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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용 서비스 전문화를 위한 자격제도 개선 방안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사)한국능률협회
연구책임자 전효중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4-11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KA
과제관리전문기관 보건복지부
Ministry of Health & Welfare
등록번호 TRKO201600016759
DB 구축일자 2016-12-17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본 연구를 통해 미용의 각 분야별 전문성을 강화하고 교육과 현장의 불일치를 해소하기 위한 자격·면허제도 개편방안의 기초자료를 확보하고자 하며,
- 특히 영업자, 관련 전공 학생 등 당사자들을 대상으로 한 FGI(Focus Group Interview)를 통해 심도 있는 의견 청취의 기회를 갖고자 함
- 뿐만 아니라 주요 선진국 및 주변국의 자격·면허제도를 비교?분석하여 국제적 트랜드에 맞는 발전방안을 모색하고,
- 추가적으로 중국·동남아·호주 등 우리나라 뷰티서비스에 대해 높은 수요를 가진 국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목차 ... 2
  • 표목차 ... 6
  • 그림목차 ... 10
  • 제 1장 서론 ... 11
  • 제 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1
  • 1.연구의 필요성 ... 11
  • 2.연구의 목적 ... 12
  • 제 2절 연구내용 및 범위 ... 13
  • 1.사업내용 및 범위 ... 13
  • 2.연구방법 및 절차 ... 14
  • 제 3절 연구방법 ... 15
  • 1.문헌 분석 ... 15
  • 2.면담조사 ... 15
  • 3.전문가 FGI ... 16
  • 4.설문조사 ... 16
  • 5.국가기술자격 관련 정부정책 방향 일치성 비교 ... 16
  • 제 2장 자격과 국내 이·미용 산업 노동구조 분석 ... 17
  • 제 1절 우리나라의 자격 현황 ... 17
  • 1.자격의 개념 및 기능 ... 17
  • 2.면허의 개념 ... 22
  • 제2절 한국의 미용사 자격 제도 ... 23
  • 1.우리나라 미용사 면허제도 ... 23
  • 제 3절 이·미용 산업 노동구조 분석 ... 27
  • 1.산업현장 직무능력수준 ... 27
  • 2.사업체 및 종사자 수 ... 28
  • 3.인력배출 현황 ... 28
  • 4.직업정보 ... 29
  • 5.국가기술자격 취득 현황 ... 30
  • 제 3장 해외 이·미용 자격 제도 ... 32
  • 제 1절 미국의 자격제도 ... 32
  • 1.미국의 미용관련 면허제도 ... 32
  • 제 2절 독일의 미용 관련 면허제도 ... 40
  • 1.독일의 자격 유형 ... 40
  • 2.독일 자격의 특징 ... 41
  • 3.독일자격의 직업훈련 배경 ... 42
  • 제 3절 영국의 미용 관련 면허제도 ... 47
  • 1.자격의 정의 ... 47
  • 2.영국의 직업교육 훈련 ... 48
  • 3.국가 자격 제도 ... 50
  • 4.국가자격체계(NQF) ... 54
  • 5.영국의 미용 면허제도 ... 55
  • 6.네일미용 자격제도 ... 57
  • 제 4절 일본의 미용 관련 면허제도 ... 59
  • 1.미용사 자격기준 ... 59
  • 제 5절 해외 이·미용 자격제도 비교 분석 ... 67
  • 1.해외 이·미용 자격제도의 특징 ... 67
  • 2.우리나라 이·미용서비스 자격제도 전문화를 위한 벤치마킹 ... 68
  • 제 4장 국내 이·미용 교육훈련 분석 ... 70
  • 제 1절 우리나라 이·미용 관련 교육훈련 기관 ... 70
  • 1.교육훈련 기관 현황 ... 70
  • 2.관련학과 교과과정 ... 73
  • 3.한국의 이·미용 고등교육 형태별 교육훈련시간 ... 79
  • 4.전문가 포커스 그룹 인터뷰 ... 81
  • 5.3차 포커스 그룹 인터뷰 결과 ... 85
  • 6.이·미용 자격 전문화를 위한 설문조사 ... 87
  • 제 5장 국가기술 자격 관련 정부의 정책 방향 ... 103
  • 제 1절 국가직무능력표준(NCS)개발 현황 ... 103
  • 1.표준의 개념 ... 103
  • 2.표준의 특성 ... 104
  • 3.국가직무능력표준 분류체계 ... 105
  • 4.국가직무능력표준의 구성 ... 107
  • 5.국가직무능력 표준 개발 결과를 활용한 교육 및 산업현장 연계방안 ... 110
  • 제 2절 일·학습 병행제도 ... 115
  • 1.일학습병행제 주요 내용 및 추진 경과 ... 115
  • 2.일·학습병행제 운영 절차 ... 116
  • 3.일·학습병행제 운영 유형 ... 118
  • 4.일·학습병행제 추진 체계 ... 120
  • 제 3절 과정평가형 자격제도 ... 121
  • 1.과정평가형 자격제도 정의 ... 121
  • 2.과정평가형 자격제도 도입 배경 및 목적 ... 121
  • 3.운영방향 및 업무 흐름 ... 122
  • 제 4절 국가역량체계(NQF) ... 124
  • 1.국가역량체계의 개념 ... 124
  • 2.새 정부의 국정과제와 NQF도입의 필요성 ... 125
  • 3.NQF도입 방향 및 전략 ... 127
  • 제 6장 정부정책 방향 및 정책 제언 ... 134
  • 제 1절 이미용 서비스 자격 관련 공청회 주요 결과 ... 134
  • 1.미용교육제도의 문제점 ... 134
  • 제 2절 이·미용 관련 국가직무능력표준(NCS)분석 ... 138
  • 1.국가직무능력표준에서의 자격 체계 ... 138
  • 제 3절 우리나라 이·미용 서비스의 해외 진출 방안 ... 153
  • 1.우리나라의 이·미용 서비스 산업 규모 ... 153
  • 2.우리나라의 이·미용 서비스의 발전 가능성 ... 153
  • 3.우리나라 이·미용 서비스 기업의 해외 진출 사례 ... 154
  • 제 4절 국가직무능력표준 개발에 따른 국가기술자격의 변화 방향 ... 158
  • 1.신직업자격으로의 국가기술자격의 변화 ... 158
  • 제 5절 정책적 제언 ... 168
  • 1.면허제도의 개선 방향 ... 170
  • 2.국가기술자격의 등급화 ... 171
  • 3.공통 훈련시간의 선정 ... 173
  • 4.직업 훈련 기관에 대한 제언 ... 173
  • 5.NCS와 NQF와의 연계 ... 174
  • 참고문헌 ... 175
  • 끝페이지 ... 176

표/그림 (78)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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