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연구는 문화 기술적 연구 방법을 통해 만4, 5세 혼합연령학급의 산책활동 과정에서 나타나는 또래 간 상호작용 양상을 알아보고 해석하는데 목적을 두고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만4, 5세 혼합연령학급의 산책활동 과정에서 유아들의 또래 간 상호작용 양상이 어떻게 나타나는가?
2. 산책활동이라는 활동 특성이 유아들의 또래 간 상호작용에 어떻게 작용하는가?
연구를 위해 S시에 위치한 직장 어린이집 만4, 5세 혼합연령학급 유아 14명을 연구 대상자로 선정하여 어린이집 주변의 숲과 운동장을 이용한 산책활동을 실행하였다. 어린이집이 산책활동에 좋은 지리적 위치를 가지고 있고 어린이집 특색 프로그램으로 산책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기에 본 연구의 진행이 용이하였다. 산책활동 과정에서 유아들은 연령 간, 또래 간 상호작용이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본 연구는 다음의 결과를 통해 산책활동에서 나타나는 혼합연령학급 유아들의 또래 간 상호작용 양상을 이해하게 되었다.
첫째, 혼합연령학급 유아들의 산책활동은 유아의 전반적인 발달에 긍정적인 효과를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유아들이 산책활동 과정에서 긍정적 관계 맺기로 유사성을 찾아 동질감을 느끼며 친숙함을 나타냈고, 자연과 타인에 대한 존중과 배려를 보임으로써 ‘자신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라는 2015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의 목표에도 부합하는 결과를 나타냈다. 또한 만4세와 만5세 유아들 간의 협력 관계에서 또래 간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이 나타났고, 서로 공유하기를 하며 또래관계의 긴밀함을 형성하였다.
둘째, 산책활동을 통해 혼합연령학급 유아들의 또래 간 상호작용이 골고루 이루어지며, 유아들의 사회적 기술이 향상되고 서로에 대한 이해의 발판을 마련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자연체험 산책활동이 유아의 ...
저자 | 서진숙 |
---|---|
학위수여기관 | 건국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
지도교수 | 박수경 |
발행연도 | 2018 |
총페이지 | iv, 69장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729855&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