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연구는 중국 내 세종학당을 중심으로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한국 문화 체험 프로그램 방안을 제언하는 데 목적을 둔다. 21세기에 들어 한국의 국가 위상을 높일 수 있는 국외에서 한국어 보급에 많은 관심을 갖기 시작했는데 한류의 빠른 보급 및 확산의 영향으로 많은 외국인들이 한국에 대한 관심을 갖고 한국어를 배우려는 학습 수요가 증가하였다. 이에 한국 정부는 2007년 몽골에 설립한 세종학당을 시작으로 2018년 6월 기준으로 57개국 174개소로 증가하였으며 많은 해외 학습자들이 한국어 학습을 하고 있다. 중국은 그 중 가장 많은 26개소의 학당이 운영 중에 있다. 본고는 중국 내 세종학당의 수강생을 대상으로 한국어를 학습하면서 느낄 문화 충격을 줄일 수 있는 문화 교육의 필요성을 느끼고 한국 문화 체험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생각되어 해외에서의 문화 체험 방안을 제언하고자 한다.
제1장에서는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에 대해 살펴보고 연구 대상과 연구 방법을 고안했으며 대해 검토하고 기존에 문화 체험과 관련된 선행 연구들을 검토하였다.
제2장에서 이론적 배경으로 한국어 교육에서의 한국 문화 체험 프로그램의 의의와 내용을 정리하였다. 그리고 중국 내 세종학당에 대한 현황과 세종학당 정규 과정에서의 문화 교육 내용, 실시되고 있는 문화 체험 프로그램에 대해 정리하였다.
제3장에서는 한국 문화 체험 프로그램 방안을 제언하기 위해 중국 내 세종학당의 수강생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분석 결과 학습자들의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으로 인해 한국어를 공부하기 시작했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으며 한국어 학습을 시작하였고, 한국 문화 교육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한국 문화 체험 프로그램 중에서 희망하는 분야로 ...
저자 | 김민 |
---|---|
학위수여기관 | 호남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한국어교육학과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전공 |
지도교수 | 윤영 |
발행연도 | 2019 |
총페이지 | 58p |
키워드 | 한국 문화 체험 프로그램 세종학당 중국 내 한국어 학습자 요구 조사 교수 · 학습 지도안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103777&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