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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초대형 선박의 등장으로 인해 물동량이 일부 컨테이너 터미널로 집중되고 있는 상황에서, 컨테이너 터미널은 이를 유치하기 위하여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다. 컨테이너 터미널은 최신 장비를 확충하고 터미널 시스템을 개선하는 등 생산성 향상을 위하여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컨테이너 터미널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서는 야드 트럭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며, 야드 트럭 운영시스템 개선은 터미널의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더욱이 컨테이너 터미널에서 이송작업은 야드 트럭이 단독으로 수행하기 때문에 야드 트럭이 부재할 경우 터미널 내 주요 장비들의 대기 시간은 증가될 수밖에 없다. 특히 야드 트럭의 비효율적 운영으로 인해 야기되는 안벽 크레인의 대기시간 증가는 하역 생산성에 매우 큰 악영향을 미치게 된다.
본 연구는 컨테이너 터미널의 생산성 개선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두 가지의 야드 트럭 할당 방법을 제안하고, 기존 연구에서 활용되었던 규칙들과의 비교를 통해 그 우수성을 입증하고자 한다.
연구내용의 요약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로 개발된 규칙인 다속성 기반 할당(multi-attribute dispatching)은 컨테이너 야드 트럭의 할당 시 고려되어야 하는 3가지 요인을 선정하고 이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트럭을 할당하는 방법이다. 본 연구에서는 트럭 할당 시 고려해야 할 요인으로 야드 트럭 할당 대수, ...
저자 | 천서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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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광운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경영학과 |
지도교수 | 정석재 |
발행연도 | 2019 |
총페이지 | viii, 72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11288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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