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산업사회는 급속한 공업화로 인하여 자본주의의 대량소비와 생산으로 자연환경과 생태계 균형은 파괴되기 시작하였으며 천연자원은 고갈되는 부작용을 초래하였다. 이러한 사회적 경향으로 건강하고 건전한 삶을 추구하는 웰빙(Well-being)을 시작으로 자신과 가족, 사회 전반적으로 책임의식을 강조한 진화된 트렌드의 ‘로하스 (LOHAS: Lifestyle Of Health And ...
현대 산업사회는 급속한 공업화로 인하여 자본주의의 대량소비와 생산으로 자연환경과 생태계 균형은 파괴되기 시작하였으며 천연자원은 고갈되는 부작용을 초래하였다. 이러한 사회적 경향으로 건강하고 건전한 삶을 추구하는 웰빙(Well-being)을 시작으로 자신과 가족, 사회 전반적으로 책임의식을 강조한 진화된 트렌드의 ‘로하스 (LOHAS: Lifestyle Of Health And Sustainability)’가 사회 전반에 자리매김하였다. 이러한 로하스의 시대적 흐름에 부응하여 로하스관련 선행연구로 노기배(2011), 송길은(2010)의 소비와 미술에 관한 연구 등이 있으나 네일아트관련 연구는 미비하여 네일아트에 대한 관심을 제시하고 사용자의 건강과 안전을 생각하며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로하스 개념의 네일아트 디자인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이를 위한 로하스의 이론적 체계 구축을 위하여 선행논문, 인터넷 검색을 참고하였으며 로하스 개념의 네일아트 디자인 연구를 목적으로 8개의 작품을 제작하여 10대∼40대, 여성과 남성, 광주지역의 학생, 주부, 재직자,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연구방법으로 데이터는 SPSS (window ver. 21.0) 통계분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다중응답분석,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한 결과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10대∼40대, 여성과 남성, 광주지역의 학생, 주부, 재직자,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둘째, 측정 도구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에서 환경에 대한 인식, 로하스 지수, 로하스개념의 네일아트 디자인 인식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은 모두 .40 이상으로 타당성이 검증된 것으로 나타났고, 신뢰도 또한 .60 이상으로 신뢰할만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네일아트에 관한 인식 및 관리 형태 조사결과 네일숍 이용 형태는 ‘179명(69.6%)이 네일 관리 경험이 있다’, 관리 주기는 ‘1년 2-3회’ 61명(34.1%), 목적은 ‘기분전환’ 102명(57.0%), 우선순위는 ‘디자인’ 121명(67.6%), 디자인 선택의 중요 요인은 ‘색상 및 디자인’ 93명(52.0%)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입점 형태는 ‘네일 전문 숍’ 146명(81.6%)이, 이용 경로는 ‘친구 또는 지인 소개’ 77명(43.0%), 관리 받는 서비스는 ‘매니큐어’ 138명(77.1%), 평균 1회 관리 비용은 ‘3-5만 원 미만’ 85명(47.5%), 관리받기 편한 장소는 ‘네일 전문숍’ 169명(65.8%), 관리 후 가장 좋은 점은 ‘기분전환’ 116명(64.8%)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넷째, 로하스에 관한 인식 조사결과, 환경은 ‘나는 환경보호를 위해 쓰레기를 아무데나 버리지 않는다.’(M=4.01)와 ‘나는 분리수거를 잘 하는 편이다.’(M=4.01), 로하스 지수는 ‘환경보호에 적극적이다.’(M=3.50), 로하스 관련 정보는 ‘로하스관련 정보를 들어 본적이 있다’(M=2.74)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로하스 개념이 적용된 상품이나 서비스 이용실태 및 인식 조사 결과 257명중 179명(69.6%)이 경험이 없다, 이용해 보고 싶은 항목은 ‘식생활 관련 상품이나 서비스’ 119명(46.3%), 이유는 ‘환경보존에 도움이 될 것 같아서’ 119명(46.3%)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다섯째, 로하스(LOHAS) 개념을 적용한 네일아트 디자인의 선호도 및 특성에서 기준항목을 로하스 이미지와 네일아트 디자인의 연관성, 로하스 이미지에 맞는 소재표현, 디자인의 독창성, 예술적 가치, 디자인시술시 참여의사로 분류하여 조사한 결과, ‘예술적 가치’ 와 ‘디자인의 독창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연구결과 로하스에 관한 인식은 매우 낮았으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은 높게 나타났다. 향후 네일 산업의 발전을 위해 네일 미용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키고 건강과 안전을 생각하며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지속적인 로하스 개념의 네일 제품개발과 디자인 연구가 절실하게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현대 산업사회는 급속한 공업화로 인하여 자본주의의 대량소비와 생산으로 자연환경과 생태계 균형은 파괴되기 시작하였으며 천연자원은 고갈되는 부작용을 초래하였다. 이러한 사회적 경향으로 건강하고 건전한 삶을 추구하는 웰빙(Well-being)을 시작으로 자신과 가족, 사회 전반적으로 책임의식을 강조한 진화된 트렌드의 ‘로하스 (LOHAS: Lifestyle Of Health And Sustainability)’가 사회 전반에 자리매김하였다. 이러한 로하스의 시대적 흐름에 부응하여 로하스관련 선행연구로 노기배(2011), 송길은(2010)의 소비와 미술에 관한 연구 등이 있으나 네일아트관련 연구는 미비하여 네일아트에 대한 관심을 제시하고 사용자의 건강과 안전을 생각하며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로하스 개념의 네일아트 디자인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이를 위한 로하스의 이론적 체계 구축을 위하여 선행논문, 인터넷 검색을 참고하였으며 로하스 개념의 네일아트 디자인 연구를 목적으로 8개의 작품을 제작하여 10대∼40대, 여성과 남성, 광주지역의 학생, 주부, 재직자,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연구방법으로 데이터는 SPSS (window ver. 21.0) 통계분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다중응답분석,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한 결과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10대∼40대, 여성과 남성, 광주지역의 학생, 주부, 재직자,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둘째, 측정 도구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에서 환경에 대한 인식, 로하스 지수, 로하스개념의 네일아트 디자인 인식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은 모두 .40 이상으로 타당성이 검증된 것으로 나타났고, 신뢰도 또한 .60 이상으로 신뢰할만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네일아트에 관한 인식 및 관리 형태 조사결과 네일숍 이용 형태는 ‘179명(69.6%)이 네일 관리 경험이 있다’, 관리 주기는 ‘1년 2-3회’ 61명(34.1%), 목적은 ‘기분전환’ 102명(57.0%), 우선순위는 ‘디자인’ 121명(67.6%), 디자인 선택의 중요 요인은 ‘색상 및 디자인’ 93명(52.0%)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입점 형태는 ‘네일 전문 숍’ 146명(81.6%)이, 이용 경로는 ‘친구 또는 지인 소개’ 77명(43.0%), 관리 받는 서비스는 ‘매니큐어’ 138명(77.1%), 평균 1회 관리 비용은 ‘3-5만 원 미만’ 85명(47.5%), 관리받기 편한 장소는 ‘네일 전문숍’ 169명(65.8%), 관리 후 가장 좋은 점은 ‘기분전환’ 116명(64.8%)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넷째, 로하스에 관한 인식 조사결과, 환경은 ‘나는 환경보호를 위해 쓰레기를 아무데나 버리지 않는다.’(M=4.01)와 ‘나는 분리수거를 잘 하는 편이다.’(M=4.01), 로하스 지수는 ‘환경보호에 적극적이다.’(M=3.50), 로하스 관련 정보는 ‘로하스관련 정보를 들어 본적이 있다’(M=2.74)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로하스 개념이 적용된 상품이나 서비스 이용실태 및 인식 조사 결과 257명중 179명(69.6%)이 경험이 없다, 이용해 보고 싶은 항목은 ‘식생활 관련 상품이나 서비스’ 119명(46.3%), 이유는 ‘환경보존에 도움이 될 것 같아서’ 119명(46.3%)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다섯째, 로하스(LOHAS) 개념을 적용한 네일아트 디자인의 선호도 및 특성에서 기준항목을 로하스 이미지와 네일아트 디자인의 연관성, 로하스 이미지에 맞는 소재표현, 디자인의 독창성, 예술적 가치, 디자인시술시 참여의사로 분류하여 조사한 결과, ‘예술적 가치’ 와 ‘디자인의 독창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연구결과 로하스에 관한 인식은 매우 낮았으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은 높게 나타났다. 향후 네일 산업의 발전을 위해 네일 미용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키고 건강과 안전을 생각하며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지속적인 로하스 개념의 네일 제품개발과 디자인 연구가 절실하게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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