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플라톤 『폴리테이아』의 평생교육적 의미 탐색
Study on the meaning of lifelong education in Plato’s Politeia 원문보기


허지숙 (아주대학교 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오늘날 평생교육이 우리 삶에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침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나타나는 사회전반의 교육적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플라톤의 『폴리테이아』를 통해 평생교육의 의미가 무엇인지, 그 본질을 탐색하는 데 있다. 오늘날 평생교육은 학습경제력, 인적 자원개발의 강조, 평생교육의 상품화와 기회 불평등의 심화 등으로 초기 평생교육의 모습을 상실했을 뿐만 아니라, 현대사회의 끊임없는 변화에 따라 평생교육의 개혁적인 개념을 지속해서 재정립될 필요가 있다. 이와 같은 문제의식 하에 연구자는 플라톤이 『폴리테이아』에서 제시한 교육사상이 평생교육과 같이 현실진단에 뿌리를 둔 개혁적 교육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는 데 주목했다. 따라서 본 논문은 플라톤의 『폴리테이아』에 나타난 교육의 본질과 통찰력을 통해 평생교육의 의미를 탐색하고 평생교육이 지향해야 할 방향과 혜안을 찾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Ⅱ장에서는 무엇보다 플라톤의 철학사상에 대한 이해를 목적으로 플라톤 당시의 시대적 배경과 생애에 대해 살펴보았다. 또한 플라톤이 제시한 파이데이아의 사상적 기조와 변천 과정, 그리고 교육체계 및 방법을 탐색해 본 결과, 평생교육과 그 지향점이 같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와 함께 지금까지 플라톤 철학사상의 다양한 교육적 논쟁이 일어날 수밖에 없는 이유를 해석학적 관점에서 고찰함으로써 오늘날 『폴리테이아』에 대한 다양한 재해석의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어지는 Ⅲ장에서는 『폴리테이아』에 나타난 교육사상을 올바름(정의), 아레테(덕), 철인과 이상국가를 통해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플라톤의 교육은 자신의 존재(영혼)를 알아가는 자기 인식(앎)의 과정이며, 끊임없는 배움의 길이며 이를 통해 영혼의 조화가 행복으로 나갈 수 있는 올바름을 향한 교육임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인간의 삶을 위해서는 전문적인 기술이 아니라 습관과 훈련을 통해 영혼의 기능으로서의 아레테를 배우고 획득해 나가야 한다. 마지막으로 배움을 사랑하고 타인을 위해 가르침을 실천하는 철인의 모습과 최대의 행복을 이루는 이상국가를 통해 올바른 시민들을 키우는 교육이 무엇인지 이해할 수 있었다.
이러한 『폴리테이아』의 교육사상을 토대로 Ⅳ장에서는 평생교육의 의미를 다음과 같이 탐색하였다. 영혼의 앎은 도구적인 지식이 아니라 지식을 넘어서는 진정한 앎이어야 한다. 내재화된 가치로서의 진정한 앎을 추구할 때 우리의 평생교육은 단순히 제도적, 여가 또는 직업적인 기초교육의 형태를 벗어나 영혼에 대한 기초교육을 실현할 수 있다. 또한 오늘날 학습배제, 학습 소외의 딜레마는 지속적인 사유와 성찰을 통해 그들의 경험을 삶과 밀접하게 접목함으로써 해결될 수 있다. 올바른 행함은 직업적 행위를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내부의 능력을 전향함으로써 얻는 실천적 행함이어야 한다. 유용성과 실용성에 근거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것이 아니라 가치에 근거한 본질적인 아레테를 계발하는 것이고, 생존 기술을 주입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가진 능력을 올바르게 볼 수 있도록 전향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영혼이 조화로운 삶, 윤리적인 삶을 살게 되는 것이다. 조화로운 상생은 절제를 통한 ...

주제어

#플라톤 사상 폴리테이아 올바름 아레테 학습사회 평생교육철학 

학위논문 정보

저자 허지숙
학위수여기관 아주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학과
지도교수 최운실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288
키워드 플라톤 사상 폴리테이아 올바름 아레테 학습사회 평생교육철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9533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