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관광객의 라이프스타일이 여행상품 선택속성 및 관광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A Study on the Relationship among Lifestyle, Selection Attributes of Travel Products, and Tourist Satisfaction원문보기
본 연구는 해외관광객의 라이프스타일이 여행상품 선택속성과 관광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와 해외관광객의 여행상품 선택속성이 관광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파악하고, 해외관광객의 라이프스타일과 관광만족도와의 영향관계에서 여행상품 선택속성이 매개효과가 있는지를 규명한 후 여행사 수익을 증대시킬 수 있는 마케팅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무안국제공항을 이용한 국외 여행상품 구매 관광객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표본추출은 비확률표본추출법(non-probability ...
본 연구는 해외관광객의 라이프스타일이 여행상품 선택속성과 관광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와 해외관광객의 여행상품 선택속성이 관광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파악하고, 해외관광객의 라이프스타일과 관광만족도와의 영향관계에서 여행상품 선택속성이 매개효과가 있는지를 규명한 후 여행사 수익을 증대시킬 수 있는 마케팅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무안국제공항을 이용한 국외 여행상품 구매 관광객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표본추출은 비확률표본추출법(non-probability sampling) 중 판단표본추출법(judgement sampling)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에 필요한 설문조사는 2018년 5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총 31일간 설문조사원이 설문조사의 목적을 설명한 후 응답자가 직접 기입하는 자기기입법으로 진행하였다. 총 3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293부를 회수하였으나 회수된 설문지 중 분석에 부적합하다고 판단되는 20부를 제외하고 총 273부를 실증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은 SPSS 23.0 for Windows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목적을 도출하기 위해 수행된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라이프스타일은 자아중심형, 사회참여형, 유행추구형, 가족중심형, 문화추구형의 5개 요인으로, 여행상품 선택속성과 관광만족도는 단일요인으로 추출되었다. 둘째, 해외관광객의 라이프스타일과 관광만족도의 영향관계 검정에서는 라이프스타일의 모든 하위 요인들이 관광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라이프스타일 요인 중에서 관광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의 크기를 비교해 본 결과, 유행추구형, 사회참여형, 문화추구형, 자아중심형, 가족중심형 순으로 관광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해외관광객의 라이프스타일과 여행상품 선택속성의 영향관계에서는 라이프스타일의 모든 하위 요인들이 여행상품 선택속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라이프스타일 요인 중에서 여행상품 선택속성에 미치는 영향력의 크기를 비교해 본 결과, 사회참여형, 유행추구형, 문화추구형, 자아중심형, 가족중심형 순으로 여행상품 선택속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해외관광객의 여행상품 선택속성과 관광만족도의 영향관계에서는 여행상품 선택속성이 관광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해외관광객의 라이프스타일과 관광만족도 간의 영향관계에서 여행상품 선택속성의 매개효과를 분석한 결과, 라이프스타일의 자아중심형, 사회참여형, 유행추구형, 가족중심형, 문화추구형의 모든 요인들과 관광만족도와의 영향관계에서 여행상품 선택속성은 부분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해외관광객의 라이프스타일이 여행상품 선택속성과 관광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와 해외관광객의 여행상품 선택속성이 관광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파악하고, 해외관광객의 라이프스타일과 관광만족도와의 영향관계에서 여행상품 선택속성이 매개효과가 있는지를 규명한 후 여행사 수익을 증대시킬 수 있는 마케팅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무안국제공항을 이용한 국외 여행상품 구매 관광객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표본추출은 비확률표본추출법(non-probability sampling) 중 판단표본추출법(judgement sampling)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에 필요한 설문조사는 2018년 5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총 31일간 설문조사원이 설문조사의 목적을 설명한 후 응답자가 직접 기입하는 자기기입법으로 진행하였다. 총 3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293부를 회수하였으나 회수된 설문지 중 분석에 부적합하다고 판단되는 20부를 제외하고 총 273부를 실증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은 SPSS 23.0 for Windows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목적을 도출하기 위해 수행된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라이프스타일은 자아중심형, 사회참여형, 유행추구형, 가족중심형, 문화추구형의 5개 요인으로, 여행상품 선택속성과 관광만족도는 단일요인으로 추출되었다. 둘째, 해외관광객의 라이프스타일과 관광만족도의 영향관계 검정에서는 라이프스타일의 모든 하위 요인들이 관광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라이프스타일 요인 중에서 관광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의 크기를 비교해 본 결과, 유행추구형, 사회참여형, 문화추구형, 자아중심형, 가족중심형 순으로 관광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해외관광객의 라이프스타일과 여행상품 선택속성의 영향관계에서는 라이프스타일의 모든 하위 요인들이 여행상품 선택속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라이프스타일 요인 중에서 여행상품 선택속성에 미치는 영향력의 크기를 비교해 본 결과, 사회참여형, 유행추구형, 문화추구형, 자아중심형, 가족중심형 순으로 여행상품 선택속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해외관광객의 여행상품 선택속성과 관광만족도의 영향관계에서는 여행상품 선택속성이 관광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해외관광객의 라이프스타일과 관광만족도 간의 영향관계에서 여행상품 선택속성의 매개효과를 분석한 결과, 라이프스타일의 자아중심형, 사회참여형, 유행추구형, 가족중심형, 문화추구형의 모든 요인들과 관광만족도와의 영향관계에서 여행상품 선택속성은 부분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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