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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TLS기반의 풀링운영에서 실시간 YT 추적과 장치장 혼잡도 분석
Real-Time YT Tracking and Analysis of Yard Congestion in Pooling Operation Based on RTL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1 no.7, 2010년, pp.2603 - 2609  

하창승 (동명대학교 항만물류학부) ,  서문교 (동명대학교 항만물류학부)

초록

최근 항만에서는 이송장비의 운영 효율성 제고를 위해 운영방식의 개선에 관한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기존 조별운영 방식에서는 특정 안벽크레인에 지연이 발생하면 배정된 YT들도 함께 작업을 중단해야만 하는 문제가 생겼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운영 방식을 풀링운영 방식으로 전환하고 운영 효과를 높이기 위해 장치장 내에 무선 측위 장비를 설치하고 YT의 위치와 혼잡도를 측정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풀링운영을 위한 YT의 이동을 실시간으로 추적할 수 있게 되었고 장치장의 혼잡도를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평가하는 작업통제 방법이 마련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rrently at port, various trials about the improvement of operating method for raising operation efficiency of transferring equipment are made, but if the delay is occurred to quay crane due to individual team method in YT operation, the problem which even arranged YT should stop the work. Therefo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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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컨테이너터미널의 제한된 YT 장비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배분하기 위해 장치장의 운영을 조별운영 방식에서 풀링운영 방식으로 전환하고 장치장 내에 무선 측위 장비를 설치하여 YT 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측정하였다. 또한 장치장의 작업통제를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주행로에서 혼잡도를 분석하였다.
  • 이환욱은 컨테이너 터미널에서 YT 배차의 구조적인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발견적 알고리즘으로 YT 배정 규칙을 정의하였다 [9]. 또한 풀링운영 방식이 조별운영 방식보다 효율적인 것을 인지하면서도 도입하지 못하거나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원인을 분석하고 있다. 김갑환은 이송 장비의 배차를 수리적인 모형과 서비스 시간 안에 최적 해에 가까운 해를 제공할 수 있는 탐색적 알고리즘을 제시하면서 싱글사이클 (single cycle) 과 듀얼사이클 (dual cycle) 운영 방식을 비교하고 다수의 크레인에 할당된 이송 장비의 효율성을 수리적으로 검증하고 있다.
  • 본 연구는 기존 야드의 작업통제가 무선통신과 폐쇄회로(closed circuit television) 를 통해 작업 상황을 감시하고 YT 의 작업을 지시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컴퓨터를 통해장치장 구내도로의 혼잡도를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평가하여 작업지시를 통제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었다. 하지만 본 연구는 컨테이너터미널에서 작업방식 변경의 어려움이라는 현실적인 문제로 조별운영 방식과 풀 링 운영방식의 혼잡도를 상호 비교하는 실험은 수행하지 못했다.
  • 본 연구에서는 YT 추적 시스템의 구현을 통해 풀 링 운영을 위한 YT 의 위치를 추적하고 장치장 구내도로의 혼잡도를 파악하여 혼잡구간의 작업 안전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장치장 내의 특정 구간에 RTLS 장비를 설치하고 YT 의 위치를 측위 하였으며 장치장의 작업방식을 기존의 조별운영 방식에서 풀 링 운영 방식으로 전환하여 YT 를 배정하고 혼잡 정도를 실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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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강양석, 최형림, 김현수, 홍순구, 조민제, 박재영, '항만 및 조선소에서의 RTLS 적용 방안',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 논문지, 제12권 제2호, pp.352-359, 2008. 

  2. 국토해양부, 해운항만물류정보시스템 통계마당 해운항만 통계, 2010. 5. 

  3. 김갑환, '무인운반차를 이용한 터미널의 자동화에 대한 연구', 한국과학재단 연구보고서, 1998. 

  4. 노찬숙, 김기영, '유비쿼터스 기반의 모니터링 서비스 시스템의 개발',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0권 제11호, pp. 3170-3175, 2009. 

  5. 박두진, 최영복, 'RTLS를 활용한 유비쿼터스 항만운영 시스템 구축방안',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6권 제12호, pp. 128-135, 2006. 

  6. 박재관, 홍봉희, 이승철, '효율적인 비동기 전송을 지원하기 위한 RTLS 미들웨어의 확장', 한국공간정보시스템학회논문지, 제11권 제2호, pp. 111-118, 2009. 

  7. 신재영, 권순철, '컨테이너터미널에서 야드 트랙터 풀링시스템을 적용한 효율적인 운영전략',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33권 제6호, pp. 401-407, 2009. 

  8. 신정훈, 장명희, '컨테이너터미널 운영효율성을 위한 RTLS 기반 YT dynamic operation 모델', 한국항해항만학회 2007년도 추계학술대회 학회지, 제31권 제2호, pp. 342-343, 2007. 

  9. 이환욱, '컨테이너 터미널 이송 장비 Pooling 배차 운영 연구', 한국해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10. 임중수, 채규수, 김민년, 'TDOA 기법을 활용한 ELINT 장비의 방위탐지 정확도 분석',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0권 제11호, pp. 3104-3109, 2009. 

  11. 정성일, 안철웅, 최병걸, 김승호, 'DCT를 이용한 교통 혼잡도 측정 알고리즘', 정보과학회논문지, 제6권 제2호, pp. 196-205, 2000. 

  12. 정순기, 이광호, 김주환, 원광연, '실시간 혼잡도 측정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한국정보과학회 학술발표논문집, 제21권 제2호(A), pp. 451-454,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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