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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수학 교과서 추론 과제 분석 : 집합과 명제 단원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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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혜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수학교육학과수학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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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제작된 고등학교 1학년 <수학> 교과서의 집합과 명제 단원에 제시된 추론 과제를 분석하고 그에 따른 교수학적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가. 고등학교 <수학> 교과서의 집합과 명제 단원에서 제시된 과제의 인지적요구 수준(cognitive demand level)은 어떠한가?
나. 고등학교 <수학> 교과서의 집합과 명제 단원에 제시된 추론 과제의 유형은 어떠한가?

위의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고등학교 1학년 <수학>교과서의 집합과 명제 단원에 제시된 수학 과제를 분석하였다. 집합과 명제 단원에 제시된 과제를 인지적 요구 수준(cognitive demand level)에 따라 분류한 뒤, 인지적으로 높은 수준의 과제를 추론 과제로 정의하고 황혜정, 김슬비(2014)가 제시한 추론 과제 분석틀을 바탕으로 각 추론 과제의 유형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지적 요구 수준과 관련하여, 각 수준 분포에 있어서 다양화가 이루어져야한다. 인지적 요구 수준에 따라 과제를 분석한 결과 ...

주제어

#추론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화혜진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수학교육학과수학교육전공
지도교수 성찬영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ix, 73 p
키워드 추론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9896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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