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숲체험활동을 하는 유아교육기관의 운영 실태와 유아교사의 인식 및 요구 원문보기


이지혜 (한국교원대학교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숲체험활동을 하는 유아교육기관의 교육 목적, 교육 내용, 교사 역할을 중심으로 숲체험활동 운영실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효과와 실제 운영에 대한 유아 교사의 인식과 요구를 하위요인에 따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같은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숲체험활동을 하는 유아교육기관의 운영 실태는 어떠한가?
2. 숲체험활동을 하는 유아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3. 숲체험활동을 하는 유아교사의 요구는 어떠한가?

본 연구가 이루어지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은 숲 프로그램을 진행한 경험이 있는 서울특별시, 경기도, 충청남도, 충청북도, 경상북도, 대전광역시에 소재한 기관에 재직 중인 교사를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유아 숲체험활동의 운영 실태와 유아교사의 인식 및 요구도 측정도구는 이은숙(2006), 배경란(2006), 김태희(2008), 김영주(2009), 정현순(2010), 허은희(2011), 강명희(2011) 등이 사용한 설문지를 기초로 하여 제 2회 유아교육기관의 숲체험활동 국제 세미나 자료집 ‘이제는 유아교육기관의 숲체험활동 이다: 숲과 아이들의 만남’과 이명환 (2010)의 ‘녹색교육 유아교육기관의 숲체험’의 문헌을 참고하여 구성한 후, 내용타당도 지도과정을 통해 설문을 구성하였다.
자료처리는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요인 및 각 문항들을 기술통계 분석 및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지혜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최연철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ii, 91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9826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