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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실제 교육 현장에서 쓰이는 한국어 교재에 실린 유사한 형태와 용법의 문법 중에서 ‘-아/어 주다’와 ‘-아다/어다 주다’를 중심으로 의미적 차이와 동사의 결합 유무의 차이점을 알아본다. 이후 학습자들이 ‘-아/어 주다’와 ‘-아다/어다 주다’의 사용 오류를 줄일 수 있도록 ‘-아/어 주다’와 ‘-아다/어다 주다’의 교육 방안을 제안한다. ‘-아/어 주다’와 ‘-아다/어다 주다’의 의미적 차이와 동사 결합 유무의 차이점을 중심으로 두 문법을 분석하고 이것이 현재 출판되어 한국어 교육에 사용되고 있는 교재에서는 어떻게 제시되어 있으며 학습자들에게는 어떤 오류가 나타나는지를 분석한다. 이를 바탕으로 ‘-아/어 주다’와 ‘-아다/어다 주다’의 교육 방안을 제시하여 한국어 학습자의 정확한 문법 사용에 실제적 도움을 주고자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1장에서는 ‘-아/어 주다’와 ‘-아다/어다 주다’의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을 밝히고 본 연구의 방법과 내용을 제시하며, 이와 관련된 선행 연구를 국어학과 한국어 교육에서 찾아본다.
2장에서는 ‘-아/어 주다’와 ‘-아다/어다 주다’의 개념과 특성을 살펴보고 그에 따라 한국어 교육에 맞게 분류한다. ‘-아/어 주다’는 ‘NP-을/를 위해’ 성분과 ‘NP-에게’ 성분과의 결합 시, 의미적 차이와 동사 결합의 차이점을 찾아본다. ‘NP-에게 … 아/어 주다’와 ‘NP-을/를 위해 …-아/어 주다’와의 결합 유무에 따른 동사들과 비교하여 ‘-아다/어다 주다’ 결합 동사들과 ‘-아/어 주다’의 결합 동사의 차이점을 살펴본다. 또한, ‘-아다/어다 주다’의 ‘주다’가 본동사로서의 의미가 아닌 보조동사로서의 의미를 가지는 예시를 찾아본다.
3장에서는 2장에서 분석한 ‘-아/어 주다’와 ‘-아다/어다 주다’의 의미가 현재 출판되어 있는 한국어 교재 중 대학에서 운영하는 한국어 학당에서 사용하는 교재인 「세종 한국어」, 「이화 한국어」, 「연세 한국어」, 「재미있는 한국어」, 총 4권의 교재에서의 교수 단계와 용법의 제시를 비교 및 분석한다. 또한, 실제 한국어 학습자들에게 ‘-아/어 주다’와 ‘-아다/어다 주다’의 용법의 사용과 오류를 알아보기 위해 중급과 고급 학습자로 나누어 설문지를 통해 조사하여 결과를 분석한다.
4장에서는 한국어 교육 원리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고 초급, 중급, 고급에서 가르쳐야 할 교수 내용 및 단계를 나누어 정리한다. 현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쓰일 수 있도록 실용성에 초점을 두고 5단계 수업 단계에 따라서 ‘-아/어 주다’와 ‘-아다/어다 주다’의 중급과 고급의 ...
저자 | 김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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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부산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전공 |
지도교수 | 박소영 |
발행연도 | 2019 |
총페이지 | iv, 78장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099092&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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