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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교사를 대상으로 심리적 소진 예방을 위한 해결중심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시하여 심리적 소진 정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 달성을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교사의 심리적 소진 예방을 위한 해결중심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안되어야 하며, 교사의 심리적 소진 예방을 위한 해결중심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교사의 심리적 소진 예방에 효과가 있는가이다.
연구대상은 D광역시 소속 교사들로 교육청 내부 메일을 통해 프로그램을 홍보하여 신청한 교사 22명 중 11명을 실험집단, 11명을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였다.
교사의 심리적 소진 예방을 위한 해결중심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은 교사의 심리적 소진 요인 및 해결중심 집단상담과 관련된 선행 연구 분석과 요구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하였으며, 총 12회기로 구안되어 주 2회 6주에 걸쳐 실시되었다. 검사 도구는 정연홍(2016)이 개발한 ...
저자 | 한혜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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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상담및특수교육학과 상담심리전공 |
지도교수 | 유형근 |
발행연도 | 2019 |
총페이지 | ⅷ, 229p. |
키워드 | 교사의 심리적 소진 예방 해결중심 집단상담 심리적 소진 예방 프로그램 개발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09822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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