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학 교사 전문성 연구의 방법론적 고찰
Methodological Review of Research Literature on the Expertise of Science Teachers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8 no.1, 2008년, pp.47 - 66  

오필석 (경인교육대학교) ,  이선경 (서울대학교) ,  이경호 (서울대학교) ,  김찬종 (서울대학교) ,  김희백 (서울대학교) ,  전찬희 (서울대학교) ,  오세덕 (서울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과학 교사 전문성에 관한 경험적인 연구들에서 사용하고 있는 연구 방법들에 대해 정성적으로 고찰해 보는 문헌 연구이다. 관련 문헌을 검토하여 기존 연구들이 교사의 전문성에 관하여 공유하고 있는 기본적인 관점이 무엇인지 기술하였다. 다음으로 그동안의 연구들에서 사용되었던 방법들을 네 가지로 유형화하고, 각각의 특징을 실제 연구 사례를 중심으로 논의하였다. 이때 분류된 연구 방법들의 유형은 질문지 또는 면담법, 시각적 표상을 이용한 방법, 수업 관찰 및 담화 분석, 그리고 내러티브 탐구이다. 이러한 방법론적인 고찰을 통해 과학 교사 전문성에 관한 앞으로의 연구에서 고려해야 할 점들과 새롭게 시도해 볼 필요가 있는 연구 방법들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is a qualitative review of research literature on the expertise of science teachers. The study first identified a common point of view which the relevant literature shared about teacher expertise. Research methods employed in previous studies were then categorized into four groups, and the char...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 교사의 전문성을 연구하는 방법들 중에서 질문지를 이용한 방법이란 무엇인가? 과학 교사의 전문성을 연구하는 방법들 중에서 질문지를 이용한 방법이란, 선택형이나 단답형, 서술형 문항으로 이루어진 질문지(questionnaire), 또는 리커트 척도(Likert scale)로 된 자기 보고식 문항지를 이용하여 교사의 전문성과 관련된 어떤 속성을 측정하는 방법을 말한다.
우리나라에서 질문지를 이용한 연구는 주로 어디에 사용되어 왔는가? 우리나라에서 질문지를 이용한 연구는 주로 과학 교사가 어떤 종류의 전문적 지식을 어느 정도로 가지고 있는가를 측정하는 데 사용되었다. 예를 들어, 임청환(2003)과 박성혜(2003a)는 각각 ‘교과교육학지식’(PCK)에 관한 연구물들을 종합하여 그 구성 요인을 5영역 내지 7영역으로 구분하고, 각 영역에 속한 문항들을 개발하여 우리나라 교사들의 과학 교과교육학지식을 측정하였다.
교사의 전문성에 대한 인식에 관해 Floden(2001)에 따르면 교수에 대한 초기의 논의는 어디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는가? 교사의 전문성에 대한 인식은 교육 분야의 연구에도 영향을 미쳐 왔다. Floden(2001)에 따르면, 교수(teaching)에 대한 초기의 논의는 학생들의 학습 결과와 상관이 있음직한 교사의 행동이나 개인적인 특성을 파악하는 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다. 그러던 것이 점차로 수업이 이루어지는 구체적인 과정, 학습을 중재하는 교실 환경과 학습 활동, 교사의 가르침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등에 대한 관심으로 옮겨가게 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8)

  1. 곽영순(2006). 중등 과학교사들이 말하는 교과교육학지식의 의미와 교직 전문성 제고 방안.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4), 527-536 

  2. 권홍진, 김찬종, 최승언 (2006). 초임 중등 과학 교사의 교수 활동에 대한 지향과 실행: 동기 유발과 학생 이해를 중심으로. 한국지구과학회지, 27(3), 289-301 

  3. 김대현, 박경미(2003). 학교 교육과정 운영에 관한 교사의 내러티브 탐구. 교육과정연구, 21(2), 23-49 

  4. 김성원, 정세미, 황윤진(2005). 중등 과학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자기평가 도구의 개발과 적용.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7), 736-745 

  5. 김자영, 김정효(2003). 교사의 실천적 지식에 대한 이론적 탐색. 한국교원교육연구, 20(2), 77-96 

  6. 김찬종, 맹승호, 차현정, 박영신, 오필석(2006). 과학 교수활동에 대한 우선순위와 동기적 근접발달영역에 비추어 본 초임 과학 교사와 경력 교사와의 상호작용에 대한 사례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3), 425-439 

  7. 김혜선(2005). 내러티브 탐구를 통한 유치원 초임교사들의 교직 생활 이해: 네 교사의 교직 첫해 이야기. 한국교원교육연구, 22(2), 277-305 

  8. 박성혜(2003a). 교사들의 과학 교과교육학 지식 측정도구 개발. 한국교원교육연구, 20(1), 105-134 

  9. 박성혜(2003b). 교사들의 과학 교과교육학지식과 예측변인.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3(6), 671-683 

  10. 박성혜(2006). 중등과학교사들의 교수법 및 자기효능감과 태도에 따른 교과교육학지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1), 122-131 

  11. 박현주(2005). 초임 중등과학 교사의 과학교수에 대한 인식과 전문성 발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3), 421-430 

  12. 서혜애, 박경희(2005). 과학영재교육 교사 교수방법 전문지식 측정도구 개발. 한국교원교육연구, 22(2), 159-180 

  13. 소경희(2003). '교사 전문성'의 재개념화 방향 탐색을 위한 기초연구. 교육학연구, 21(4), 77-96 

  14. 소경희(2004). 교사 양성 교육과정에 있어서 '내러티브 탐구'(narrative inquiry)의 함의. 교육학연구, 42(4), 189-21 

  15. 손연아, 김경란, 민병미, 최돈형(2005). 초등교사의 환경관련 수업에 대한 교사전문성. 초등과학교육, 24(2), 174-182 

  16. 심재호(2006). 과학교사 전문성과 실험 연수에 대한 중등 과학 교사의 인식.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4(1), 27-37 

  17. 안유민, 김찬종, 최승언(2006). 초임 중등 과학 교사 의 수업에서 과학 내용의 전개 방식과 내용 이해 전략.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6), 691-702 

  18. 염지숙(1999). 내러티브 탐구(Narrative Inquiry)를 통한 유아 세계 이해: 유치원에서 초등학교 1학년으로의 전이 경험 연구를 중심으로. 교육인류학연구, 2(3), 51-74 

  19. 유은정, 고윤정, 이선경, 김찬종(2006). 과학 수업에서 초임교사의 내러티브와 수업 담화의 특징. 한국교원교육연구, 23(2), 101-127 

  20. 임청환(2003). 초등교사의 과학 교과교육학 지식의 발달이 과학 교수 실제와 교수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지구과학회지, 24(4), 258-272 

  21. 정광순(2006). 초등교사의 통합교과 실행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교육과정연구, 24(3), 125-146 

  22. 조용환(1999). 질적 기술, 분석, 해석. 교육인류학연구, 2(2), 27-63 

  23. 진권장(1999). 교육경험의 의미에 관한 해석학적 이해. 교육인류학 연구, 2(1), 123-169 

  24. Arellano, E. L., Barcenal, T. L.,Bilbao, P. P., Castellano, M. A., Nichols, S. E., & Tippins, D. J. (2001). Using case-based pedagogy in the Philippines: A narrative inquiry.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1, 211-226 

  25. Baxter, J. A. & Lederman, N. G. (1999). Assessment and measurement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In J. Gess-Newsome & N. G. Lederman (Eds.), Examining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The construct and its implications for science education (pp. 147-161). Dordrecht, The Netherlands: Kluwer Academic Publishers 

  26. Beattie, M. (1995). The making of a music: The construction and reconstruction of a teacher's personal practical knowledge during inquiry. Curriculum Inquiry, 25(2), 133-150 

  27. Beijaard, D., van Driel, J., & Verloop, N. (1999). Evaluation of story-line methodology in research on teachers' practical knowledge. Studies in Educational Evaluations, 25, 47-62 

  28. Black, A. L. & Halliwell, G. (2000). Accessing practical knowledge: How? why?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16(1), 103-115 

  29. Blanton, M. L., Berenson, S. B., & Norwood, K. S. (2001). Using classroom discourse to understand a prospective mathematics teacher's developing practice.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17, 227-242 

  30. Bruner, J. (1986). Actual minds, possible worlds.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31. Buaraphan, K., Roadrangka, V., & Forret, M. (2006). Pathway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development in the physics methods course.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San Francisco, CA 

  32. Carlsen, W. S. (1992). Closing down the conversation: Discouraging student talk on unfamiliar science content. Journal of Curriculum Interaction, 27(2), 15-21 

  33. Carmi, M. & Dori, Y. J., (2006).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and concerns of chemistry teachers implementing a case-based computerized laboratory.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San Francisco, CA 

  34. Carter, K. (1990). Teachers' knowledge and learning to teach. In W. R. Houston (Ed.), Handbook of research on teacher education (pp. 709-725). New York: Macmillan 

  35. Clandinin, D. J. (1985). Personal practical knowledge: A study of teachers' classroom images. Curriculum Inquiry, 15(4), 361-385 

  36. Clandinin, D. J. (1989). Developing rhythm in teaching: The narrative study of a beginning teacher's personal practical knowledge of classrooms. Curriculum Inquiry, 19(2), 121-141 

  37. Clandinin, D. J. & Connelly, F. M. (2000). Narrative inquiry: Experience and story in qualitative research. San Francisco, CA: Jossey-Bass 

  38. Clermont, C. P., Borko, H., & Krajcik, J. S. (1994). Comparative study of the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of experienced and novice chemical demonstrator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1(4), 419-441 

  39. Clermont, C. P., Krajcik, J. S., & Borko, H. (1993). The Influence of an intensive in-service workshop on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growth among novice chemical demonstrator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0(1), 21-43 

  40. Connelly, F. M. & Clandinin, D. J. (1990). Stories of experience and narrative inquiry. Educational Researcher, 19(5), 2-14 

  41. Connelly, F. M., Clandinin, D. J., & He, M. F. (1997). Teachers' personal practical knowledge on the professional knowledge landscape.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13, 7, 665-674 

  42. Cortazzi, M. (1993). Narrative analysis. London, UK: The Falmer Press 

  43. Da-Silva, C., Mellado, V., Ruiz, C., & Poran, R. (2006). Evolution of the conceptions of a secondary education biology teacher: Longitudinal analysis using cognitive maps. Science Education, 90, 1-31 

  44. Denzin, N. K. (1978). The research act: A theoretical introduction to sociological methods. New York, NY: McGraw-Hill 

  45. Doecke, B., Brown, J., & Loughran, J. (2000). Teacher talk: The role of story and anecdote in constructing professional knowledge for beginning teachers.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16, 335-348 

  46. Elbaz, F. (1981). The teacher's 'Practical Knowledge': Report of a case study. Curriculum Inquiry, 11(1), 43-71 

  47. Floden, R. E. (2001). Research on effects of teaching: A continuing model for research on teaching. In V. Richardson (Ed.), Handbook of research on teaching (4th ed., pp. 3-16). Washington, DC: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48. Friedrichsen, P. M. & Dana, T. M. (2003). Using a carding-sorting task to elicit and clarify science teaching orientations.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14(4), 291-309 

  49. Friedrichsen, P. M. & Dana, T. M. (2005). Substantive-level theory of highly regarded secondary biology teachers' science teaching orientation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2(2), 218-244 

  50. Geddis, A. N., Onslow, B., Beynon, C., & Oesch, J. (1993). Transforming content knowledge: Learning to teach about isotopes. Science Education, 77(6), 575-591 

  51. Gess-Newsome, J. & Lederman, N. G. (1993). Preservice biology teachers' knowledge structures as a function of professional teacher education: A year-long assessment. Science Education, 77(1), 25-45 

  52. Gess-Newsome, J. & Lederman, N. G. (1995). Biology teachers' perceptions of subject matter structure and its relationship to classroom practi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2(3), 301-325 

  53. Gomez, M. L., Walker, A. B., & Page, M. L. (2000). Personal experience as a guide to teaching.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731-747 

  54. Harms, N. C. & Yager, R. E. (1981). What research says to the science teachers? Washington, DC: National Science Teachers Association 

  55. Johnson, M. (1989). Embodied knowledge. Curriculum Inquiry, 19(4), 361-377 

  56. Jones, M. G. & Vesilind, E. (1995). Preservice teachers' cognitive frameworks for class management.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11(4), 313-330 

  57. Kagan, D. M. (1990). Ways of evaluating teacher cognition: Inference concerning the Goldilocks Principle.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0(3), 419-469 

  58. Lawson, A. E. (1995). Science teaching and the development of thinking. Belmont, CA: Wadsworth 

  59. Lederman, N. G., Gess-Newsome, J., & Latz, M. S. (1994). The nature and development of preservice science teachers' conceptions of subject matter and pedagogy.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1(2), 129-146 

  60. Lin, S.-W. & Yang, J.-H. (1998). Biology teachers' knowledge base instructional representations. Proceedings of the National Science Council, Republic of China, Part D: Mathematics, Science, and Technology Education, 8(1), 22-32 

  61. Loughran, J., Gunstone, R., Berry, A., Milory, P., & Mulhall, P. (2000). Science cases in action: Developing an understanding of science teachers'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New Orleans, LA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442 630) 

  62. Lyle, J. (2003). Stimulated recall: A report on its use in naturalistic research. British Education Research Journal, 29(6), 861-878 

  63. Mathison, S. (1988). Why triangulate? Educational Researcher, 17(2), 13-17 

  64. Meijer, P. C. (1999). Teachers' practical knowledge: Teaching reading comprehension in secondary education. Leiden: University of Leiden 

  65. Meijer, P. C., Verloop, N., & Beijaard, D. (2002a). Multi-method triangulation in a qualitative study on teachers' practical knowledge: An attempt to increase internal validity. Quality & Quantity, 36, 145-167 

  66. Meijer, P. C., Zanting, A., & Verloop, N. (2002b). How can student teachers elicit experienced teachers' practical knowledge? Tools, suggestions, and significance.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53(5), 406-419 

  67. Morine-Dershimer, G. (1989). Preservice teachers' conceptions of content and pedagogy: Measuring growth in reflective, pedagogical decision-making.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5(1), 46-52 

  68. Mulholland, J. & Wallace, J. (2005). Growing the tree of teacher knowledge: Ten years of learning to teach elementary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2(7), 767-790 

  69. Munby, H., Russell, T., & Martin, A. K. (2001). Teachers' knowledge and how it develops. In V. Richardson (Ed.), Handbook of research on teaching (4th ed., pp. 877-904). Washington, DC: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70. National Research Council (1996).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71. Newton, D. P. & Newton, L. D. (2001). Subject content knowledge and teacher talk in the primary science classroom. Europ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24(3), 369-379 

  72. Park, S. & Oliver, J. S. (2006). Research-based reconceptualization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San Francisco, CA 

  73. Rushton, S. P. (2001). Cultural assimilation: A narrative case study of student-teaching in an inner-city school.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17, 147-160 

  74. Rushton, S. P. (2004). Using narrative inquiry to understand a student-teacher's practical knowledge while teaching in an inner-city school. The Urban Review, 36(1), 61-79 

  75. Shulman, L. (1986). Those who understand: Knowledge growth in teaching. Educational Researcher, 15(2), 4-14 

  76. Shulman, L. (1987). Knowledge and teaching: Foundations of the new reform. Harvard Educational Review, 57, 1-22 

  77. Smith, D. & Neale, D. C. (1989). The construction of subject matter knowledge in primary science teaching.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5, 1-20 

  78. Tobin, K., Espinet, M., Byrd, S. E., & Adams, D. (1988). Alternative perspectives of effective science teaching. Science Education, 72(4), 433-451 

  79. Tobin, K. & McRobbie, C. (1999).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and co-participation in science classrooms. In J. Gess-Newsome & N. G. Lederman (Eds.), Examining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The construct and its implications for science education (pp. 215-234). Dordrecht, The Netherlands: Kluwer Academic Publishers 

  80. Tsai, C.-C. (2001). A science teacher's reflections and knowledge growth about STS instruction after actual implementation. Science Education, 86, 23-41 

  81. Tuan, H.-L. & Kaou, R.-C. (1997). Development of a grade eight Taiwanese physical science teacher's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development. Proceedings of the National Science Council, Republic of China, Part D: Mathematics, Science, and Technology Education, 7(3), 135-154 

  82. van Driel, J. H., Beijaard, D., & Verloop, N. (2001). Professional development and reform in science education: The role of teachers' practical knowledg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8(2), 137-158 

  83. van Driel, J. H., de Jong Onno, & Verloop, N. (2002). The development of perservice chemistry teachers'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Science Education, 86, 572-590 

  84. Veal, W. R., Tippins, D. J., & Bell, J. (1999). The evolution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in prospective secondary physics teachers.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San Diego, CA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443 719) 

  85. Weber, S. & Mitchell, C. (1996). Drawing ourselves into teaching: Studying the images that shape and distort teacher education.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12(3), 303-313 

  86. Weiss, I. R., Pasley, J. D., Banilower, E. R., & Heck, D. J. (2003). A study of K-12 mathematics and science education in the United States. Chapel Hill, NC: Horizon Research 

  87. White, R. (2001). The revolution in research on science teaching. In V. Richardson (Ed.), Handbook of research on teaching (4th ed., pp. 457-471) Washington, DC: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88. Zohar, A. (2004). Elements of teachers' pedagogical knowledge regarding instruction of higher order thinking.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15(4), 293-312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