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범대학 음악교육 전공학생들의 교육만족도 연구
A Study of Educational Satisfaction for Music Education Major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6 no.1, 2020년, pp.419 - 424  

박영주 (경남대학교 사범대학 음악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음악교육 전공 학생들의 교육만족도를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사범대학이 지향해야 하는 바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A대학 음악교육 전공 152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SPSS 22 for Windows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술통계분석, 독립표본 t검정, 일원 배치 분산분석, 교차분석을 시행하였다. 연구결과 음악교육 전공 학생들의 성별, 학년, 진로희망, 학생들의 개별 노력에 따라 교육만족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사범대학은 미래의 인재를 가르치는 교사 양성 기관으로 사회에 큰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사범대학들이 훌륭한 교사를 양성할 수 있도록 기초 자료로서 역할을 하길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ducational satisfaction of students majoring in music education and provided suggestions to the college of education, Korea. First of all, 152 students majoring in music education in university, Korea, were surveyed. Second, the SPSS 22 for Windows program was used to ...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대학 교육과정을 통해 음악교육전공 학생들이 예비교사로서 자질과 역량을 잘 기르고 있는지 검증하기 위한 기초연구로서 사범대학 학생들의 교육만족도에 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특히 사범대학 음악교육 전공 학생들의 일반적인 교육만족도를 살펴보기 보다는 성별, 학년별, 진로희망별 및 개인의 노력 정도에 따른 교육만족도를 살펴봄으로써 향후 미래사회의 사범대학 교육과정에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교사의 자질과 역량을 기르는 사범대학음악교육 전공 학생들의 교육만족도를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2019년 7월 A대학의 총 152명의 학생들이 설문에 응답하였으며, 분석을 통해 도출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사범대학 음악전공 학생들의 교육만족도에 관한 연구이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성별, 학년별, 진로희망 및 개인 노력에 따라 교육만족도가 다르게 나타난다는 결과가 타 사범대학에서는 어떠한 양상을 나타내는지 연구를 확대해서 시행할 필요가 있겠다.
  • 따라서 본 연구는 대학 교육과정을 통해 음악교육전공 학생들이 예비교사로서 자질과 역량을 잘 기르고 있는지 검증하기 위한 기초연구로서 사범대학 학생들의 교육만족도에 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특히 사범대학 음악교육 전공 학생들의 일반적인 교육만족도를 살펴보기 보다는 성별, 학년별, 진로희망별 및 개인의 노력 정도에 따른 교육만족도를 살펴봄으로써 향후 미래사회의 사범대학 교육과정에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E. Choi, & M. Seog, "A Historical Review of Curriculums for Music Teacher Education in the Schools of Education in Korea," Journal of Future Music Education, vol.1, No.1, pp.133-148, 2016. 

  2. Ministry of Education, file:///C:/Users/USER/Downloads/2016%EA%B5%90%EC%9B%90%EC%96%91%EC%84%B1%EA%B8%B0%EA%B4%80%ED%98%84%ED%99%A9(%ED%83%91%EC%9E%AC%EB%B3%80%ED%99%98%EC%9A%A9).pdf 

  3. Chungju University, https://www.cju.ac.kr/www/contents.do?key4411& 

  4. Asia Economy, https://view.asiae.co.kr/article/2019110610495820149 

  5. Ministry of Education, https://www.moe.go.kr/boardCnts/view.do?boardID294&lev0&statusYNC&smoe&m0204&opTypeN&boardSeq74057 

  6.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https://necte.kedi.re.kr/noticeList.do 

  7. Edaily News,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3394806622452184&mediaCodeNo257 

  8. M. Byun, "The Changes of the Korean Music Curriculum of Music Teacher's Training College," Korean Music Education, vol.38, no.38, pp.139-158, 2014. 

  9. M. Jeon, & I. Kim, "A Comparative Study on the Curriculum of Music Education in College of Education According to 'The 2009 Basic Required Courses'," Kor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vol.26, no.3, pp.115-131, 2010. 

  10. J. Oh, "A Survey on the Actual Conditions of Teaching Demonstration in Secondary Pre-Service Music Program," Korean Journal of Research in Music Education, vol.41, no.1, pp.191-227, 2012. 

  11. J. Choi, "Curriculum Satisfaction between Music & Business Majors in Korean Universities," Korean Journal of Research in Music Education, vol.43, no.2, pp.139-157, 2014. 

  12. E. S. Jung, "Perception on Piano Pedagogy Curricula in Graduate Program," Research in Music Pedagogy, vol.0, no.16, 2015. 

  13. KU News, http://inews.kyungnam.ac.kr/news/articleView.html?idxno7526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