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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교육기관 내 교사의 아동학대 인식 척도 개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Perception Scale for Teacher's Child Abuse in Early Childhood Educational Institution. 원문보기


김소희 (남서울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영유아교육·보육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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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영유아교육기관 내에서 영유아 교사에 의해 행해질 수 있는, 학대발생 원인을 기반으로 한 영유아교육기관 내 교사의 아동학대 인식 척도를 개발하여 구성요인을 밝히고, 영유아교육기관 내 교사의 아동학대 인식을 측정할 수 있는 신뢰롭고 타당한 척도 개발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예비문항 구성을 위해 현장전문가 집단의 연구참여자 12명이 면담에 참여하였고, 예비구인 및 문항 선정을 위해 전문가집단 15명이 델파이 조사에 참여하였으며, 서울, 경기도, 충청남도, 세종시에 소재한 유치원 및 어린이집 교사 총 600명이 1, 2차 본조사에 참여하였다.
본 연구는 다음 6단계를 거쳐 진행하였다. 첫째, 1-3단계에서 문헌고찰과 사례분석 및 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둘째, 4단계에서는 예비구인 및 예비문항을 선정하기 위해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develop a reliable and valid scale for teachers’ perception of child abuse in early childhood educational institutions based on the causes of child abuse that can occur by teachers of young children and identify component factors of child abuse.
For the compos...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소희
학위수여기관 남서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아동복지학과 영유아교육·보육
지도교수 임원신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iv, 181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9944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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