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의 SNS 기반 언어폭력 예방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이 프로그램이 SNS 기반 언어폭력 예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문제는 첫째, 초등학교 고학년의 SNS 기반 언어폭력 예방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안되어야 하는가? 둘째, 초등학교 고학년의 SNS 기반 언어폭력 예방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SNS 기반 언어폭력 예방에 효과가 있는가? 를 밝히는 것이다. 연구문제에 따른 연구가설은 ‘초등학교 고학년의 SNS 기반 언어폭력 예방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SNS 기반 언어폭력 예방에 효과가 있을 것이다.’로 설정하였다. 연구대상은 C시에 위치한 B초등학교 6학년 2개 학급을 대상으로 1개 학급(21명)은 실험집단으로, 다른 1개 학급(21명)은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였다. 박인우(1995)의 상담 프로그램 개발 모형을 바탕으로 프로그램을 설계한 후, 전문가에 의한 타당화 과정을 거쳐 총 12회기의 프로그램을 구안하였다. 프로그램은 8월 23일부터 10월 10일까지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1주에 2회씩 연구자가 직접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는 정여진(2015)이 번안한 SNS 기반 언어폭력의 피해경험과 가해경험을 묻는 검사지를 사용하였으며,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모두에 사전·사후검사를 실시한 후 SPSS/Window 25.0에서 혼합변량분석(Mixed ...
본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의 SNS 기반 언어폭력 예방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이 프로그램이 SNS 기반 언어폭력 예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문제는 첫째, 초등학교 고학년의 SNS 기반 언어폭력 예방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안되어야 하는가? 둘째, 초등학교 고학년의 SNS 기반 언어폭력 예방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SNS 기반 언어폭력 예방에 효과가 있는가? 를 밝히는 것이다. 연구문제에 따른 연구가설은 ‘초등학교 고학년의 SNS 기반 언어폭력 예방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SNS 기반 언어폭력 예방에 효과가 있을 것이다.’로 설정하였다. 연구대상은 C시에 위치한 B초등학교 6학년 2개 학급을 대상으로 1개 학급(21명)은 실험집단으로, 다른 1개 학급(21명)은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였다. 박인우(1995)의 상담 프로그램 개발 모형을 바탕으로 프로그램을 설계한 후, 전문가에 의한 타당화 과정을 거쳐 총 12회기의 프로그램을 구안하였다. 프로그램은 8월 23일부터 10월 10일까지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1주에 2회씩 연구자가 직접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는 정여진(2015)이 번안한 SNS 기반 언어폭력의 피해경험과 가해경험을 묻는 검사지를 사용하였으며,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모두에 사전·사후검사를 실시한 후 SPSS/Window 25.0에서 혼합변량분석(Mixed ANOVA)을 사용하여 통계적 자료를 처리하였다. 양적 결과가 갖는 신뢰성에 대한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집단원의 회기별 소감문과 상담자의 관찰 내용을 바탕으로 하위영역별로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어진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고학년의 SNS 기반 언어폭력 예방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과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 사이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본 프로그램의 하위 영역별 분석 결과에서 실험집단의 SNS 기반 언어폭력 피해경험과 가해경험 영역에서의 변화가 통제집단의 변화와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집단원들의 회기별 소감문과 상담자의 관찰 내용을 분석한 결과, 본 프로그램이 SNS 기반 언어폭력을 유발하는 근본적 요인들의 조절을 통해 SNS 기반 언어폭력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갖게 하고 피해상황에서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주었으며 SNS 사용에 대한 태도를 변화시키고 공격성과 충동성을 감소시키는 등의 긍정적인 영향을 주어 SNS 기반 언어폭력의 피해 및 가해경험을 줄어들게 만든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SNS에서 일어나는 언어폭력이 갈수록 심각해지고 이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음에도 특정 집단에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 내용을 포함한 프로그램이 없었던 상황에서 초등학교 고학년을 대상으로 SNS에서 발생하는 언어폭력의 특징을 고려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또한 본 프로그램은 SNS라는 매체가 가진 특성과, 초등학교 고학년의 발달적 특성을 고려하여 특정 상담기법에 의존하기보다 활동과 체험중심의 다양한 접근법이 포함된 프로그램을 구안하였으며 상세한 내용의 지도안과 활동지, 참고자료를 제공함으로써 학교현장에서 SNS 기반 언어폭력의 심각성과 이로 인한 상담의 필요성을 느꼈던 교사라면 누구나 활용할 수 있도록 하여 현장적용성이 높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해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의 단기적 효과는 검증되었으나 프로그램의 긍정적인 효과가 지속될 수 있도록 회기수를 늘리거나 더 많은 연구자들과 함께 지속적으로 연구를 수행하여야 할 것이다. 둘째, SNS 기반 언어폭력을 유발하는 요인 중 부모와의 의사소통이나 양육태도와 관련한 가정환경 관련 요인이 있었다. 이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요구조사만을 연구에 반영하여 학생들 스스로 조절할 수 있는 유발 요인을 프로그램의 하위 영역으로 구성하였다. 후속 연구에서는 학부모의 요구도 반영할 수 있도록 하고 가정과 연계하여 상담의 효과가 지속될 수 있도록 부모를 참여시키는 집단 상담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셋째, 후속연구에서는 SNS에서 일어나는 사이버 폭력에 대한 다양한 문헌 및 실태 조사를 통해 보다 신뢰도 높은 검사도구의 개발이 이루어져 프로그램 평가에 활용되어야 할 것이다. 넷째, 본 연구는 기본적으로 1차적인 예방을 목적으로 개발된 프로그램으로 이미 언어폭력 수준이 심각한 학생들에게 적용하기에는 한계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이를 위해 수준별 개입이 이루어질 수 있는 추후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의 SNS 기반 언어폭력 예방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이 프로그램이 SNS 기반 언어폭력 예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문제는 첫째, 초등학교 고학년의 SNS 기반 언어폭력 예방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안되어야 하는가? 둘째, 초등학교 고학년의 SNS 기반 언어폭력 예방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SNS 기반 언어폭력 예방에 효과가 있는가? 를 밝히는 것이다. 연구문제에 따른 연구가설은 ‘초등학교 고학년의 SNS 기반 언어폭력 예방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SNS 기반 언어폭력 예방에 효과가 있을 것이다.’로 설정하였다. 연구대상은 C시에 위치한 B초등학교 6학년 2개 학급을 대상으로 1개 학급(21명)은 실험집단으로, 다른 1개 학급(21명)은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였다. 박인우(1995)의 상담 프로그램 개발 모형을 바탕으로 프로그램을 설계한 후, 전문가에 의한 타당화 과정을 거쳐 총 12회기의 프로그램을 구안하였다. 프로그램은 8월 23일부터 10월 10일까지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1주에 2회씩 연구자가 직접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는 정여진(2015)이 번안한 SNS 기반 언어폭력의 피해경험과 가해경험을 묻는 검사지를 사용하였으며,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모두에 사전·사후검사를 실시한 후 SPSS/Window 25.0에서 혼합변량분석(Mixed ANOVA)을 사용하여 통계적 자료를 처리하였다. 양적 결과가 갖는 신뢰성에 대한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집단원의 회기별 소감문과 상담자의 관찰 내용을 바탕으로 하위영역별로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어진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고학년의 SNS 기반 언어폭력 예방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과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 사이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본 프로그램의 하위 영역별 분석 결과에서 실험집단의 SNS 기반 언어폭력 피해경험과 가해경험 영역에서의 변화가 통제집단의 변화와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집단원들의 회기별 소감문과 상담자의 관찰 내용을 분석한 결과, 본 프로그램이 SNS 기반 언어폭력을 유발하는 근본적 요인들의 조절을 통해 SNS 기반 언어폭력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갖게 하고 피해상황에서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주었으며 SNS 사용에 대한 태도를 변화시키고 공격성과 충동성을 감소시키는 등의 긍정적인 영향을 주어 SNS 기반 언어폭력의 피해 및 가해경험을 줄어들게 만든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SNS에서 일어나는 언어폭력이 갈수록 심각해지고 이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음에도 특정 집단에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 내용을 포함한 프로그램이 없었던 상황에서 초등학교 고학년을 대상으로 SNS에서 발생하는 언어폭력의 특징을 고려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또한 본 프로그램은 SNS라는 매체가 가진 특성과, 초등학교 고학년의 발달적 특성을 고려하여 특정 상담기법에 의존하기보다 활동과 체험중심의 다양한 접근법이 포함된 프로그램을 구안하였으며 상세한 내용의 지도안과 활동지, 참고자료를 제공함으로써 학교현장에서 SNS 기반 언어폭력의 심각성과 이로 인한 상담의 필요성을 느꼈던 교사라면 누구나 활용할 수 있도록 하여 현장적용성이 높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해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의 단기적 효과는 검증되었으나 프로그램의 긍정적인 효과가 지속될 수 있도록 회기수를 늘리거나 더 많은 연구자들과 함께 지속적으로 연구를 수행하여야 할 것이다. 둘째, SNS 기반 언어폭력을 유발하는 요인 중 부모와의 의사소통이나 양육태도와 관련한 가정환경 관련 요인이 있었다. 이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요구조사만을 연구에 반영하여 학생들 스스로 조절할 수 있는 유발 요인을 프로그램의 하위 영역으로 구성하였다. 후속 연구에서는 학부모의 요구도 반영할 수 있도록 하고 가정과 연계하여 상담의 효과가 지속될 수 있도록 부모를 참여시키는 집단 상담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셋째, 후속연구에서는 SNS에서 일어나는 사이버 폭력에 대한 다양한 문헌 및 실태 조사를 통해 보다 신뢰도 높은 검사도구의 개발이 이루어져 프로그램 평가에 활용되어야 할 것이다. 넷째, 본 연구는 기본적으로 1차적인 예방을 목적으로 개발된 프로그램으로 이미 언어폭력 수준이 심각한 학생들에게 적용하기에는 한계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이를 위해 수준별 개입이 이루어질 수 있는 추후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할 것이다.
The aims of this study are to develop and apply a group counseling program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upper grades to prevent SNS-based verbal violence and validate its effect on the prevention of SNS-based verbal violence. For these purposes, this study will focus on the following questions;...
The aims of this study are to develop and apply a group counseling program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upper grades to prevent SNS-based verbal violence and validate its effect on the prevention of SNS-based verbal violence. For these purposes, this study will focus on the following questions; the first is how to develop an effective way to construct a program which address and deals with the issue of SNS-based verbal violence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upper grades. Second, to prove how effective a group counseling program is in preventing SNS-based verbal violence. For this research, I paid particular attention to verbal violence in SNS and examined the previous studies related to cyber verbal violence and the SNS-based verbal violence. The sample group for this study included a one class of 6th grade from B elementary school of C city as the test group, while another class was also selected as the control group. The group counseling program to prevent the SNS-based verbal violence was designed for a total of 12 sessions based on the counseling program development model by Inwoo Park(1995). This program lasted from Aug. 23 to Oct. 10, with two sessions a week during the Creativity Experience classes. The test tool used the questionnaire developed by Yeojin Jeong (2015) to serve the purpose of assessing the SNS-based verbal violence. The data was processed using the Mixed ANOVA method in SPSS/Windows 25.0 In order to compensate for the limitations of the quantitive results, the self reports of the group members and the observations by the counselor were analyzed, as well. The result from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re was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he changes in the SNS-based verbal violence of the test group and that of the control group who participated in the group counseling programs to prevent the SNS-based verbal violence. The results of analysis on the sub-categories of SNS-based verbal violence also showed a significant difference compared to the changes observed in the control group. Also, the result of the self reports and the observations made by the counselor also confirmed that this program had a positive effect in preventing the SNS-based verbal violenc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rough the prevention of fundamental cyber-language violence factors. The implication of this study is that a group counseling program in order to solve the problem of SNS-based verbal violence was developed that containing specific details applicable to specific groups. there was not developed before even as verbal violence in SNS had become increasingly serious and needed to be addressed. And this program, which includes a variety of activities and experiential approaches, could be used helpfully in the educational environment of the elementary school. Suggestions on further studies are as follows; firstly, continued studies should be conducted with a longer perspective and more study participants in order to ensure the positive effects of the program could persist. Secondly, Group counseling program should be developed by including factors related to home environment, which is a factor causing SNS-based verbal violence. Thirdly, a test tool needs to be developed to reflect the characteristics of the SNS-based verbal violence. Fourthly, Because this program is a primary prevention program, an more intervention program for students who uses severe violent language in SNS is needed to be developed.
The aims of this study are to develop and apply a group counseling program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upper grades to prevent SNS-based verbal violence and validate its effect on the prevention of SNS-based verbal violence. For these purposes, this study will focus on the following questions; the first is how to develop an effective way to construct a program which address and deals with the issue of SNS-based verbal violence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upper grades. Second, to prove how effective a group counseling program is in preventing SNS-based verbal violence. For this research, I paid particular attention to verbal violence in SNS and examined the previous studies related to cyber verbal violence and the SNS-based verbal violence. The sample group for this study included a one class of 6th grade from B elementary school of C city as the test group, while another class was also selected as the control group. The group counseling program to prevent the SNS-based verbal violence was designed for a total of 12 sessions based on the counseling program development model by Inwoo Park(1995). This program lasted from Aug. 23 to Oct. 10, with two sessions a week during the Creativity Experience classes. The test tool used the questionnaire developed by Yeojin Jeong (2015) to serve the purpose of assessing the SNS-based verbal violence. The data was processed using the Mixed ANOVA method in SPSS/Windows 25.0 In order to compensate for the limitations of the quantitive results, the self reports of the group members and the observations by the counselor were analyzed, as well. The result from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re was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he changes in the SNS-based verbal violence of the test group and that of the control group who participated in the group counseling programs to prevent the SNS-based verbal violence. The results of analysis on the sub-categories of SNS-based verbal violence also showed a significant difference compared to the changes observed in the control group. Also, the result of the self reports and the observations made by the counselor also confirmed that this program had a positive effect in preventing the SNS-based verbal violenc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rough the prevention of fundamental cyber-language violence factors. The implication of this study is that a group counseling program in order to solve the problem of SNS-based verbal violence was developed that containing specific details applicable to specific groups. there was not developed before even as verbal violence in SNS had become increasingly serious and needed to be addressed. And this program, which includes a variety of activities and experiential approaches, could be used helpfully in the educational environment of the elementary school. Suggestions on further studies are as follows; firstly, continued studies should be conducted with a longer perspective and more study participants in order to ensure the positive effects of the program could persist. Secondly, Group counseling program should be developed by including factors related to home environment, which is a factor causing SNS-based verbal violence. Thirdly, a test tool needs to be developed to reflect the characteristics of the SNS-based verbal violence. Fourthly, Because this program is a primary prevention program, an more intervention program for students who uses severe violent language in SNS is needed to be developed.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