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닷가에서의 자연놀이 활동이 만 2세 영아의 자연친화적 태도 및 사회적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nature play activities at the beach on the nature-friendly attitude and social competence of 2-year-old infants원문보기
본 연구는 바닷가에서의 자연놀이 활동이 만 2세 영아의 자연친화적 태도 및 사회적 유능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봄으로써 바닷가에서의 자연놀이 활동에 대한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바닷가에서의 자연놀이 활동이 만 2세 영아의 자연친화적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 바닷가에서의 자연놀이 활동이 만 2세 영아의 사회적 유능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충남 B지역에 위치한 H어린이집, O어린이집, P어린이집, E어린이집의 만 2세 학급의 영아들로서 H어린이집과 O어린이집의 만 2세 학급은 실험집단에 P어린이집과 E어린이집의 만 2세 학급은 비교집단에 임의 배정하였다(실험집단 14명, 비교집단 14명). 영아의 자연친화적 태도를 측정하기 위해서 허윤정(2001)이 Musser와 Diamond(1999)가 제작한 CATES-PV(The Children's Attitudes Toward the Environment Scale-Preschool Version)를 번안한 도구를 소경희(2007)가 일부 보완하고, 추엄예(2016)이 영아용으로 일부 수정한 도구를 사용하였고, 사회적 유능검사를 측정하기 위해 Briggs-Gowan과 Carter(2001)가 개발한 12개월에서 36개월 영아의 사회·정서 측정도구(Infant-Toddler Socio-Emoti- onal Assessment; ITSEA)를 신지연(2004)이 번안하고 수정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실험집단에 실시한 바닷가에서의 자연놀이 활동은 자연놀이 활동 동기유발하기, 자연물 모으기, 자연물 탐색 및 관찰하기, 자연놀이 활동하기, 정리 및 평가, 영아의 자연놀이 활동에 대한 교사 평가로 구성되었다. 실험처치는 실험집단은 바닷가에서의 자연놀이 활동을 비교집단은 표준보육과정의 생활주제에 따른 실외놀이 활동을 8주 동안, 주 2회씩, 총 16회기를 실시하였다. 바닷가에서의 자연놀이 활동이 자연친화적 태도와 사회적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에 사전 검사와 사후 검사를 실시하여 평균과 ...
본 연구는 바닷가에서의 자연놀이 활동이 만 2세 영아의 자연친화적 태도 및 사회적 유능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봄으로써 바닷가에서의 자연놀이 활동에 대한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바닷가에서의 자연놀이 활동이 만 2세 영아의 자연친화적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 바닷가에서의 자연놀이 활동이 만 2세 영아의 사회적 유능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충남 B지역에 위치한 H어린이집, O어린이집, P어린이집, E어린이집의 만 2세 학급의 영아들로서 H어린이집과 O어린이집의 만 2세 학급은 실험집단에 P어린이집과 E어린이집의 만 2세 학급은 비교집단에 임의 배정하였다(실험집단 14명, 비교집단 14명). 영아의 자연친화적 태도를 측정하기 위해서 허윤정(2001)이 Musser와 Diamond(1999)가 제작한 CATES-PV(The Children's Attitudes Toward the Environment Scale-Preschool Version)를 번안한 도구를 소경희(2007)가 일부 보완하고, 추엄예(2016)이 영아용으로 일부 수정한 도구를 사용하였고, 사회적 유능검사를 측정하기 위해 Briggs-Gowan과 Carter(2001)가 개발한 12개월에서 36개월 영아의 사회·정서 측정도구(Infant-Toddler Socio-Emoti- onal Assessment; ITSEA)를 신지연(2004)이 번안하고 수정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실험집단에 실시한 바닷가에서의 자연놀이 활동은 자연놀이 활동 동기유발하기, 자연물 모으기, 자연물 탐색 및 관찰하기, 자연놀이 활동하기, 정리 및 평가, 영아의 자연놀이 활동에 대한 교사 평가로 구성되었다. 실험처치는 실험집단은 바닷가에서의 자연놀이 활동을 비교집단은 표준보육과정의 생활주제에 따른 실외놀이 활동을 8주 동안, 주 2회씩, 총 16회기를 실시하였다. 바닷가에서의 자연놀이 활동이 자연친화적 태도와 사회적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에 사전 검사와 사후 검사를 실시하여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그리고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후검사에서 통계적으로 의미있는 차이가 있는지 검증하기 위하여 공분산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서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바닷가에서의 자연놀이 활동은 영아의 자연친화적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연친화적 태도의 하위요인인 동·식물에 대한 애호, 생명에 대한 존중의식, 인공 환경보다 자연 환경에 대한 애호, 자연물에 대한 사랑 표현 모두에서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바닷가에서의 자연놀이 활동은 영아의 사회적 유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유능성의 하위요인 중 순응, 주의집중, 모방놀이, 동기, 감정이입에서 특히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서 바닷가에서의 자연놀이 활동이 영아의 자연친화적 태도 및 사회적 유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바닷가에서의 자연놀이 활동이 영아의 자연친화적 태도 및 사회적 유능성을 향상시키는 자연 공간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본 연구는 바닷가에서의 자연놀이 활동이 만 2세 영아의 자연친화적 태도 및 사회적 유능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봄으로써 바닷가에서의 자연놀이 활동에 대한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바닷가에서의 자연놀이 활동이 만 2세 영아의 자연친화적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 바닷가에서의 자연놀이 활동이 만 2세 영아의 사회적 유능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충남 B지역에 위치한 H어린이집, O어린이집, P어린이집, E어린이집의 만 2세 학급의 영아들로서 H어린이집과 O어린이집의 만 2세 학급은 실험집단에 P어린이집과 E어린이집의 만 2세 학급은 비교집단에 임의 배정하였다(실험집단 14명, 비교집단 14명). 영아의 자연친화적 태도를 측정하기 위해서 허윤정(2001)이 Musser와 Diamond(1999)가 제작한 CATES-PV(The Children's Attitudes Toward the Environment Scale-Preschool Version)를 번안한 도구를 소경희(2007)가 일부 보완하고, 추엄예(2016)이 영아용으로 일부 수정한 도구를 사용하였고, 사회적 유능검사를 측정하기 위해 Briggs-Gowan과 Carter(2001)가 개발한 12개월에서 36개월 영아의 사회·정서 측정도구(Infant-Toddler Socio-Emoti- onal Assessment; ITSEA)를 신지연(2004)이 번안하고 수정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실험집단에 실시한 바닷가에서의 자연놀이 활동은 자연놀이 활동 동기유발하기, 자연물 모으기, 자연물 탐색 및 관찰하기, 자연놀이 활동하기, 정리 및 평가, 영아의 자연놀이 활동에 대한 교사 평가로 구성되었다. 실험처치는 실험집단은 바닷가에서의 자연놀이 활동을 비교집단은 표준보육과정의 생활주제에 따른 실외놀이 활동을 8주 동안, 주 2회씩, 총 16회기를 실시하였다. 바닷가에서의 자연놀이 활동이 자연친화적 태도와 사회적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에 사전 검사와 사후 검사를 실시하여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그리고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후검사에서 통계적으로 의미있는 차이가 있는지 검증하기 위하여 공분산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서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바닷가에서의 자연놀이 활동은 영아의 자연친화적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연친화적 태도의 하위요인인 동·식물에 대한 애호, 생명에 대한 존중의식, 인공 환경보다 자연 환경에 대한 애호, 자연물에 대한 사랑 표현 모두에서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바닷가에서의 자연놀이 활동은 영아의 사회적 유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유능성의 하위요인 중 순응, 주의집중, 모방놀이, 동기, 감정이입에서 특히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서 바닷가에서의 자연놀이 활동이 영아의 자연친화적 태도 및 사회적 유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바닷가에서의 자연놀이 활동이 영아의 자연친화적 태도 및 사회적 유능성을 향상시키는 자연 공간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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