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자애명상이 청소년 마음챙김과 관계 변화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궁극적으로 청소년들이 자기 자신은 물론 또래친구, 가족과의 관계에서 보다 긍정적으로 관계가 회복되는 과정을 살펴보는 데 있다. 자아초월 임상심리학자인 프렌시스 보건이 내담자들을 통해서 발견한 것은 ‘모두가 사랑하고 싶고, 사랑받고 싶어한다.’는 사실이다. 우리가 온전히 사랑하기 위해서는 나를 알아야하고, 나와 너의 관계, 그리고 우리가 속한 사회, 자연환경, 우주를 알아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중학교 3학년 여학생 4명을 대상으로 자애명상을 진행하였다. 청소년 중에서도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은 고등학교 진학에 대한 스트레스와 성적, 그리고 또래친구와 가족, 무엇보다도 자기 자신과의 관계에서 힘겨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 이러한 면을 주목한 연구자는 청소년들에게 자애명상을 진행하면서 자기 자신과 또래친구, 가족과의 관계에서 자기 마음을 살펴보고, 마음챙김과 자기연민을 통해 관계가 어떻게 변화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러기 위해서 참여자 4명의 감정 변화와 처한 상황 등을 보다 깊게 연구하였다. 연구자는 다음과 같은 문제의식을 가지고 본 논문을 전개하였다. 첫 번째 연구문제는 ‘자애명상이 청소년의 정서 및 자신과의 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이다. 연구결과 참여자들은 자애명상을 통해 자기 자신을 만나고, 자신의 마음을 알아차렸으며 자신을 따뜻하게 이해할 수 있었다. 두 번째 연구문제는 ‘자애명상이 또래친구 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이다. 실제로 연구가 진행되는 동안 참여자 2명이 프로그램이 시작되기 전부터 서로 갈등이 있어서 열흘 넘게 대화를 하지 않은 상황이었다. 중학교 여학생 사이에서 또래친구와의 갈등은 자주 일어나는 일이다. 연구결과 자애명상이 진행되는 동안 참여자 2명은 서서히 갈등을 회복하였고, 예전보다 서로를 더 깊이 이해하는 관계로 바뀌었다. 자애명상을 통해 자기 자신의 감정을 살펴보고, 또래친구 관계 속에서 자신의 감정은 물론 상대방의 마음을 살펴보는 시간이 좋았다는 참여자들의 말처럼 자애명상은 또래 친구관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세 번째 연구문제는 ‘자애명상이 가족과의 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이다. 본 연구 참여자들은 다양한 형태의 가족을 구성하고 있었다. 엄마, 아빠의 이혼으로 외갓집 식구들과 함께 사는 참여자와 아빠가 사별한 한부모 가족 참여자, 아빠의 직장으로 주말에만 만나는 가족의 참여자, 늦둥이가 태어난 가족의 참여자 등 다양한 형태의 가족을 구성하고 있는 본 연구의 참여자들에게 가족 관계에 대한 주제는 다소 어려운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연구결과 자애명상이 가족과의 관계변화에 영향을 미쳤다고 할 수는 없지만 가족의 소중함을 깨닫고, 가족과의 관계에서 자신의 감정과 가족들의 감정을 살펴본 것만으로도 의의가 있었음이 밝혀졌다. 복잡한 현대 사회에서 자애명상은 ...
본 연구의 목적은 자애명상이 청소년 마음챙김과 관계 변화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궁극적으로 청소년들이 자기 자신은 물론 또래친구, 가족과의 관계에서 보다 긍정적으로 관계가 회복되는 과정을 살펴보는 데 있다. 자아초월 임상심리학자인 프렌시스 보건이 내담자들을 통해서 발견한 것은 ‘모두가 사랑하고 싶고, 사랑받고 싶어한다.’는 사실이다. 우리가 온전히 사랑하기 위해서는 나를 알아야하고, 나와 너의 관계, 그리고 우리가 속한 사회, 자연환경, 우주를 알아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중학교 3학년 여학생 4명을 대상으로 자애명상을 진행하였다. 청소년 중에서도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은 고등학교 진학에 대한 스트레스와 성적, 그리고 또래친구와 가족, 무엇보다도 자기 자신과의 관계에서 힘겨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 이러한 면을 주목한 연구자는 청소년들에게 자애명상을 진행하면서 자기 자신과 또래친구, 가족과의 관계에서 자기 마음을 살펴보고, 마음챙김과 자기연민을 통해 관계가 어떻게 변화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러기 위해서 참여자 4명의 감정 변화와 처한 상황 등을 보다 깊게 연구하였다. 연구자는 다음과 같은 문제의식을 가지고 본 논문을 전개하였다. 첫 번째 연구문제는 ‘자애명상이 청소년의 정서 및 자신과의 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이다. 연구결과 참여자들은 자애명상을 통해 자기 자신을 만나고, 자신의 마음을 알아차렸으며 자신을 따뜻하게 이해할 수 있었다. 두 번째 연구문제는 ‘자애명상이 또래친구 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이다. 실제로 연구가 진행되는 동안 참여자 2명이 프로그램이 시작되기 전부터 서로 갈등이 있어서 열흘 넘게 대화를 하지 않은 상황이었다. 중학교 여학생 사이에서 또래친구와의 갈등은 자주 일어나는 일이다. 연구결과 자애명상이 진행되는 동안 참여자 2명은 서서히 갈등을 회복하였고, 예전보다 서로를 더 깊이 이해하는 관계로 바뀌었다. 자애명상을 통해 자기 자신의 감정을 살펴보고, 또래친구 관계 속에서 자신의 감정은 물론 상대방의 마음을 살펴보는 시간이 좋았다는 참여자들의 말처럼 자애명상은 또래 친구관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세 번째 연구문제는 ‘자애명상이 가족과의 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이다. 본 연구 참여자들은 다양한 형태의 가족을 구성하고 있었다. 엄마, 아빠의 이혼으로 외갓집 식구들과 함께 사는 참여자와 아빠가 사별한 한부모 가족 참여자, 아빠의 직장으로 주말에만 만나는 가족의 참여자, 늦둥이가 태어난 가족의 참여자 등 다양한 형태의 가족을 구성하고 있는 본 연구의 참여자들에게 가족 관계에 대한 주제는 다소 어려운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연구결과 자애명상이 가족과의 관계변화에 영향을 미쳤다고 할 수는 없지만 가족의 소중함을 깨닫고, 가족과의 관계에서 자신의 감정과 가족들의 감정을 살펴본 것만으로도 의의가 있었음이 밝혀졌다. 복잡한 현대 사회에서 자애명상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국가 중에서 행복지수가 꼴찌인 우리나라 청소년들에게 매우 필요하다. 호흡을 통해 지금 이 순간에 머물고, 자애명상을 통해 관계 속에서 겪는 어려움을 지혜롭게 해결하여 청소년들이 보다 행복해지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본 연구가 진행되었다. 연구결과 자애명상이 청소년들에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며 또래친구 관계에서 갈등이 해소되는 것은 물론 사람들과의 관계가 회복되었음이 증명되었다. 모든 존재가 평안하고 행복하기를 바라는 자애명상을 청소년들에게 적용하여 청소년 마음챙김과 관계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본 논문은 청소년 5명 중에서 1명이 자살충동을 느꼈다는 현대사회에 그만큼 의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자애명상이 청소년 마음챙김과 관계 변화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궁극적으로 청소년들이 자기 자신은 물론 또래친구, 가족과의 관계에서 보다 긍정적으로 관계가 회복되는 과정을 살펴보는 데 있다. 자아초월 임상심리학자인 프렌시스 보건이 내담자들을 통해서 발견한 것은 ‘모두가 사랑하고 싶고, 사랑받고 싶어한다.’는 사실이다. 우리가 온전히 사랑하기 위해서는 나를 알아야하고, 나와 너의 관계, 그리고 우리가 속한 사회, 자연환경, 우주를 알아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중학교 3학년 여학생 4명을 대상으로 자애명상을 진행하였다. 청소년 중에서도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은 고등학교 진학에 대한 스트레스와 성적, 그리고 또래친구와 가족, 무엇보다도 자기 자신과의 관계에서 힘겨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 이러한 면을 주목한 연구자는 청소년들에게 자애명상을 진행하면서 자기 자신과 또래친구, 가족과의 관계에서 자기 마음을 살펴보고, 마음챙김과 자기연민을 통해 관계가 어떻게 변화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러기 위해서 참여자 4명의 감정 변화와 처한 상황 등을 보다 깊게 연구하였다. 연구자는 다음과 같은 문제의식을 가지고 본 논문을 전개하였다. 첫 번째 연구문제는 ‘자애명상이 청소년의 정서 및 자신과의 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이다. 연구결과 참여자들은 자애명상을 통해 자기 자신을 만나고, 자신의 마음을 알아차렸으며 자신을 따뜻하게 이해할 수 있었다. 두 번째 연구문제는 ‘자애명상이 또래친구 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이다. 실제로 연구가 진행되는 동안 참여자 2명이 프로그램이 시작되기 전부터 서로 갈등이 있어서 열흘 넘게 대화를 하지 않은 상황이었다. 중학교 여학생 사이에서 또래친구와의 갈등은 자주 일어나는 일이다. 연구결과 자애명상이 진행되는 동안 참여자 2명은 서서히 갈등을 회복하였고, 예전보다 서로를 더 깊이 이해하는 관계로 바뀌었다. 자애명상을 통해 자기 자신의 감정을 살펴보고, 또래친구 관계 속에서 자신의 감정은 물론 상대방의 마음을 살펴보는 시간이 좋았다는 참여자들의 말처럼 자애명상은 또래 친구관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세 번째 연구문제는 ‘자애명상이 가족과의 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이다. 본 연구 참여자들은 다양한 형태의 가족을 구성하고 있었다. 엄마, 아빠의 이혼으로 외갓집 식구들과 함께 사는 참여자와 아빠가 사별한 한부모 가족 참여자, 아빠의 직장으로 주말에만 만나는 가족의 참여자, 늦둥이가 태어난 가족의 참여자 등 다양한 형태의 가족을 구성하고 있는 본 연구의 참여자들에게 가족 관계에 대한 주제는 다소 어려운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연구결과 자애명상이 가족과의 관계변화에 영향을 미쳤다고 할 수는 없지만 가족의 소중함을 깨닫고, 가족과의 관계에서 자신의 감정과 가족들의 감정을 살펴본 것만으로도 의의가 있었음이 밝혀졌다. 복잡한 현대 사회에서 자애명상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국가 중에서 행복지수가 꼴찌인 우리나라 청소년들에게 매우 필요하다. 호흡을 통해 지금 이 순간에 머물고, 자애명상을 통해 관계 속에서 겪는 어려움을 지혜롭게 해결하여 청소년들이 보다 행복해지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본 연구가 진행되었다. 연구결과 자애명상이 청소년들에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며 또래친구 관계에서 갈등이 해소되는 것은 물론 사람들과의 관계가 회복되었음이 증명되었다. 모든 존재가 평안하고 행복하기를 바라는 자애명상을 청소년들에게 적용하여 청소년 마음챙김과 관계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본 논문은 청소년 5명 중에서 1명이 자살충동을 느꼈다는 현대사회에 그만큼 의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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