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청소년의 온라인도박행동의 실태를 파악하고, 청소년의 온라인 도박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개인요인, 부모요인, 또래요인으로 구분하여 각 요인이 온라인도박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가정, 학교, 지역사회에서 청소년을 지도하고 교육함에 있어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에 소재한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2학년 학생들을 ...
본 연구는 청소년의 온라인도박행동의 실태를 파악하고, 청소년의 온라인 도박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개인요인, 부모요인, 또래요인으로 구분하여 각 요인이 온라인도박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가정, 학교, 지역사회에서 청소년을 지도하고 교육함에 있어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에 소재한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2학년 학생들을 모집단으로 설정하여 이 중에서 특성화고 2개교와 인문고 2개교를 선정, 총 11개 학급 300명을 표본으로 자료를 수집하였고 결과 분석에는 부실 응답 설문지 14부를 제외한 286부를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Windows 18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각 척도의 신뢰도와 빈도분석, 기술통계분석, t-test, 상관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전체 응답자의 1/3에 해당하는 청소년이 온라인도박게임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들 학생들의 대부분이 ‘평균 월1회 미만’ 으로 온라인 도박행동을 하는 것으로 나타나 우려할 수준의 도박행동을 보인 청소년의 숫자는 미미했으며, 대부분 주변 친구나 지인의 소개로, 돈을 따지 않을까 하는 막연한 기대와 일시적 호기심으로 접하는 경우가 많았다. 둘째 온라인 도박행동에 있어 특성화고 학생들이 인문고 학생들보다 스트레스, 또래도박행동, 또래동조성에서 근소하게 높은 수치를 보였다. 셋째, 청소년의 개인요인의 하위변인인 충동성과 스트레스가 온라인도박행동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본 결과, 충동성은 유의한 정적(+)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청소년의 가족요인의 하위변인인 부모지지와 부모감독이 온라인도박행동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본 결과, 모두 유의한 부적(-)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부모지지와 부모감독이 높을수록 청소년의 온라인도박행동수준이 낮아지고 부모지지와 부모감독이 낮을수록 청소년의 온라인도박행동수준이 높아지는 것을 의미한다. 다섯째, 청소년의 또래요인의 하위변인인 또래도박행동과 또래동조성이 온라인도박행동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본 결과,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또래친구들 중 도박행동경험이 있는 친구들이 많을수록, 또래동조성이 높은 청소년일수록 온라인도박행동 정도가 높아진다고 해석할 수 있다. 여섯째, 청소년의 온라인도박행동에 대하여 일반적 특성을 통제변인으로 하여 개인요인, 부모요인, 또래요인을 위계적으로 분석한 결과 또래요인이 청소년의 온라인도박행동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또래요인 중에서 또래도박행동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청소년기 또래의 영향력이 무엇보다 큰 비중을 차지한다고 해석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청소년의 온라인 도박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생태계적 관점에 입각해 다각적이고 통합적으로 제시하였다는데 의의를 가지며, 선행 연구에서 다루지 않았던 최신 온라인 도박게임을 포함시켜 최근 청소년들의 온라인 도박행동 실태를 파악하고 이해하는데 상당부분 기여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청소년의 온라인 도박행동에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또래요인인 또래도박행동, 또래동조성과 부모요인인 부모지지, 부모감독과 관련해 가정, 학교, 지역사회에서 청소년들의 건강한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지도, 교육함에 있어 나아갈 방향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청소년의 온라인도박행동의 실태를 파악하고, 청소년의 온라인 도박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개인요인, 부모요인, 또래요인으로 구분하여 각 요인이 온라인도박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가정, 학교, 지역사회에서 청소년을 지도하고 교육함에 있어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에 소재한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2학년 학생들을 모집단으로 설정하여 이 중에서 특성화고 2개교와 인문고 2개교를 선정, 총 11개 학급 300명을 표본으로 자료를 수집하였고 결과 분석에는 부실 응답 설문지 14부를 제외한 286부를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Windows 18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각 척도의 신뢰도와 빈도분석, 기술통계분석, t-test, 상관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전체 응답자의 1/3에 해당하는 청소년이 온라인도박게임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들 학생들의 대부분이 ‘평균 월1회 미만’ 으로 온라인 도박행동을 하는 것으로 나타나 우려할 수준의 도박행동을 보인 청소년의 숫자는 미미했으며, 대부분 주변 친구나 지인의 소개로, 돈을 따지 않을까 하는 막연한 기대와 일시적 호기심으로 접하는 경우가 많았다. 둘째 온라인 도박행동에 있어 특성화고 학생들이 인문고 학생들보다 스트레스, 또래도박행동, 또래동조성에서 근소하게 높은 수치를 보였다. 셋째, 청소년의 개인요인의 하위변인인 충동성과 스트레스가 온라인도박행동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본 결과, 충동성은 유의한 정적(+)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청소년의 가족요인의 하위변인인 부모지지와 부모감독이 온라인도박행동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본 결과, 모두 유의한 부적(-)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부모지지와 부모감독이 높을수록 청소년의 온라인도박행동수준이 낮아지고 부모지지와 부모감독이 낮을수록 청소년의 온라인도박행동수준이 높아지는 것을 의미한다. 다섯째, 청소년의 또래요인의 하위변인인 또래도박행동과 또래동조성이 온라인도박행동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본 결과,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또래친구들 중 도박행동경험이 있는 친구들이 많을수록, 또래동조성이 높은 청소년일수록 온라인도박행동 정도가 높아진다고 해석할 수 있다. 여섯째, 청소년의 온라인도박행동에 대하여 일반적 특성을 통제변인으로 하여 개인요인, 부모요인, 또래요인을 위계적으로 분석한 결과 또래요인이 청소년의 온라인도박행동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또래요인 중에서 또래도박행동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청소년기 또래의 영향력이 무엇보다 큰 비중을 차지한다고 해석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청소년의 온라인 도박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생태계적 관점에 입각해 다각적이고 통합적으로 제시하였다는데 의의를 가지며, 선행 연구에서 다루지 않았던 최신 온라인 도박게임을 포함시켜 최근 청소년들의 온라인 도박행동 실태를 파악하고 이해하는데 상당부분 기여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청소년의 온라인 도박행동에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또래요인인 또래도박행동, 또래동조성과 부모요인인 부모지지, 부모감독과 관련해 가정, 학교, 지역사회에서 청소년들의 건강한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지도, 교육함에 있어 나아갈 방향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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