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의 불평등 인식과 정치적 관심에 관하여 살펴보고 두 변수 사이의 관계를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목적에 따라 세 가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5-6학년)은 불평등 인식은 어떠한가?
둘째,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5-6학년)은 정치적 관심은 어떠한가?
셋째,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5-6학년)의 불평등 인식과 정치적 관심은 어떤 관계가 있는가?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강원도지역에 위치한 4개교에 재학 중인 초등학생 31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불평등 인식과 그것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차이를 살펴본 결과에서 초등학생들은 사회를 전반적으로 불평등하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성별과 성적에 따라 부분적인 차이를 보였다. 그리고 불평등의 원인을 재산이나 운 보다는 능력의 차이에 두는 경향이 컸다.
둘째, 정치적 관심과 그것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차이를 살펴본 결과에서 초등학생들은 보통 수준의 정치적 관심을 보였고, 성별과 성적 및 경제적 수준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정치적 지식은 개념적 수준에서는 높은 수준을 보였으나, 원리의 수준에서는 비교적으로 낮은 수준을 나타냈다.
셋째, 불평등 인식이 정치적 관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
저자 | 이금열 |
---|---|
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학과교육사회전공 |
지도교수 | 손준종 |
발행연도 | 2019 |
총페이지 | ⅴ, 80p. |
키워드 | 불평등 인식 정치 관심 초등학생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099270&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