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생태소양의 기본이 되는 생태학적 개념과 원리로서의 생태군집이 가지는 환경생태교육적 의미를 탐색하여 생태군집의 원리를 활용한 초등 환경생태교육 프로그램을 구안하는 것이다. 우선 생태계 원리로서 생태군집이 가지는 의미를 통해 생태군집의 개념요소를 추출하고, 생태군집 조사 방법을 탐색하기 위해 문헌 연구를 수행하였다. 다음으로 2015 초등 개정교육과정에서 환경생태교육과 관련된 지식 내용을 분석하고, 생태군집 개념요소가 어떻게 다루어지고 있는지 살펴보았으며 마지막으로 생태군집 개념을 활용한 초등 환경생태교육 프로그램을 구안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내린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생태군집은 효율성을 가지고 있어 주어진 환경에 순조롭게 적응하는 개체군들만이 생존한다. 생태군집은 다양성으로 인해 생태군집 내에서 서로를 대체할 수 있는 생태적 기능을 가지며, 어떤 생물 개체든 직․간접적으로 의존하며 살아가는 상호의존성, 자연에서 하위 계층의 구성원들이 모여 개개의 모임보다 크고 통합에서 생겨난 성질을 가지며 보다 높은 위치나 지위를 형성하는 성층체계를 가진다. 하위 계층에 없던 성질이 상위 계층에 새로 생기는 창발성, 생태계의 생산성, 수자원과 토양자원의 보호, 기후 조절, ...
이 연구의 목적은 생태소양의 기본이 되는 생태학적 개념과 원리로서의 생태군집이 가지는 환경생태교육적 의미를 탐색하여 생태군집의 원리를 활용한 초등 환경생태교육 프로그램을 구안하는 것이다. 우선 생태계 원리로서 생태군집이 가지는 의미를 통해 생태군집의 개념요소를 추출하고, 생태군집 조사 방법을 탐색하기 위해 문헌 연구를 수행하였다. 다음으로 2015 초등 개정교육과정에서 환경생태교육과 관련된 지식 내용을 분석하고, 생태군집 개념요소가 어떻게 다루어지고 있는지 살펴보았으며 마지막으로 생태군집 개념을 활용한 초등 환경생태교육 프로그램을 구안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내린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생태군집은 효율성을 가지고 있어 주어진 환경에 순조롭게 적응하는 개체군들만이 생존한다. 생태군집은 다양성으로 인해 생태군집 내에서 서로를 대체할 수 있는 생태적 기능을 가지며, 어떤 생물 개체든 직․간접적으로 의존하며 살아가는 상호의존성, 자연에서 하위 계층의 구성원들이 모여 개개의 모임보다 크고 통합에서 생겨난 성질을 가지며 보다 높은 위치나 지위를 형성하는 성층체계를 가진다. 하위 계층에 없던 성질이 상위 계층에 새로 생기는 창발성, 생태계의 생산성, 수자원과 토양자원의 보호, 기후 조절, 폐기물 처리 등과 같은 생태계 서비스 제공의 특성을 가진다. 이런 분석을 바탕으로 생태군집의 개념요소로 다양성, 상호작용, 성층체계, 교란을 추출하였다. 둘째, 2015 초등 과학과 개정 교육과정을 대상으로 생태지식과 관련된 내용을 분석한 결과, 개체와 생태계 단위의 생태지식이 고르게 분포하고 있는 반면 군집 단위의 생태지식으로는 주로 개체군의 번식, 공생, 멸종 개념에 한정되었으며 전체 생태지식에 대한 비중도 적고 다양한 형태의 상호작용을 다루지 못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생태군집 개념의 학습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해 10개 교과의 교육과정 해설서의 성취기준을 분석한 결과 대부분의 성취기준에서 다양성, 상호작용 개념이 확인되어 생태군집의 복잡한 정도를 나타내는 다양성과 생태적 지위에 의한 상호작용을 이해하는 데 무리가 없음을 확인하였다. 교과별 성취기준에서 적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성층체계와 교란 개념은 각 교과서의 텍스트와 삽화, 학습소재를 통해 접하게 되므로 학생들이 학습하기 어려운 개념이 아님을 확인하며 생태군집 개념을 활용하여 초등 환경생태교육 프로그램의 구안의 가능성을 모색하였다. 셋째, 앞서 추출한 생태군집의 개념들로 프로그램화하기 위해 생태학 이론서를 바탕으로 핵심종, 지표종, 우점종, 공생, 경쟁, 천이, 방형구법, Tree Banding 등의 생태학 원리를 선정하여 내용을 구성하였으며, 프로그램의 방법으로는 이창석과 유영한의 생태학의 법칙에 기반한 생태조사 학습 과정을 활용하여 총 8개 주제로 24차시의 프로그램을 구안하였다. 이 연구는 지금까지의 생명존중, 환경보전의식 함양과 같이 정서적 특면의 접근이나 각 개체의 이름을 알고 서식처 보호의 당위성과 같이 개체중심의 환경생태교육에서 나아가 모든 생명체는 연결되어 있으며 서로에게 필요한 존재로 살며 공동체를 이루고 있는 군집 생태학 원리를 이해하여 생태적 위기의 해결에 적용하는 의미를 갖는다.
이 연구의 목적은 생태소양의 기본이 되는 생태학적 개념과 원리로서의 생태군집이 가지는 환경생태교육적 의미를 탐색하여 생태군집의 원리를 활용한 초등 환경생태교육 프로그램을 구안하는 것이다. 우선 생태계 원리로서 생태군집이 가지는 의미를 통해 생태군집의 개념요소를 추출하고, 생태군집 조사 방법을 탐색하기 위해 문헌 연구를 수행하였다. 다음으로 2015 초등 개정교육과정에서 환경생태교육과 관련된 지식 내용을 분석하고, 생태군집 개념요소가 어떻게 다루어지고 있는지 살펴보았으며 마지막으로 생태군집 개념을 활용한 초등 환경생태교육 프로그램을 구안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내린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생태군집은 효율성을 가지고 있어 주어진 환경에 순조롭게 적응하는 개체군들만이 생존한다. 생태군집은 다양성으로 인해 생태군집 내에서 서로를 대체할 수 있는 생태적 기능을 가지며, 어떤 생물 개체든 직․간접적으로 의존하며 살아가는 상호의존성, 자연에서 하위 계층의 구성원들이 모여 개개의 모임보다 크고 통합에서 생겨난 성질을 가지며 보다 높은 위치나 지위를 형성하는 성층체계를 가진다. 하위 계층에 없던 성질이 상위 계층에 새로 생기는 창발성, 생태계의 생산성, 수자원과 토양자원의 보호, 기후 조절, 폐기물 처리 등과 같은 생태계 서비스 제공의 특성을 가진다. 이런 분석을 바탕으로 생태군집의 개념요소로 다양성, 상호작용, 성층체계, 교란을 추출하였다. 둘째, 2015 초등 과학과 개정 교육과정을 대상으로 생태지식과 관련된 내용을 분석한 결과, 개체와 생태계 단위의 생태지식이 고르게 분포하고 있는 반면 군집 단위의 생태지식으로는 주로 개체군의 번식, 공생, 멸종 개념에 한정되었으며 전체 생태지식에 대한 비중도 적고 다양한 형태의 상호작용을 다루지 못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생태군집 개념의 학습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해 10개 교과의 교육과정 해설서의 성취기준을 분석한 결과 대부분의 성취기준에서 다양성, 상호작용 개념이 확인되어 생태군집의 복잡한 정도를 나타내는 다양성과 생태적 지위에 의한 상호작용을 이해하는 데 무리가 없음을 확인하였다. 교과별 성취기준에서 적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성층체계와 교란 개념은 각 교과서의 텍스트와 삽화, 학습소재를 통해 접하게 되므로 학생들이 학습하기 어려운 개념이 아님을 확인하며 생태군집 개념을 활용하여 초등 환경생태교육 프로그램의 구안의 가능성을 모색하였다. 셋째, 앞서 추출한 생태군집의 개념들로 프로그램화하기 위해 생태학 이론서를 바탕으로 핵심종, 지표종, 우점종, 공생, 경쟁, 천이, 방형구법, Tree Banding 등의 생태학 원리를 선정하여 내용을 구성하였으며, 프로그램의 방법으로는 이창석과 유영한의 생태학의 법칙에 기반한 생태조사 학습 과정을 활용하여 총 8개 주제로 24차시의 프로그램을 구안하였다. 이 연구는 지금까지의 생명존중, 환경보전의식 함양과 같이 정서적 특면의 접근이나 각 개체의 이름을 알고 서식처 보호의 당위성과 같이 개체중심의 환경생태교육에서 나아가 모든 생명체는 연결되어 있으며 서로에게 필요한 존재로 살며 공동체를 이루고 있는 군집 생태학 원리를 이해하여 생태적 위기의 해결에 적용하는 의미를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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