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어 '-아/어 주다'와 '-아다/어다 주다'의 교육방안 연구 원문보기


김민정 (부산대학교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고는 실제 교육 현장에서 쓰이는 한국어 교재에 실린 유사한 형태와 용법의 문법 중에서 ‘-아/어 주다’와 ‘-아다/어다 주다’를 중심으로 의미적 차이와 동사의 결합 유무의 차이점을 알아본다. 이후 학습자들이 ‘-아/어 주다’와 ‘-아다/어다 주다’의 사용 오류를 줄일 수 있도록 ‘-아/어 주다’와 ‘-아다/어다 주다’의 교육 방안을 제안한다. ‘-아/어 주다’와 ‘-아다/어다 주다’의 의미적 차이와 동사 결합 유무의 차이점을 중심으로 두 문법을 분석하고 이것이 현재 출판되어 한국어 교육에 사용되고 있는 교재에서는 어떻게 제시되어 있으며 학습자들에게는 어떤 오류가 나타나는지를 분석한다. 이를 바탕으로 ‘-아/어 주다’와 ‘-아다/어다 주다’의 교육 방안을 제시하여 한국어 학습자의 정확한 문법 사용에 실제적 도움을 주고자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1장에서는 ‘-아/어 주다’와 ‘-아다/어다 주다’의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을 밝히고 본 연구의 방법과 내용을 제시하며, 이와 관련된 선행 연구를 국어학과 한국어 교육에서 찾아본다.
2장에서는 ‘-아/어 주다’와 ‘-아다/어다 주다’의 개념과 특성을 살펴보고 그에 따라 한국어 교육에 맞게 분류한다. ‘-아/어 주다’는 ‘NP-을/를 위해’ 성분과 ‘NP-에게’ 성분과의 결합 시, 의미적 차이와 동사 결합의 차이점을 찾아본다. ‘NP-에게 … 아/어 주다’와 ‘NP-을/를 위해 …-아/어 주다’와의 결합 유무에 따른 동사들과 비교하여 ‘-아다/어다 주다’ 결합 동사들과 ‘-아/어 주다’의 결합 동사의 차이점을 살펴본다. 또한, ‘-아다/어다 주다’의 ‘주다’가 본동사로서의 의미가 아닌 보조동사로서의 의미를 가지는 예시를 찾아본다.
3장에서는 2장에서 분석한 ‘-아/어 주다’와 ‘-아다/어다 주다’의 의미가 현재 출판되어 있는 한국어 교재 중 대학에서 운영하는 한국어 학당에서 사용하는 교재인 「세종 한국어」, 「이화 한국어」, 「연세 한국어」, 「재미있는 한국어」, 총 4권의 교재에서의 교수 단계와 용법의 제시를 비교 및 분석한다. 또한, 실제 한국어 학습자들에게 ‘-아/어 주다’와 ‘-아다/어다 주다’의 용법의 사용과 오류를 알아보기 위해 중급과 고급 학습자로 나누어 설문지를 통해 조사하여 결과를 분석한다.
4장에서는 한국어 교육 원리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고 초급, 중급, 고급에서 가르쳐야 할 교수 내용 및 단계를 나누어 정리한다. 현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쓰일 수 있도록 실용성에 초점을 두고 5단계 수업 단계에 따라서 ‘-아/어 주다’와 ‘-아다/어다 주다’의 중급과 고급의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민정
학위수여기관 부산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박소영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iv, 78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9909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