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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0 no.1, 2009년, pp.149 - 164
허승희 (부산교육대학교 교육학과) , 최태진 (중부대학교 교직과) , 박성미 (동서대학교 사회복지학부)
Recently, one of the authors of this study, Huh (2008), developed a group counseling program "With love, With friendship I, II" for bullies and victimizers of elementary school violence. The present study is designed to test program II, for victimizers. The program was administered to eleven schoo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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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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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교적 심각성이 낮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학교폭력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예방지향적 개입모형의 마련은 무엇보다도 선결과제로 생각되는 이유는? | 따라서 비교적 심각성이 낮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학교폭력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예방지향적 개입모형의 마련은 무엇보다도 선결과제로 생각된다. 이는 초등 아동들의 건강한 전인적 발달을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교육적 조치이기 때문이다. | |
초등학생들을 위한 폭력 예방 프로 그램을 개발하여 적용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 본 연구의 의의는? | 몇 가지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폭력예방과 관련하여 나름대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첫째, 학교현장에서 담임교사나 상담교사의 주도하에 실행가능한 형태로 프로그램이 구성되었다는 점, 둘째, 집단상담의 형태를 지님으로써 참여 아동간의 보다 역동적인 상호 작용을 이끌어 낼 수 있었다는 점, 셋째 여타 프로그램과는 달리 2차 예방의 관점에서 구성된 프로그램이었다는 점 등이다. | |
외국의 경우 어떠한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시해오고 있는가? | 외국의 경우 이와 같은 문제의식하에 PATHS (Promoting Alternative Thinking Strategies), SSVPC (Second Step Violence Prevention Curriculum), RCCP(Resolving Conflict Creatively Program) 등 과 같은 다양한 형태의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시 해오고 있다(Larson, 1994; Leff, Power, Manz, Costigan, & Nabors, 2001 참조). 물론,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초등학교 아동을 대상으로 학교폭력과 관련된 개인심리적 특성의 변화에 초점을 두고 개발된 몇 가지의 프로그램(김 순옥, 2001; 서미화, 2002; 전정옥, 2003)을 찾아 볼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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