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메디컬 센터 내 각 의원들의 입점기간별 처방 건수 변화 추이와 그에 따른 약국 ETC, OTC 매출액 변화를 분석하여 기간별 경영상태 변화를 확인하 려는 것이다. 이를 통해 의사, 약사가 개원, 개국 초기 비용을 분석하고 이후의 경영관 련 유지비용과 향후 매출 예상을 분석하여 과학적, 체계적, 성공적 경영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조력하고자 함에 있다. 본 연구는 조사 대상 메디컬 센터 내 입점한 각 진료과별 의원의 2013년〜2017년의 각 연차별에 따른 월별, 분기별, 연도별 원외처방 건수 변화와 그에 따른 약국의 ETC, OTC 매출 변화 자료를 분석했다. 본 연구에서는 ...
본 연구의 목적은 메디컬 센터 내 각 의원들의 입점기간별 처방 건수 변화 추이와 그에 따른 약국 ETC, OTC 매출액 변화를 분석하여 기간별 경영상태 변화를 확인하 려는 것이다. 이를 통해 의사, 약사가 개원, 개국 초기 비용을 분석하고 이후의 경영관 련 유지비용과 향후 매출 예상을 분석하여 과학적, 체계적, 성공적 경영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조력하고자 함에 있다. 본 연구는 조사 대상 메디컬 센터 내 입점한 각 진료과별 의원의 2013년〜2017년의 각 연차별에 따른 월별, 분기별, 연도별 원외처방 건수 변화와 그에 따른 약국의 ETC, OTC 매출 변화 자료를 분석했다. 본 연구에서는 SPSS 23.0 ver. 프로그램을 활용하 여 자료 분석을 하였다. 구체적 자료 분석의 방법으로 연구 결과 수치는 기술통계를 이용하여 도출하였으며, 평균과 표준편차로 표시하였다. 진료과의 분기별 건당 매출액 의 차이를 관찰하기 위하여 One-Way ANOVA를 수행했으며, 사후검정은 Scheffe test를 이용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가설은 각 진료과별 건당 매출액과 OTC 건당 매출액은 연도별 차이 가 있을 것이라는 가설 1과 각 진료과별 건당 매출액과 OTC 건당 매출액은 분기별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가설 2를 설정하게 되었다. 본 연구의 데이터상의 결과로는 각 진료과별 5년간의 평균 건당 매출액과 OTC 5년 간의 평균 건당 매출액은 모두 유의적 차이가 있었다. 그 다음으로는 5년 동안의 각 진료과별 분기별 처방 건당 ETC매출액과 OTC 매출액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를 보면 유의적인 차이가 없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그러나 각 진료과별로 연도별 처방 건당 매 출액 차이를 분석하였더니 대부분의 진료과 의원들에서 유의적 차이가 있음이 분석되 었다. 각 진료과별 의원들 중 입점기간이 가장 짧은 내과에서만 연도별 건당 매출액이 - vi - 유의적 차이가 없었고 나머지 각 조사대상 진료과별 의원들은 모두 연도별에 따른 건 당 매출액 변화에서 유의적 차이가 분석되었다. OTC 역시 구입자 건당 매출액이 연도 별에 따른 변화에서 유의적 차이가 분석되었다. 본 연구에서 5년간의 ETC 평균 월별, 분기별 매출액 그래프나 월별, 분기별 매출건 수 그래프 양상을 보면 여러 응용점을 파악할 수 있었다. 응용점 예를 보면, 메디컬센 터 내 약국 입장에서 독보적인 매출관련 수치를 가진 의료기관이 존재할 경우에 그 의료기관 처방환자 관련 업무에 시설, 장비, 인력 등의 집중화를 통해 경영 극대화를 이루어 내도록 응용할 수 있다. 반면 그 의료기관 관련 ETC 매출액이 약국 전체 매출 액에 압도적 영향을 주는 관계로 해당의료기관의 매출증감변화와 개업지속여부 등의 변수에 따라 약국경영 지표에도 절대적 영향이 발생하므로 상황에 따른 여러 변수에 대한 방안, 대책을 준비해야 함을 유추할 수 있었다. 다른 시사점은 호흡기 환자수가 증감하는 계절에는 동일 메디컬센터 내 경쟁관계가 될 수 있는 이비인후과와 내과가 증감 양상에서 비슷한 패턴 양상을 보여주었다. 그러므로 약국 입장에서는 이런 비슷 한 패턴의 증가시기와 감소시기에 적절한 인력 배치와 업무 조정, 업무 프로세스의 시 스템을 잘 준비해야 하는 점도 유추할 수 있었다. 또한 안과 역시 여름철 시기에는 여 러 항목의 지표가 상승하는 시사점에서 약국 경영 관련 응용점을 연결할 수 있다. 이 런 시사점을 융합적으로 보면 여름에는 이비인후과, 내과의 경우 환자수, 매출액 감소 가 있지만 안과는 급증하는 시기이므로 이런 상호간 특성을 파악한다면 약국의 인력 과 장비, 시설 등의 업무 배치에 효율성을 둘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OTC 매출액의 변화나 구입자 수의 변화, 구입자 1명당 구입금액의 현재 흐름을 조사하여 파악한다면 그 시기에 알맞은 OTC 매출 전략으로 약국 경영에 한층 도움이 될 것이라는 점을 파 악하게 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유추할 수 있는 이런 시사점은 약국만 응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일반적으로 내과, 이비인후과에서 계절적 요인에 의한 환자 증감 시기는 비슷하게 일반화할 수 있을 것이며 이런 특성은 안과에서도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한 점으로 인해 이에 해당하는 진료과별 개원의는 환자 수 증감과 매출액 증감을 수치로 데이터화하고 분석한다면 본인의 의료기관의 인력, 시설, 장비 등의 효율적 활 용과 업무 시스템화를 통해 경영의 극대화를 일으킬 수 있을 것이다. 향후에는 더욱 많은 개체수의 메디컬센터 내 진료과별 의원들과 약국들의 자료를 수집하여 표본대상 확대로 본 연구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높여야 한다고 판단된다. 또 한 실제 경영과 관련된 여러 항목들의 실증적 데이터 자료를 최대한 수집하여 수입 변화영역과 비용 변화영역의 항목을 선정, 분석하여 의사, 약사에게 실제적으로 경영 에 도움과 자문을 주는 연구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
본 연구의 목적은 메디컬 센터 내 각 의원들의 입점기간별 처방 건수 변화 추이와 그에 따른 약국 ETC, OTC 매출액 변화를 분석하여 기간별 경영상태 변화를 확인하 려는 것이다. 이를 통해 의사, 약사가 개원, 개국 초기 비용을 분석하고 이후의 경영관 련 유지비용과 향후 매출 예상을 분석하여 과학적, 체계적, 성공적 경영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조력하고자 함에 있다. 본 연구는 조사 대상 메디컬 센터 내 입점한 각 진료과별 의원의 2013년〜2017년의 각 연차별에 따른 월별, 분기별, 연도별 원외처방 건수 변화와 그에 따른 약국의 ETC, OTC 매출 변화 자료를 분석했다. 본 연구에서는 SPSS 23.0 ver. 프로그램을 활용하 여 자료 분석을 하였다. 구체적 자료 분석의 방법으로 연구 결과 수치는 기술통계를 이용하여 도출하였으며, 평균과 표준편차로 표시하였다. 진료과의 분기별 건당 매출액 의 차이를 관찰하기 위하여 One-Way ANOVA를 수행했으며, 사후검정은 Scheffe test를 이용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가설은 각 진료과별 건당 매출액과 OTC 건당 매출액은 연도별 차이 가 있을 것이라는 가설 1과 각 진료과별 건당 매출액과 OTC 건당 매출액은 분기별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가설 2를 설정하게 되었다. 본 연구의 데이터상의 결과로는 각 진료과별 5년간의 평균 건당 매출액과 OTC 5년 간의 평균 건당 매출액은 모두 유의적 차이가 있었다. 그 다음으로는 5년 동안의 각 진료과별 분기별 처방 건당 ETC매출액과 OTC 매출액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를 보면 유의적인 차이가 없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그러나 각 진료과별로 연도별 처방 건당 매 출액 차이를 분석하였더니 대부분의 진료과 의원들에서 유의적 차이가 있음이 분석되 었다. 각 진료과별 의원들 중 입점기간이 가장 짧은 내과에서만 연도별 건당 매출액이 - vi - 유의적 차이가 없었고 나머지 각 조사대상 진료과별 의원들은 모두 연도별에 따른 건 당 매출액 변화에서 유의적 차이가 분석되었다. OTC 역시 구입자 건당 매출액이 연도 별에 따른 변화에서 유의적 차이가 분석되었다. 본 연구에서 5년간의 ETC 평균 월별, 분기별 매출액 그래프나 월별, 분기별 매출건 수 그래프 양상을 보면 여러 응용점을 파악할 수 있었다. 응용점 예를 보면, 메디컬센 터 내 약국 입장에서 독보적인 매출관련 수치를 가진 의료기관이 존재할 경우에 그 의료기관 처방환자 관련 업무에 시설, 장비, 인력 등의 집중화를 통해 경영 극대화를 이루어 내도록 응용할 수 있다. 반면 그 의료기관 관련 ETC 매출액이 약국 전체 매출 액에 압도적 영향을 주는 관계로 해당의료기관의 매출증감변화와 개업지속여부 등의 변수에 따라 약국경영 지표에도 절대적 영향이 발생하므로 상황에 따른 여러 변수에 대한 방안, 대책을 준비해야 함을 유추할 수 있었다. 다른 시사점은 호흡기 환자수가 증감하는 계절에는 동일 메디컬센터 내 경쟁관계가 될 수 있는 이비인후과와 내과가 증감 양상에서 비슷한 패턴 양상을 보여주었다. 그러므로 약국 입장에서는 이런 비슷 한 패턴의 증가시기와 감소시기에 적절한 인력 배치와 업무 조정, 업무 프로세스의 시 스템을 잘 준비해야 하는 점도 유추할 수 있었다. 또한 안과 역시 여름철 시기에는 여 러 항목의 지표가 상승하는 시사점에서 약국 경영 관련 응용점을 연결할 수 있다. 이 런 시사점을 융합적으로 보면 여름에는 이비인후과, 내과의 경우 환자수, 매출액 감소 가 있지만 안과는 급증하는 시기이므로 이런 상호간 특성을 파악한다면 약국의 인력 과 장비, 시설 등의 업무 배치에 효율성을 둘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OTC 매출액의 변화나 구입자 수의 변화, 구입자 1명당 구입금액의 현재 흐름을 조사하여 파악한다면 그 시기에 알맞은 OTC 매출 전략으로 약국 경영에 한층 도움이 될 것이라는 점을 파 악하게 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유추할 수 있는 이런 시사점은 약국만 응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일반적으로 내과, 이비인후과에서 계절적 요인에 의한 환자 증감 시기는 비슷하게 일반화할 수 있을 것이며 이런 특성은 안과에서도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한 점으로 인해 이에 해당하는 진료과별 개원의는 환자 수 증감과 매출액 증감을 수치로 데이터화하고 분석한다면 본인의 의료기관의 인력, 시설, 장비 등의 효율적 활 용과 업무 시스템화를 통해 경영의 극대화를 일으킬 수 있을 것이다. 향후에는 더욱 많은 개체수의 메디컬센터 내 진료과별 의원들과 약국들의 자료를 수집하여 표본대상 확대로 본 연구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높여야 한다고 판단된다. 또 한 실제 경영과 관련된 여러 항목들의 실증적 데이터 자료를 최대한 수집하여 수입 변화영역과 비용 변화영역의 항목을 선정, 분석하여 의사, 약사에게 실제적으로 경영 에 도움과 자문을 주는 연구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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