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조선시대 後宮 연구
(A) study of Hugung(後宮) in the period of Joseon dynasty 원문보기


이미선 (韓國學中央硏究院 韓國史學/考古學專攻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조선 왕실의 구성원이자 국왕의 副室인 후궁 자체에 대한 관심에서 비롯되었다. 후궁을 연구 대상으로 삼은 까닭은 오늘날까지도 후궁을 국왕의 성적 대상자 또는 왕의 측근에서 정권을 농단하는 여성으로만 치부하여 후궁에 대한 정확한 성격규명이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후궁은 왕실 구성원이자, 『경국대전』에 정1품~종4품의 官階가 법적으로 부여된 公人이었다. 그들은 국왕 개인적 차원에 머무르지 않은 공적인 존재로서, 왕비와 함께 內治를 수행하는 왕실 여성 집단이었다는 점에서 그 중요성이 크다고 하겠다. 그러나 『경국대전』에 명시된 내명부 규정은 『대전회통』에 이르기까지 기본적인 사항에 변함이 없음은 물론, 상세한 규정도 없기 때문에 오늘날 자세한 운영 원리나 규칙을 알 수 없다.

본고는 이러한 문제의식에 주목하여 조선시대 내명부 직제와 운영 변화의 과정을 탐색하고자 했고, 후궁 총 173명을 연구대상으로 삼았다. 이들은 모두 크게 간택 후궁과 비간택 후궁으로 나눌 수 있다. 간택 후궁은 간택 절차로 선발된 여성들이고, 비간택 후궁은 간택 외에 승은, 진헌, 추천 등의 다른 방법을 통해 입궁한 여성들이다. 이 때이들은 네 가지 기준(① 內官 봉작 여부 ② 승은+봉작[宮官] 유무 ③ 왕자녀 출산+봉작 [宮官] 여부 ④ 승은+사회적 공인 여부[대우])에 따라 후궁의 범주에 포함되었다. 본고는 조선 시대 후궁들의 사례를 통해 후궁의 실태와 시기별 신분변화 및 특징을 파악하고, 내명부 직제의 운영 및 제도 변화에 따른 총체적인 실상을 규명하는 데에 궁극적인 목적을 두었다.

본고는 크게 4장으로 구분하여 연구를 진행하였으나, 후궁 봉작 운영의 실태에 따라 세 시기로 구분하였는데, 연구 대상 시기는 태조부터 순종까지이다.

Ⅱ장에서는 후궁에 대한 기초적 개념과 법 개정의 추이를 살폈다. 1절에서는 본고에서 사용되고 있는 후궁의 용어, 개념, 범주와 조선의 내명부 제도에 영향을 주었던 중국과 고려의 내관제를 개괄적으로 검토하였고, 2절에서는 1428년(세종 10) 내명부의 제정과 『경국대전』 내명부 규정의 개정 및 정착 과정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3절에서는 후궁이 금혼령, 삼간택 등 간택 절차에 따라 후궁이 되는 과정을 다루었고, 입궁 경로에 따라 조선시대 전체 후궁의 현황을 제시하였다. 조선의 내명부는 唐의 6尙 24司의 여관체계를 계승하고 있는 고려의 제도를 계승하였고, 후궁의 사적 지위를 생전에 공적 지위로 격상시켜 준 제도였다. 이로써 신분 질서를 추구하는 조선사회에서 이들을 서열화함으로써 그들 간의 位階秩序를 확립하고자 했다.

Ⅲ장에서는 태조 이후부터 『경국대전』이 제정된 시기까지를 다루었다. 다만, 1428년 (세종 10) 법 개정이후 1517년(...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temmed from my interest in Hugung(後宮), a royal concubine who is the member of royal family and the second wife of the king in Joseon Dynasty. The reason why I started to write this study on the subject of Hugung is that she hasn't yet been identified clearly in her character, considered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미선
학위수여기관 韓國學中央硏究院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韓國史學/考古學專攻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viii, 318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11207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