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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어촌 지역 음악교육 실태 조사를 통한 활성화 방안 : 경상북도 소규모 농·어촌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원문보기


하헌우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음악교육학과 음악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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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북도 농·어촌 지역은 학령인수의 지속적인 감소로 2017년을 기준으로 전국에서 통·폐합 학교가 가장 많은 실정이다. 예로부터 농·어촌 지역의 학교는 그 지역의 문화·예술적 중심지로 자리 잡고, 학교의 유무에 따라 지역사회의 발전이 좌우되기도 했었다. 특히 고등학교는 농·어촌 지역 학생들이 초등·중학교를 거쳐 사회로 나가기 전 마지막으로 몸담는 공교육 기관으로서 지역사회의 발전과 쇠퇴를 함께 한다고 말 할 수 있다.
청소년기 조화로운 인격형성과 공동체 의식 함양에 도움을 주는 음악교과목의 중요성은 그동안 수많은 연구 결과물로 이미 입증되었지만, 음악교사 미 배치, 과도한 겸무, 인적·물적 자원의 한계 등의 미약한 학교 ...

주제어

#농어촌 음악교육 음악교육 활성화 소규모 학교 음악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하헌우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음악교육학과 음악교육전공
지도교수 민경훈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ii, 117p.
키워드 농어촌 음악교육 음악교육 활성화 소규모 학교 음악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9824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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