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성인아이 상담자가 상담관계에서 경험하는 어려움의 내용을 차원과 범주로 탐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 달성을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성인아이 상담자는 상담관계에서 경험하는 어려움은 무엇인가, 둘째, 성인아이 상담자가 상담관계에서 경험하는 어려움은 어떤 차원과 범주로 나눌 수 있는가, 셋째, 성인아이 상담자가 상담관계에서 경험하는 어려움의 중요도는 어떠한가로 설정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어린 시절 역기능적 가정에서 성인아이로 자랐으며, 현재 상담 관련 자격 취득 후 1년 이상 지속적으로 상담을 수행하고 있는 상담자 11명을 모집하였다. 또한 연구 참여자들에게서 얻어진 핵심문장에 대해 진술문 통합 및 편집, 범주 명과 차원 명 합의 과정에 참여할 4인의 전문가 집단을 구성하였다. 11명의 연구 참여자들로부터 50개의 최종 진술문을 도출해냈으며, 구조화 작업을 통해 진술문 내용의 유사성에 따라 분류하고 범주별 주제 및 제목을 붙인 후, 진술문이 성인아이 상담자로서 경험하는 상담관계상의 어려움의 크기를 중요도로 평정하도록 하였다. 유사성 행렬표를 근거로 ...
본 연구는 성인아이 상담자가 상담관계에서 경험하는 어려움의 내용을 차원과 범주로 탐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 달성을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성인아이 상담자는 상담관계에서 경험하는 어려움은 무엇인가, 둘째, 성인아이 상담자가 상담관계에서 경험하는 어려움은 어떤 차원과 범주로 나눌 수 있는가, 셋째, 성인아이 상담자가 상담관계에서 경험하는 어려움의 중요도는 어떠한가로 설정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어린 시절 역기능적 가정에서 성인아이로 자랐으며, 현재 상담 관련 자격 취득 후 1년 이상 지속적으로 상담을 수행하고 있는 상담자 11명을 모집하였다. 또한 연구 참여자들에게서 얻어진 핵심문장에 대해 진술문 통합 및 편집, 범주 명과 차원 명 합의 과정에 참여할 4인의 전문가 집단을 구성하였다. 11명의 연구 참여자들로부터 50개의 최종 진술문을 도출해냈으며, 구조화 작업을 통해 진술문 내용의 유사성에 따라 분류하고 범주별 주제 및 제목을 붙인 후, 진술문이 성인아이 상담자로서 경험하는 상담관계상의 어려움의 크기를 중요도로 평정하도록 하였다. 유사성 행렬표를 근거로 다차원척도 분석과 위계적 군집분석을 실시한 결과 성인아이 상담자가 상담관계에서 경험하는 어려움이 5개의 범주로 분류되고 2개 차원의 지도에 분포된 개념도가 도출되었다. 이에 따른 연구 결과는 아래와 같다. 첫째, 성인아이 상담자는 상담관계에서 경험하는 어려움을 ‘미해결된 욕구의 방해-지나친 완전함 추구’, ‘외현적 대인반응-내현적 대인반응’ 2개의 차원으로 인식하고 있음이 밝혀졌다. 둘째, 개념도 상의 진술문 분포를 고려할 때 50개의 최종진술문은 5개의 범주로 분류되었고, 그 내용은 [범주1] 인정받기 위한 지나친 노력, [범주2] 거절과 비난에 대한 두려움, [범주3] 잘 기능하지 못할 것 같은 불안, [범주4] 갈등 회피를 위한 양가적 정서표현, [범주5] 비슷한 내담자를 통한 역전이 혼란으로 나타났다. 셋째, 중요도 평정 결과 모든 범주가 보통 이상의 중요도를 나타냈고, 그 중 [범주1] 인정받기 위한 지나친 노력(M=4.0)이 가장 큰 어려움으로 나타난 반면, [범주5] 비슷한 내담자를 통한 역전이 혼란(M=3.48)이 상대적으로 낮은 어려움으로 평가되었다. 본 연구는 긍정적 상담관계를 형성하는 데 중요한 상담자 내적 요인에 대한 경험적 탐구라는 데 그 의의가 있다. 또한 개념도 방법을 통해 성인아이 상담자의 혼란스러운 내적 경험 내용을 차원적이고 입체적인 이해가 가능하다. 본 연구 결과는 성인아이 상담자가 상담관계에서 경험하는 어려움을 밝힘으로써 역기능적 가정에서 자란 상담자가 자신에 대한 자각을 높이고 더 나은 상담자로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훈련내용을 마련하는 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는 성인아이 상담자가 상담관계에서 경험하는 어려움의 내용을 차원과 범주로 탐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 달성을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성인아이 상담자는 상담관계에서 경험하는 어려움은 무엇인가, 둘째, 성인아이 상담자가 상담관계에서 경험하는 어려움은 어떤 차원과 범주로 나눌 수 있는가, 셋째, 성인아이 상담자가 상담관계에서 경험하는 어려움의 중요도는 어떠한가로 설정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어린 시절 역기능적 가정에서 성인아이로 자랐으며, 현재 상담 관련 자격 취득 후 1년 이상 지속적으로 상담을 수행하고 있는 상담자 11명을 모집하였다. 또한 연구 참여자들에게서 얻어진 핵심문장에 대해 진술문 통합 및 편집, 범주 명과 차원 명 합의 과정에 참여할 4인의 전문가 집단을 구성하였다. 11명의 연구 참여자들로부터 50개의 최종 진술문을 도출해냈으며, 구조화 작업을 통해 진술문 내용의 유사성에 따라 분류하고 범주별 주제 및 제목을 붙인 후, 진술문이 성인아이 상담자로서 경험하는 상담관계상의 어려움의 크기를 중요도로 평정하도록 하였다. 유사성 행렬표를 근거로 다차원척도 분석과 위계적 군집분석을 실시한 결과 성인아이 상담자가 상담관계에서 경험하는 어려움이 5개의 범주로 분류되고 2개 차원의 지도에 분포된 개념도가 도출되었다. 이에 따른 연구 결과는 아래와 같다. 첫째, 성인아이 상담자는 상담관계에서 경험하는 어려움을 ‘미해결된 욕구의 방해-지나친 완전함 추구’, ‘외현적 대인반응-내현적 대인반응’ 2개의 차원으로 인식하고 있음이 밝혀졌다. 둘째, 개념도 상의 진술문 분포를 고려할 때 50개의 최종진술문은 5개의 범주로 분류되었고, 그 내용은 [범주1] 인정받기 위한 지나친 노력, [범주2] 거절과 비난에 대한 두려움, [범주3] 잘 기능하지 못할 것 같은 불안, [범주4] 갈등 회피를 위한 양가적 정서표현, [범주5] 비슷한 내담자를 통한 역전이 혼란으로 나타났다. 셋째, 중요도 평정 결과 모든 범주가 보통 이상의 중요도를 나타냈고, 그 중 [범주1] 인정받기 위한 지나친 노력(M=4.0)이 가장 큰 어려움으로 나타난 반면, [범주5] 비슷한 내담자를 통한 역전이 혼란(M=3.48)이 상대적으로 낮은 어려움으로 평가되었다. 본 연구는 긍정적 상담관계를 형성하는 데 중요한 상담자 내적 요인에 대한 경험적 탐구라는 데 그 의의가 있다. 또한 개념도 방법을 통해 성인아이 상담자의 혼란스러운 내적 경험 내용을 차원적이고 입체적인 이해가 가능하다. 본 연구 결과는 성인아이 상담자가 상담관계에서 경험하는 어려움을 밝힘으로써 역기능적 가정에서 자란 상담자가 자신에 대한 자각을 높이고 더 나은 상담자로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훈련내용을 마련하는 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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