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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도입국청소년의 진로계획 경험 연구 원문보기


소학섭 (평택대학교 아동청소년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중도입국청소년의 진로계획 경험의 본질과 그 의미를
탐색함으로써 중도입국청소년들이 이주 후 겪는 진로계획 과정에서
어려움과 문제로 지각하고 있는 경험이 무엇인지 그들의 생각을 알
아보고 그들의 진로계획 경험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수행되
었다.
질적 연구방법을 활용하여 중도입국청소년의 진로계획 및 경험은
이들의 한국사회 정착의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한국어 수준,
한국사회 적응정도 및 부모와의 친밀도와지지 등이 간접적인 영향
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P시 다문화대안학교에서
수업을 받는 4명의 중도입국청소년을 대상으로 일대일 심층면접을
실시하였고 그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한 뒤 내린 결론은 다음과 같
다.
첫째, 본 연구의 연구참여자들과 초기 면접을 할 때, 앞으로의 한
국 생활에 대한 계획을 물으면 ‘한국말을 배워서 돈을 벌고 싶다’라
고 대답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는 취업과 진로계획을 위해 가장 먼
저 한국어에 대한 중요성과 한국어가 진로결정과 한국 사회의 정착
의지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그렇기에 연구참
여자 대부분은 진로 계획과 경험을 위해 한국어 공부를 더 해야 한
다고 하였으며, 취업을 원하는 중도입국 청소년 대다수가 한국어 실
력을 걱정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할 수 있다.
둘째, 대다수의 중도입국청소년이 좋은 직업을 갖기 위해 진학
의향이 이었고, 대학진학은 한국 일반학생들과 같이 중도입국청소
년들에게도 같은 의미를 주는 것으로 자신의 진로를 계획하고 진로
를 경험, 탐색할 수 있는 필요한 수단으로 생각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진로에 대한 욕구와 계획이 있다 하여도 자신이 해결하기
어려운 비자문제에 가로막혀 진학과 진로에 대한 의욕을 상실하게
될 수 있으며, 따라서 비자문제 해결을 위해 한국에서 거주하기 위
한 방안으로 진로를 계획하고 준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연구참여자 모두가 부모에 대한 그리움으로 가족간의 만남
을 위해 한국으로 이주를 결정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이
부모의 권유로 이주한 중도입국청소년들은 부모의 지지로 한국에서
진로계획과 경험을 할 수 있었다. 모든 연구참여자는 부모의 지지로
다문화대안학교에 입학하였고 진로에 대해서도 부모와 대화를 하고
조언에 따르고 있는 것으로 보아, 부모의 긍정적인 진로 관여가 자
녀의 진로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다섯째, 중도입국청소년들은 진로계획에 있어 친구와 교사의 영향
을 받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전문성을 가지고 중도입국청
소년을 지도와 교육, 상담을 할 수 있도록 교사들의 다양한 준비가
필요하고 확충을 해야 할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참여자 모두가 교사
로부터 친밀감을 가지고 있었으며 진로의 탐색에 많은 영향을 끼치
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여섯째, 마지막으로 연구참여자들의 초기 적응의 공통점이 있었다.
이들은 한국의 사회, 문화, 진로 등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고 이러한
정보를 얻을 경로를 잘 알지 못할 때 다문화관련 지원 기관이 도움
이 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중도입국청소년들의 진로 지원을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중도입국청소년들의 수준별 차이를 단계적으로 고려한 한국
어교육과 교사의 수급이 필요하다.
둘째, 중도입국청소년과 부모간의 상호간 소통과 친밀감 형성을
위한 다양한 가족관계 증진 프로그램을 활성화해야 한다.
셋째, 18세 미만 아동은 국적이나 비자와 상관없이 어디에서나 의
무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는 것처럼 중도입국청소년들에게 체류자격
의 제한을 개선하여야 한다.
넷째, 각종 진로에 대한 정보제공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y exploring the nature and meaning of the immigrant
adolescents' career planning experienc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check the immigrant adolescents' thoughts about what
experience they recognized as a difficulty or problem during the
career planning after their immigration and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소학섭
학위수여기관 평택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아동청소년학과
지도교수 유진이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iii. 80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10505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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