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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지역사회협력 청소년 자치배움터의 학습과 실천에 대한 의미 분석 : 학습자 배움중심교육과 학습권 실현 조건 탐색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홍제남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인적자원정책전공 학습자 배움중심교육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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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지역사회협력 청소년 자치배움터인, 의정부의 몽실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청소년들의 학습과 실천의 의미를 탐색한 것이다. 이를 통해 학습자가 주체가 되는 학습이 실현되는 조건을 제시하여 이후 교육혁신 정책 방향에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연구문제로 혁신학교정책이 추진되는 있는 와중에 학교 밖에 별도로 지역사회협력 청소년 자치배움터가 만들어진 배경이 무엇이고 운영의 실제는 어떠한지, 학생들은 일반학교와 몽실학교의 교육활동의 차이에 대하여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몽실학교에서의 학습경험과 실천이 몽실학교에 참여하는 청소년들에게 주는 의미와 이것이 교육혁신에 시사하는 바는 무엇인지로 설정하였다.
연구자는 2017년 중반, 사전연구를 통해 의정부에 있는 지역사회협력 청소년 자치배움터인 몽실학교가 학생들의 학습권이 상당 부분 구현되고 있다고 판단하여 연구대상으로 목적표집하였다. 2017년 7월부터 2018년 말까지 1년 반에 걸쳐, 연구현장에 대하여 참여관찰, 문화기술지적 접근(1개월간 같이 생활), 반구조화된 심층면담(38명), 청소년대상 설문조사(몽실학교 청소년 170명, 미참여 일반학교 학생 394명), 몽실학교와 관련된 각종 문서 및 연구물을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선행연구 검토를 통해 학습자의 학습권이 실현되기 위한 7가지 요소로 학습주체, 학습목적, 교육과정(학습내용), 학습방법 및 평가, 학습시기, 학습장소, 학습제도를 도출하였다. 그리고 학습권이 실현되기 위한 학습자 배움중심교육 관련 ...

주제어

#몽실학교 지역사회협력 청소년 자치배움터 학습자 배움중심교육 자기주도학습 교육혁신 학습권 학습권실현의 조건 마을교육공동체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홍제남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인적자원정책전공 학습자 배움중심교육
지도교수 김혜원,장수명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 427 p.
키워드 몽실학교 지역사회협력 청소년 자치배움터 학습자 배움중심교육 자기주도학습 교육혁신 학습권 학습권실현의 조건 마을교육공동체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9866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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