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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닷가에서의 자연놀이 활동이 만 2세 영아의 자연친화적 태도 및 사회적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nature play activities at the beach on the nature-friendly attitude and social competence of 2-year-old infants 원문보기


김진영 (순천향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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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바닷가에서의 자연놀이 활동이 만 2세 영아의 자연친화적 태도 및 사회적 유능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봄으로써 바닷가에서의 자연놀이 활동에 대한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바닷가에서의 자연놀이 활동이 만 2세 영아의 자연친화적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 바닷가에서의 자연놀이 활동이 만 2세 영아의 사회적 유능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충남 B지역에 위치한 H어린이집, O어린이집, P어린이집, E어린이집의 만 2세 학급의 영아들로서 H어린이집과 O어린이집의 만 2세 학급은 실험집단에 P어린이집과 E어린이집의 만 2세 학급은 비교집단에 임의 배정하였다(실험집단 14명, 비교집단 14명). 영아의 자연친화적 태도를 측정하기 위해서 허윤정(2001)이 Musser와 Diamond(1999)가 제작한 CATES-PV(The Children's Attitudes Toward the Environment Scale-Preschool Version)를 번안한 도구를 소경희(2007)가 일부 보완하고, 추엄예(2016)이 영아용으로 일부 수정한 도구를 사용하였고, 사회적 유능검사를 측정하기 위해 Briggs-Gowan과 Carter(2001)가 개발한 12개월에서 36개월 영아의 사회·정서 측정도구(Infant-Toddler Socio-Emoti- onal Assessment; ITSEA)를 신지연(2004)이 번안하고 수정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실험집단에 실시한 바닷가에서의 자연놀이 활동은 자연놀이 활동 동기유발하기, 자연물 모으기, 자연물 탐색 및 관찰하기, 자연놀이 활동하기, 정리 및 평가, 영아의 자연놀이 활동에 대한 교사 평가로 구성되었다. 실험처치는 실험집단은 바닷가에서의 자연놀이 활동을 비교집단은 표준보육과정의 생활주제에 따른 실외놀이 활동을 8주 동안, 주 2회씩, 총 16회기를 실시하였다.
바닷가에서의 자연놀이 활동이 자연친화적 태도와 사회적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에 사전 검사와 사후 검사를 실시하여 평균과 ...

주제어

#바닷가 자연놀이 영유아 자연친화적 사회적 유능성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진영
학위수여기관 순천향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나귀옥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i, 85 p.
키워드 바닷가 자연놀이 영유아 자연친화적 사회적 유능성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11810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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