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연구는 혼합연령학급 유아들이 함께 이야기 꾸미기를 경험하였을 때 협력하는 과정이 어떠한지를 밝히는 데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혼합연령학급 유아들이 함께 이야기를 꾸미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협력 경험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참여 유아는 제주특별자치도 S시 D초등학교병설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3~5세 혼합연령학급 유아 16명(남아 10명, 여아 6명)이었다. 본 연구는 2017년 4월 3일부터 6월 9일까지 총 10주 동안 실시하였으며 5~6명씩 3개의 소집단으로 구성하고 매주 한 권의 글 없는 그림책 소개, 참여관찰, 면담을 하는 과정에서 유아들의 협력 경험과 관련된 자료를 수집하였다. 유아들이 협력하여 이야기를 꾸미는 동안 연구자는 참여관찰을 하였으며 필요 시 유아들과 면담을 실시하였다. 참여관찰과 면담의 전 과정은 동영상 녹화를 하였고 활동 결과물은 음성녹음을 하였으며 연구일지를 작성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자료의 전사 및 ...
저자 | 강지성 |
---|---|
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유아교육전공 |
지도교수 | 노영희 |
발행연도 | 2019 |
총페이지 | x, 104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098617&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