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연구는 집단적 의사결정과정인 숙의를 역사 수업에 적용하여 학생 개개인의 역사의식을 수업에 활용하도록 독려하고 더 나아가 합의과정을 통해 당시와 오늘날의 관점을 절충하여 최선의 방안을 찾는 역사학습을 제언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숙의의 개념과 절차를 활용한 실제적인 역사 교수·학습 모형을 개발하고, 수업에 적용하여 검증하는 연구 방법을 채택하였다.
먼저 본 연구에서는 코헨(Cohen)의 숙의 개념 정의를 바탕으로 숙의 철자를 도입한 교실수업의 효과와 한계를 밝혔다. 이렇게 정리된 숙의 개념을 바탕으로 숙의가 역사교육에 도...
저자 | 김일진 |
---|---|
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사회과교육학과 역사교육전공 |
지도교수 | 김한종 |
발행연도 | 2019 |
총페이지 | ⅳ, 127 p. |
키워드 | 숙의 역사교육 역사수업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09916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