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는 새로운 기술들이 도입되고 혁신적인 변화를 이끌고 있는 ‘제 4차 산업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4차 산업이란 기술 혁신과 에너지의 변화를 통해 사회, 경제적으로 패러다임이 바뀌는 것을 의미하고 이러한 기술들을 통해 국내의 경제 및 사회전반 모든 분야에서 융합되어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발전되고 있다. 네일 산업 또한 4차 산업을 맞이하여 그 기술을 도입한 서비스 및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는데 이는 사용자들에게 제품의 만족도와 체험도를 높여주면서 긍정적인 효과를 주고 있다. 최근 네일 샵에 직접 방문하지 않더라도 네일아트 시술을 받을 수 있는 ‘네일아트 프린팅 머신(Printing Machine)’과 ‘모바일 어플(Mobile Application)을 통한 네일아트 게임’등의 개발로 사용자들에게 흥미를 주면서 관심과 선호도를 높여 네일 산업에 대한 큰 발전이 기대되고 있으며, 이러한 서비스와 제품들이 4차 산업의 기술 융합과 발전으로 기업의 마케팅에 활용되어 이용자들에게 편리성을 제공해주고 경제성 및 효율성을 높여 주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네일아트에 대한 관심을 제시하고, 네일 산업의 발전을 위하여 4차 산업 기술인 ...
현대사회는 새로운 기술들이 도입되고 혁신적인 변화를 이끌고 있는 ‘제 4차 산업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4차 산업이란 기술 혁신과 에너지의 변화를 통해 사회, 경제적으로 패러다임이 바뀌는 것을 의미하고 이러한 기술들을 통해 국내의 경제 및 사회전반 모든 분야에서 융합되어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발전되고 있다. 네일 산업 또한 4차 산업을 맞이하여 그 기술을 도입한 서비스 및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는데 이는 사용자들에게 제품의 만족도와 체험도를 높여주면서 긍정적인 효과를 주고 있다. 최근 네일 샵에 직접 방문하지 않더라도 네일아트 시술을 받을 수 있는 ‘네일아트 프린팅 머신(Printing Machine)’과 ‘모바일 어플(Mobile Application)을 통한 네일아트 게임’등의 개발로 사용자들에게 흥미를 주면서 관심과 선호도를 높여 네일 산업에 대한 큰 발전이 기대되고 있으며, 이러한 서비스와 제품들이 4차 산업의 기술 융합과 발전으로 기업의 마케팅에 활용되어 이용자들에게 편리성을 제공해주고 경제성 및 효율성을 높여 주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네일아트에 대한 관심을 제시하고, 네일 산업의 발전을 위하여 4차 산업 기술인 인공지능, 로봇기술, 증강현실, 가상현실 등을 접목시켜 개발된 ‘네일아트 프린팅 머신’과 ‘모바일 어플을 통한 네일아트 게임’에 대한 인식 과 효용성 및 디자인 선호도를 조사하기 위하여 연령대는 10~40대, 지역은 서울, 광주, 부산, 전남 네 지역에 거주하는 여성, 남성을 대상으로 대학교, 미용학원, 네일 샵 등에 설문지를 배포하여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 번째, 일반적 특성에서는 여성 236명(92.5%), 연령대는 20대 103명(40.4%), 거주 지역은 부산이 66명(25.9%)으로 가장 높았고, 전공여부는 비전공인 198명(77.6%)이 전공인 57명(22.4%)보다 높았다. 직업은 직장인 94명(36.9%)이 가장 많았으며, 월 평균 소득은 100만원 미만 93명(36.5%)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도를 검증한 결과 ‘네일 산업 동향에 대한 인식’, ‘4차 산업과 연계한 네일아트 인식’, ‘네일아트 프린팅 머신에 대한 인식’, ‘모바일 어플 통한 네일아트 게임에 대한 인식’의 요인들은 타당성이 확보된 것으로 분석되었고, 신뢰도는 .60 이상으로서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 번째, 네일아트의 인식 및 선호도에 대한 결과는 전체의 73.7%가 네일아트 또는 네일 관리에 대해 관심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네 번째, 네일 산업 동향에 대한 인식은 평균 3.66점으로 나타났다. 다섯 번째, 4차 산업과 연계한 네일아트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은 평균 3.61점으로 나타났고, 여섯 번째, ‘네일아트 프린팅 머신’에 대한 인식은 전체의 30.2%정도가 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네일아트 프린팅 머신’에 대한 효용성은 ‘가성비’가 91명(35.7%)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네일아트 프린팅 머신’의 디자인 선호도는 ‘트렌디한 디자인’ 85명(33.3%)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일곱 번째, ‘모바일 어플을 통한 네일아트 게임’의 인식은 전체의 28.3%만이 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모바일 어플을 통한 네일아트 게임’의 효용성은 ‘나는 모바일 어플을 통한 네일아트 게임이 네일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M=3.46)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연구결과 전반적으로 네일아트에 대한 인식은 전체의 73.7%정도로 높았지만 4차 산업의 인식과 특성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였고, ‘네일아트 프린팅 머신’과 ‘모바일 어플을 통한 네일아트 게임’의 인식에 대한 질문에는 전체의 20~30%정도만 알고 있어 4차 산업과 연계된 네일아트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인식 및 기술의 이해가 전반적으로 부족하였으나 효용성의 결과로는 경쟁력 강화를 통해 네일 산업의 비전과 발전 가능성을 충분히 제시하고 있었다고 보며, 따라서 4차 산업에 대한 인식과 제품의 특성 및 이에 대한 홍보가 절실히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본 연구의 제언은 다음과 같다. 4차 산업의 기술들과 연계된 서비스 및 콘텐츠들이 현재 네일 산업에 활용되면서 사용자들에게 효율성, 시간절약, 경제적인 효과 등을 제공해주면서 네일아트에 대한 흥미와 여유로운 여가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해주는 장점들이 있으나 반면 ⌜시술자와 고객과의 의사소통 불가능⌟, ⌜디자인 수정 불가능⌟, ⌜디자인의 한계성⌟이라는 부정적인 측면이 문제로 대두되었다. 따라서 향후 네일 산업의 발전과 성장을 위해서 이에 대한 보완 및 해결방안 등을 꾸준한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여 기술적인 부문에서는 더욱 경쟁력을 강화시키고, 기계와 인간이 더불어 공존하며 소통, 발전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이 보완된 제품 개발, 기술 개발, 서비스 개발 등이 지속적으로 연구되어야 할 것이라 사료된다.
현대사회는 새로운 기술들이 도입되고 혁신적인 변화를 이끌고 있는 ‘제 4차 산업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4차 산업이란 기술 혁신과 에너지의 변화를 통해 사회, 경제적으로 패러다임이 바뀌는 것을 의미하고 이러한 기술들을 통해 국내의 경제 및 사회전반 모든 분야에서 융합되어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발전되고 있다. 네일 산업 또한 4차 산업을 맞이하여 그 기술을 도입한 서비스 및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는데 이는 사용자들에게 제품의 만족도와 체험도를 높여주면서 긍정적인 효과를 주고 있다. 최근 네일 샵에 직접 방문하지 않더라도 네일아트 시술을 받을 수 있는 ‘네일아트 프린팅 머신(Printing Machine)’과 ‘모바일 어플(Mobile Application)을 통한 네일아트 게임’등의 개발로 사용자들에게 흥미를 주면서 관심과 선호도를 높여 네일 산업에 대한 큰 발전이 기대되고 있으며, 이러한 서비스와 제품들이 4차 산업의 기술 융합과 발전으로 기업의 마케팅에 활용되어 이용자들에게 편리성을 제공해주고 경제성 및 효율성을 높여 주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네일아트에 대한 관심을 제시하고, 네일 산업의 발전을 위하여 4차 산업 기술인 인공지능, 로봇기술, 증강현실, 가상현실 등을 접목시켜 개발된 ‘네일아트 프린팅 머신’과 ‘모바일 어플을 통한 네일아트 게임’에 대한 인식 과 효용성 및 디자인 선호도를 조사하기 위하여 연령대는 10~40대, 지역은 서울, 광주, 부산, 전남 네 지역에 거주하는 여성, 남성을 대상으로 대학교, 미용학원, 네일 샵 등에 설문지를 배포하여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 번째, 일반적 특성에서는 여성 236명(92.5%), 연령대는 20대 103명(40.4%), 거주 지역은 부산이 66명(25.9%)으로 가장 높았고, 전공여부는 비전공인 198명(77.6%)이 전공인 57명(22.4%)보다 높았다. 직업은 직장인 94명(36.9%)이 가장 많았으며, 월 평균 소득은 100만원 미만 93명(36.5%)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도를 검증한 결과 ‘네일 산업 동향에 대한 인식’, ‘4차 산업과 연계한 네일아트 인식’, ‘네일아트 프린팅 머신에 대한 인식’, ‘모바일 어플 통한 네일아트 게임에 대한 인식’의 요인들은 타당성이 확보된 것으로 분석되었고, 신뢰도는 .60 이상으로서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 번째, 네일아트의 인식 및 선호도에 대한 결과는 전체의 73.7%가 네일아트 또는 네일 관리에 대해 관심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네 번째, 네일 산업 동향에 대한 인식은 평균 3.66점으로 나타났다. 다섯 번째, 4차 산업과 연계한 네일아트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은 평균 3.61점으로 나타났고, 여섯 번째, ‘네일아트 프린팅 머신’에 대한 인식은 전체의 30.2%정도가 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네일아트 프린팅 머신’에 대한 효용성은 ‘가성비’가 91명(35.7%)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네일아트 프린팅 머신’의 디자인 선호도는 ‘트렌디한 디자인’ 85명(33.3%)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일곱 번째, ‘모바일 어플을 통한 네일아트 게임’의 인식은 전체의 28.3%만이 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모바일 어플을 통한 네일아트 게임’의 효용성은 ‘나는 모바일 어플을 통한 네일아트 게임이 네일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M=3.46)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연구결과 전반적으로 네일아트에 대한 인식은 전체의 73.7%정도로 높았지만 4차 산업의 인식과 특성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였고, ‘네일아트 프린팅 머신’과 ‘모바일 어플을 통한 네일아트 게임’의 인식에 대한 질문에는 전체의 20~30%정도만 알고 있어 4차 산업과 연계된 네일아트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인식 및 기술의 이해가 전반적으로 부족하였으나 효용성의 결과로는 경쟁력 강화를 통해 네일 산업의 비전과 발전 가능성을 충분히 제시하고 있었다고 보며, 따라서 4차 산업에 대한 인식과 제품의 특성 및 이에 대한 홍보가 절실히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본 연구의 제언은 다음과 같다. 4차 산업의 기술들과 연계된 서비스 및 콘텐츠들이 현재 네일 산업에 활용되면서 사용자들에게 효율성, 시간절약, 경제적인 효과 등을 제공해주면서 네일아트에 대한 흥미와 여유로운 여가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해주는 장점들이 있으나 반면 ⌜시술자와 고객과의 의사소통 불가능⌟, ⌜디자인 수정 불가능⌟, ⌜디자인의 한계성⌟이라는 부정적인 측면이 문제로 대두되었다. 따라서 향후 네일 산업의 발전과 성장을 위해서 이에 대한 보완 및 해결방안 등을 꾸준한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여 기술적인 부문에서는 더욱 경쟁력을 강화시키고, 기계와 인간이 더불어 공존하며 소통, 발전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이 보완된 제품 개발, 기술 개발, 서비스 개발 등이 지속적으로 연구되어야 할 것이라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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