로 두 제품에 대한 소비목표가 있는 소비자들이 첫 구매에서 즉시 할인을 받고 이후 새로운 구매를 하는 것보다 첫 구매에서는 정가를 지불하고 이에 대한 조건부로 받은 할인쿠폰을 후속구매에 적용하게 구매한 집단이 총 거래에 대한 지불 비용을 더 적게 인식함을 검증했다. 즉, 할인의 시점이 ‘지금’에서 ‘나중’으로 미뤄진 것만으로도 사람들은 할인에 대한 가치지각을 더 크게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심리적 착각 현상을 Cheng 등(2018)은 “이중 심적 할인(double mental discounting)”이라고 명명하였다. 가격 할인을 통해 얻은 단일 이득(gain)이 이후 발생하는 지출(...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day, consumers experience numerous promotions in their purchases. Typically, there is a type of coupon discount ("$t discount"), and a type of coupon discount ("$t coupon gift on purchase") that provides coupons for subsequent purchases as a condition for the purchase of the product.
A study ...

주제어

#쿠폰유형 할인제시방식 할인쿠폰 이중심적할인 심적회계 거래효용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신민지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심리학과 심리학전공
지도교수 김재휘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 57 p.
키워드 쿠폰유형 할인제시방식 할인쿠폰 이중심적할인 심적회계 거래효용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7384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