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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고학년을 대상으로 발표불안 감소를 위한 독서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구안하고 실시하여 발표불안 감소의 효과가 있는지 검증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고학년의 발표불안감소를 위한 독서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어떻게 구안해야 하는가? 둘째, 초등학교 고학년의 발표불안 감소를 위한 독서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발표불안을 감소시키는데 효과가 있는가를 밝히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G군에 있는 G초등학교 5학년 재학생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참여자를 모집하여 참여를 희망하는 학생 32명 중 16명을 실험집단으로 선정하고 나머지 16명을 통제집단으로 구성하였다. 프로그램은 총 12회기로 구안하여 9월 5일부터 10월 19일까지 주 2회 방과후 시간을 이용하여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로는 엄은남(2003)의 발표불안 검사도구를 사용하고 자료처리는 SPSS/Windows 22.0에서 혼합변량분석(Mixed ...
저자 | 정형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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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상담및특수교육학과 상담심리전공 |
지도교수 | 유형근 |
발행연도 | 2019 |
총페이지 | ix, 275 p. |
키워드 | 독서치료 발표불안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09858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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