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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산업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ngineers, v.43 no.1, 2017년, pp.62 - 71
조수현 (고려대학교 산업경영공학부) , 김보섭 (고려대학교 산업경영공학부) , 박민식 (고려대학교 산업경영공학부) , 이기창 (고려대학교 산업경영공학부) , 강필성 (고려대학교 산업경영공학부)
In order to attract foreign tourists, it is important to understand what factors on domestic tour spots are critically considered and how they are evaluated after visit. However, most of the researches on tour business have collected information from tourists through survey on a small number of tou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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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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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의 특징? | 관광은 사회․문화와 경제 전반에 미치는 파급력이 크다. 사회문화적 측면에서는 국가 간 친선도모, 문화교류는 물론 국가 홍보 효과까지 거둘 수 있으며(Jiang, 2015), 경제적인 측 면을 보면 고용 창출, 외화 수입 가득률 증가, 내수시장 활성화 등을 꾀할 수 있다(Jee, 1999). 관광업이 가지는 몇 가지 부정적 효과(인플레이션, 국내 경제의 해외 의존도 심화, 계절·경기 변동에 따른 경제 취약성 증대(Ryu, 2003; Archer and Fletcher, 1996)에도 불구하고 저성장 국면으로 접어든 세계 많은 국가 들은 침체된 내수시장을 살리기 위한 방편으로 해외 관광객 유치에 사활을 걸고 있다(Jiang, 2015). | |
외래관광객 실태조사의 신뢰성이 높은 이유는? | 외국관광객에 대한 국가적 차원의 조사로는 한국문화관광 연구원이 발간한 ‘외래관광객 실태조사’가 있다. 이 조사는 1만 명이 넘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전국적인 범위의 여행행태를 해마다 꾸준히 실시하고 있기 때문에 신뢰성이 높다. 하지만 이와 같은 선행연구 방법들은 각 관광지의 세부적인 평가를 얻을 수 없고 설문조사의 문항을 구성하는데 있어서 연구자의 편향이 더해질 수 있다는 문제점이 있을 뿐더러 설문조사를 위해 제한된 수의 표본을 사용한다는 단점이 있다(Jiang, 2015). | |
설문지법을 토대로 한 조사는 설문 문항을 구성하는 과정에서 연구자의 관심이나 주관이 개입될 여지가 있는 이유는? | 하지만 설문지법을 토대로 한 조사는 설문 문항을 구성하는 과정에서 연구자의 관심이나 주관이 개입될 여지가 있다(Kim, 1995). 연구자가 집중적으로 연구하고자 하는 분야에 더 많은 수의 문항을 배분할 수 있고, 의도치 않게 원하는 방향으로 설문지의 문항이나 답을 구성할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또한 조사 규모를 대폭 키우지 않는한 경복궁 등 구체적인 관광명소 관련 정보까지 얻기가 쉽지 않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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