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청소년기 중학생 활동 특성이 학교 중정 공간 활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분석하여 학교 환경 개선에 도움 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이론적 자료 수집, 사례 및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청소년들의 활동 특성에 따른 학교 중정 공간 활용 간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먼저 중정 공간 개념 및 청소년 활동 특성에 관한 이론적 고찰 후 자료조사를 하고 울산 관내 중학교 32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분석은 학교공간에 대한 이미지와 청소년의 활동 특성, 중정 공간에 대한 인식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하여 ...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기 중학생 활동 특성이 학교 중정 공간 활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분석하여 학교 환경 개선에 도움 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이론적 자료 수집, 사례 및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청소년들의 활동 특성에 따른 학교 중정 공간 활용 간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먼저 중정 공간 개념 및 청소년 활동 특성에 관한 이론적 고찰 후 자료조사를 하고 울산 관내 중학교 32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분석은 학교공간에 대한 이미지와 청소년의 활동 특성, 중정 공간에 대한 인식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하여 t-검증과 ANOVA분석을 시행하였다. 분석 결과 청소년 활동 특성에 따른 중정 공간 활용과의 상호관계 등에 대한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다. 하지만 청소년의 다양한 체험 활동을 위한 공간 활용, 학교 내 휴식 공간 부족, 쉬는 시간대 교실 밖 활동을 늘리기 위해 필요한 환경, 청소년의 활동 특성에 따른 학습활동, 정서·문화적 활동, 신체적 활동 공간 활용 한계 등의 문제점이 있는 것으로 보이며, 다음과 같은 개선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첫째, 다양한 체험 활동 공간이 부족한 청소년들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학교 공간 중 내부 공간 보다는 외부 공간 활용을 통한 활동 공간을 마련하여야 한다. 둘째, 교사동 에 인접한 중정공간은 학생들의 외부 공간 활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므로 학교 신·개축 시 설계단계부터 교사동 가까이에 학생들의 활동공간으로 조성되어야 한다. 세째, 학교 내 청소년 휴식 공간 확보를 위해 교실 외에도 자연을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학교 옥외 공간을 조성하여 휴게 시설을 마련하여야 한다. 청소년들만의 공간에서 자아형성 시기에 다양한 가능성을 부여 해주어야 한다. 네째, 쉬는 시간대 교실 밖 활동을 늘리기 위해 교실에서 직접 밖으로 나갈 수 있는 인접한 공간 활용을 통해 언제든지 나가서 뛰어놀 수 있는 장소가 확보되어야 한다. 다섯째, 학습활동, 정서·문화적, 신체적 활동에 따른 청소년의 공간 인지도가 다름으로 각각의 활동 유형별로 학생들의 행동특성을 고려하여 선호하는 시설물배치 및 활동 특성에 맞는 공간 활용 의견을 반영한 공간을 창출하여 학교 환경의 새로운 가치관을 정립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청소년의 활동 특성과 학교 중정 공간과 밀접한 상관관계를 통해 새로운 학교 공간 조성의 장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적인 연구에 불과하다. 앞으로 중정 공간 조성이 학교생활 만족도 및 청소년의 정서, 학업성취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기 중학생 활동 특성이 학교 중정 공간 활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분석하여 학교 환경 개선에 도움 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이론적 자료 수집, 사례 및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청소년들의 활동 특성에 따른 학교 중정 공간 활용 간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먼저 중정 공간 개념 및 청소년 활동 특성에 관한 이론적 고찰 후 자료조사를 하고 울산 관내 중학교 32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분석은 학교공간에 대한 이미지와 청소년의 활동 특성, 중정 공간에 대한 인식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하여 t-검증과 ANOVA분석을 시행하였다. 분석 결과 청소년 활동 특성에 따른 중정 공간 활용과의 상호관계 등에 대한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다. 하지만 청소년의 다양한 체험 활동을 위한 공간 활용, 학교 내 휴식 공간 부족, 쉬는 시간대 교실 밖 활동을 늘리기 위해 필요한 환경, 청소년의 활동 특성에 따른 학습활동, 정서·문화적 활동, 신체적 활동 공간 활용 한계 등의 문제점이 있는 것으로 보이며, 다음과 같은 개선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첫째, 다양한 체험 활동 공간이 부족한 청소년들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학교 공간 중 내부 공간 보다는 외부 공간 활용을 통한 활동 공간을 마련하여야 한다. 둘째, 교사동 에 인접한 중정공간은 학생들의 외부 공간 활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므로 학교 신·개축 시 설계단계부터 교사동 가까이에 학생들의 활동공간으로 조성되어야 한다. 세째, 학교 내 청소년 휴식 공간 확보를 위해 교실 외에도 자연을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학교 옥외 공간을 조성하여 휴게 시설을 마련하여야 한다. 청소년들만의 공간에서 자아형성 시기에 다양한 가능성을 부여 해주어야 한다. 네째, 쉬는 시간대 교실 밖 활동을 늘리기 위해 교실에서 직접 밖으로 나갈 수 있는 인접한 공간 활용을 통해 언제든지 나가서 뛰어놀 수 있는 장소가 확보되어야 한다. 다섯째, 학습활동, 정서·문화적, 신체적 활동에 따른 청소년의 공간 인지도가 다름으로 각각의 활동 유형별로 학생들의 행동특성을 고려하여 선호하는 시설물배치 및 활동 특성에 맞는 공간 활용 의견을 반영한 공간을 창출하여 학교 환경의 새로운 가치관을 정립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청소년의 활동 특성과 학교 중정 공간과 밀접한 상관관계를 통해 새로운 학교 공간 조성의 장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적인 연구에 불과하다. 앞으로 중정 공간 조성이 학교생활 만족도 및 청소년의 정서, 학업성취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기 중학생 활동 특성이 학교 중정 공간 활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분석하여 학교 환경 개선에 도움 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이론적 자료 수집, 사례 및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청소년들의 활동 특성에 따른 학교 중정 공간 활용 간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먼저 중정 공간 개념 및 청소년 활동 특성에 관한 이론적 고찰 후 자료조사를 하고 울산 관내 중학교 32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분석은 학교공간에 대한 이미지와 청소년의 활동 특성, 중정 공간에 대한 인식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하여 t-검증과 ANOVA분석을 시행하였다. 분석 결과 청소년 활동 특성에 따른 중정 공간 활용과의 상호관계 등에 대한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다. 하지만 청소년의 다양한 체험 활동을 위한 공간 활용, 학교 내 휴식 공간 부족, 쉬는 시간대 교실 밖 활동을 늘리기 위해 필요한 환경, 청소년의 활동 특성에 따른 학습활동, 정서·문화적 활동, 신체적 활동 공간 활용 한계 등의 문제점이 있는 것으로 보이며, 다음과 같은 개선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첫째, 다양한 체험 활동 공간이 부족한 청소년들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학교 공간 중 내부 공간 보다는 외부 공간 활용을 통한 활동 공간을 마련하여야 한다. 둘째, 교사동 에 인접한 중정공간은 학생들의 외부 공간 활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므로 학교 신·개축 시 설계단계부터 교사동 가까이에 학생들의 활동공간으로 조성되어야 한다. 세째, 학교 내 청소년 휴식 공간 확보를 위해 교실 외에도 자연을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학교 옥외 공간을 조성하여 휴게 시설을 마련하여야 한다. 청소년들만의 공간에서 자아형성 시기에 다양한 가능성을 부여 해주어야 한다. 네째, 쉬는 시간대 교실 밖 활동을 늘리기 위해 교실에서 직접 밖으로 나갈 수 있는 인접한 공간 활용을 통해 언제든지 나가서 뛰어놀 수 있는 장소가 확보되어야 한다. 다섯째, 학습활동, 정서·문화적, 신체적 활동에 따른 청소년의 공간 인지도가 다름으로 각각의 활동 유형별로 학생들의 행동특성을 고려하여 선호하는 시설물배치 및 활동 특성에 맞는 공간 활용 의견을 반영한 공간을 창출하여 학교 환경의 새로운 가치관을 정립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청소년의 활동 특성과 학교 중정 공간과 밀접한 상관관계를 통해 새로운 학교 공간 조성의 장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적인 연구에 불과하다. 앞으로 중정 공간 조성이 학교생활 만족도 및 청소년의 정서, 학업성취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기 중학생 활동 특성이 학교 중정 공간 활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분석하여 학교 환경 개선에 도움 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이론적 자료 수집, 사례 및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청소년들의 활동 특성에 따른 학교 중정 공간 활용 간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먼저 중정 공간 개념 및 청소년 활동 특성에 관한 이론적 고찰 후 자료조사를 하고 울산 관내 중학교 32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분석은 학교공간에 대한 이미지와 청소년의 활동 특성, 중정 공간에 대한 인식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하여 t-검증과 ANOVA분석을 시행하였다. 분석 결과 청소년 활동 특성에 따른 중정 공간 활용과의 상호관계 등에 대한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다. 하지만 청소년의 다양한 체험 활동을 위한 공간 활용, 학교 내 휴식 공간 부족, 쉬는 시간대 교실 밖 활동을 늘리기 위해 필요한 환경, 청소년의 활동 특성에 따른 학습활동, 정서·문화적 활동, 신체적 활동 공간 활용 한계 등의 문제점이 있는 것으로 보이며, 다음과 같은 개선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첫째, 다양한 체험 활동 공간이 부족한 청소년들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학교 공간 중 내부 공간 보다는 외부 공간 활용을 통한 활동 공간을 마련하여야 한다. 둘째, 교사동 에 인접한 중정공간은 학생들의 외부 공간 활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므로 학교 신·개축 시 설계단계부터 교사동 가까이에 학생들의 활동공간으로 조성되어야 한다. 세째, 학교 내 청소년 휴식 공간 확보를 위해 교실 외에도 자연을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학교 옥외 공간을 조성하여 휴게 시설을 마련하여야 한다. 청소년들만의 공간에서 자아형성 시기에 다양한 가능성을 부여 해주어야 한다. 네째, 쉬는 시간대 교실 밖 활동을 늘리기 위해 교실에서 직접 밖으로 나갈 수 있는 인접한 공간 활용을 통해 언제든지 나가서 뛰어놀 수 있는 장소가 확보되어야 한다. 다섯째, 학습활동, 정서·문화적, 신체적 활동에 따른 청소년의 공간 인지도가 다름으로 각각의 활동 유형별로 학생들의 행동특성을 고려하여 선호하는 시설물배치 및 활동 특성에 맞는 공간 활용 의견을 반영한 공간을 창출하여 학교 환경의 새로운 가치관을 정립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청소년의 활동 특성과 학교 중정 공간과 밀접한 상관관계를 통해 새로운 학교 공간 조성의 장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적인 연구에 불과하다. 앞으로 중정 공간 조성이 학교생활 만족도 및 청소년의 정서, 학업성취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basic data to improve the school environment by investigating and analyzing how the characteristics of middle school students' For this purpose, the theoretical data collection, case studies and questionnaires were conducted to analyze the correlation between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basic data to improve the school environment by investigating and analyzing how the characteristics of middle school students' For this purpose, the theoretical data collection, case studies and questionnaires were conducted to analyze the correlation between the activities of the youth and the space utilization of the school. First of all, a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on 301 middle school students in Ulsan city. In the questionnaire analysis, t-test and ANOVA analysis were conducted to examine whether there was any difference in the image of the school space
As a result of the analysis, significant correlations were found with respect to the interaction with the space use of the space according to the characteristics of youth activities. However, there are problems such as the use of space for various
experiential activities of youth, the lack of rest space in school, the environment needed to increase activities outside the classroom, the learning activities according to youth activities, emotional and cultural activities, And the following improvements should be made. First, in order to increase the satisfaction of the youth who lacks various experiential activity spaces, it is necessary to establish an activity space by utilizing the external space rather than the internal space of the school space.
Second, because the adjoining space adjacent to the school building has a positive effect on the students 'external space activities, it should be created as a space for students' activities near the school building from the design stage of the new and reconstructed school. Third, in order to secure the youth rest space in the school, the restroom should be opened by opening the outdoor space of the school where the nature can be accessed most easily in addition to the classroom. It is necessary to give various possibilities to the period of self-formation in the space of only youth. Fourth, in order to increase activities outside the classroom, there should be a place where students can go out and play at any time through the use of adjacent spaces that can be left directly out of the classroom. Fifth, because the spatial awareness of youth according to learning activities, emotional, cultural, and physical activities is different, considering the behaviors of students according to each type of activity, New values of the school environment should be established.
Finally, this study is only a basic study for establishing a new school space through a close correlation with activity characteristics of youth and school space. It is necessary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the creation of the middle space on the school life satisfaction, the emotion of the adolescents, and the academic achievem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basic data to improve the school environment by investigating and analyzing how the characteristics of middle school students' For this purpose, the theoretical data collection, case studies and questionnaires were conducted to analyze the correlation between the activities of the youth and the space utilization of the school. First of all, a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on 301 middle school students in Ulsan city. In the questionnaire analysis, t-test and ANOVA analysis were conducted to examine whether there was any difference in the image of the school space
As a result of the analysis, significant correlations were found with respect to the interaction with the space use of the space according to the characteristics of youth activities. However, there are problems such as the use of space for various
experiential activities of youth, the lack of rest space in school, the environment needed to increase activities outside the classroom, the learning activities according to youth activities, emotional and cultural activities, And the following improvements should be made. First, in order to increase the satisfaction of the youth who lacks various experiential activity spaces, it is necessary to establish an activity space by utilizing the external space rather than the internal space of the school space.
Second, because the adjoining space adjacent to the school building has a positive effect on the students 'external space activities, it should be created as a space for students' activities near the school building from the design stage of the new and reconstructed school. Third, in order to secure the youth rest space in the school, the restroom should be opened by opening the outdoor space of the school where the nature can be accessed most easily in addition to the classroom. It is necessary to give various possibilities to the period of self-formation in the space of only youth. Fourth, in order to increase activities outside the classroom, there should be a place where students can go out and play at any time through the use of adjacent spaces that can be left directly out of the classroom. Fifth, because the spatial awareness of youth according to learning activities, emotional, cultural, and physical activities is different, considering the behaviors of students according to each type of activity, New values of the school environment should be established.
Finally, this study is only a basic study for establishing a new school space through a close correlation with activity characteristics of youth and school space. It is necessary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the creation of the middle space on the school life satisfaction, the emotion of the adolescents, and the academic achievement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