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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북도 농·어촌 지역은 학령인수의 지속적인 감소로 2017년을 기준으로 전국에서 통·폐합 학교가 가장 많은 실정이다. 예로부터 농·어촌 지역의 학교는 그 지역의 문화·예술적 중심지로 자리 잡고, 학교의 유무에 따라 지역사회의 발전이 좌우되기도 했었다. 특히 고등학교는 농·어촌 지역 학생들이 초등·중학교를 거쳐 사회로 나가기 전 마지막으로 몸담는 공교육 기관으로서 지역사회의 발전과 쇠퇴를 함께 한다고 말 할 수 있다.
청소년기 조화로운 인격형성과 공동체 의식 함양에 도움을 주는 음악교과목의 중요성은 그동안 수많은 연구 결과물로 이미 입증되었지만, 음악교사 미 배치, 과도한 겸무, 인적·물적 자원의 한계 등의 미약한 학교 ...
저자 | 하헌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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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음악교육학과 음악교육전공 |
지도교수 | 민경훈 |
발행연도 | 2019 |
총페이지 | vii, 117p. |
키워드 | 농어촌 음악교육 음악교육 활성화 소규모 학교 음악교육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09824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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