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란츠 리스트(Franz Lizst, 1811-1886)는 헝가리 출신의 19세기 낭만주의 대표 작곡가이다. 리스트는 그의 작품에서 형식과 화성의 다양성을 제시하였으며 리스트 스스로가 대표적인 비르투오소였던 만큼 그의 작품 전반에 걸쳐 비르투오소적인 요소를 첨가하여 새로운 연주 테크닉을 발전시켰다. 또한 리스트는 음악뿐만 아니라 문학과 종교에도 관심이 많았으며 그의 고향인 헝가리를 포함하여 스위스, 이탈리아 등 여러 나라에 머무르며 그 곳의 자연과 예술작품, 민요 등에 영감을 받아 자신의 작품에 표현해내었다. 그리고 리스트는 작곡...
프란츠 리스트(Franz Lizst, 1811-1886)는 헝가리 출신의 19세기 낭만주의 대표 작곡가이다. 리스트는 그의 작품에서 형식과 화성의 다양성을 제시하였으며 리스트 스스로가 대표적인 비르투오소였던 만큼 그의 작품 전반에 걸쳐 비르투오소적인 요소를 첨가하여 새로운 연주 테크닉을 발전시켰다. 또한 리스트는 음악뿐만 아니라 문학과 종교에도 관심이 많았으며 그의 고향인 헝가리를 포함하여 스위스, 이탈리아 등 여러 나라에 머무르며 그 곳의 자연과 예술작품, 민요 등에 영감을 받아 자신의 작품에 표현해내었다. 그리고 리스트는 작곡 기법으로 주제변형기법을 주로 사용하였고, 화성적으로는 증화음과 감화음을 빈번하게 사용하였다. 이러한 리스트의 종합적인 특징이 잘 나타나는 대표적인 작품이 바로 본 논문에서 다룬 피아노 작품 <Après une lecture du Dante(단테를 읽고)>이다.
<Après une lecture du Dante(단테를 읽고)>는 리스트가 이탈리아에 머무르며 그 곳의 자연과 예술작품에 영향을 받아 작곡한 7개의 곡들을 묶어 놓은 모음곡집 <Années de Pèlerinage Deuxième année, Italie(순례의 해 제 2년, 이탈리아)>의 마지막 곡으로, 리스트가 이탈리아 중세시대 작가 단테(Dante Alighieri, 1265-1321)의 작품『La divina Commedia(신곡)』을 읽고 이 작품에서 영감을 받아 작곡한 표제음악이다. 그러나 ‘Après une lecture du Dante(단테를 읽고)’라는 제목은 프랑스의 낭만파 시인인 빅토르 위고(Victor Hugo, 1802-1885)의 ‘Les Voix interieures(내면의 목소리)’라는 시집에서 27번째 시의 제목을 가져온 것이다. 단테의『La divina Commedia(신곡)』은 종교적인 내용을 담고 있으며 단테 스스로가 지옥, 연옥, 천국을 상상으로 체험하는 일종의 기행문이다. 리스트는 단테가 묘사해낸 지옥, 연옥, 천국을 그의 피아노 작품 <Après une lecture du Dante(단테를 읽고)>에서 음악적으로 표현해내었다. <Après une lecture du Dante(단테를 읽고)>는 ‘Fantasia quasi Sonata(소나타풍의 환상곡)’이라는 부제를 가지고 있는데 리스트는 이 작품이 환상곡이지만 소나타적인 요소를 품고 있는 새로운 형식이라는 것을 부제에서 소개한다.
<Après une lecture du Dante(단테를 읽고)>는 도입부-제시부-발전부-재현부-코다의 구성을 가지며 작곡 기법으로는 주제변형기법이 사용되어 증4도로 진행하며 지옥을 묘사하는 도입부 주제와 반음계 진행을 보이며 지옥의 혼란스러움을 표현해낸 제 1주제, 온음계 진행과 굵직한 선율로 천국의 승리와 기쁨을 표현한 제 2주제를 빠르기, 리듬, 조성, 분위기, 아티큘레이션 등을 다양하게 변형시켜 나타냄으로써 다양성과 통일성을 동시에 보여준다. 또한 <Après une lecture du Dante(단테를 읽고)>에서는 리스트가 즐겨 사용하던 화성인 증화음과 감화음도 작품 전반에 걸쳐 빈번하게 나타난다.
본 논문은 리스트의 피아노 작품 <Après une lecture du Dante(단테를 읽고)>를 분석함으로써 리스트의 음악적 특징을 이해하고 이 작품을 연주하기 위해 필요한 작품 해석을 풀어놓았다. 그러므로 <Après une lecture du Dante(단테를 읽고)>를 연주하는 이들에게 작품을 폭 넓게 이해하고 고찰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프란츠 리스트(Franz Lizst, 1811-1886)는 헝가리 출신의 19세기 낭만주의 대표 작곡가이다. 리스트는 그의 작품에서 형식과 화성의 다양성을 제시하였으며 리스트 스스로가 대표적인 비르투오소였던 만큼 그의 작품 전반에 걸쳐 비르투오소적인 요소를 첨가하여 새로운 연주 테크닉을 발전시켰다. 또한 리스트는 음악뿐만 아니라 문학과 종교에도 관심이 많았으며 그의 고향인 헝가리를 포함하여 스위스, 이탈리아 등 여러 나라에 머무르며 그 곳의 자연과 예술작품, 민요 등에 영감을 받아 자신의 작품에 표현해내었다. 그리고 리스트는 작곡 기법으로 주제변형기법을 주로 사용하였고, 화성적으로는 증화음과 감화음을 빈번하게 사용하였다. 이러한 리스트의 종합적인 특징이 잘 나타나는 대표적인 작품이 바로 본 논문에서 다룬 피아노 작품 <Après une lecture du Dante(단테를 읽고)>이다.
<Après une lecture du Dante(단테를 읽고)>는 리스트가 이탈리아에 머무르며 그 곳의 자연과 예술작품에 영향을 받아 작곡한 7개의 곡들을 묶어 놓은 모음곡집 <Années de Pèlerinage Deuxième année, Italie(순례의 해 제 2년, 이탈리아)>의 마지막 곡으로, 리스트가 이탈리아 중세시대 작가 단테(Dante Alighieri, 1265-1321)의 작품『La divina Commedia(신곡)』을 읽고 이 작품에서 영감을 받아 작곡한 표제음악이다. 그러나 ‘Après une lecture du Dante(단테를 읽고)’라는 제목은 프랑스의 낭만파 시인인 빅토르 위고(Victor Hugo, 1802-1885)의 ‘Les Voix interieures(내면의 목소리)’라는 시집에서 27번째 시의 제목을 가져온 것이다. 단테의『La divina Commedia(신곡)』은 종교적인 내용을 담고 있으며 단테 스스로가 지옥, 연옥, 천국을 상상으로 체험하는 일종의 기행문이다. 리스트는 단테가 묘사해낸 지옥, 연옥, 천국을 그의 피아노 작품 <Après une lecture du Dante(단테를 읽고)>에서 음악적으로 표현해내었다. <Après une lecture du Dante(단테를 읽고)>는 ‘Fantasia quasi Sonata(소나타풍의 환상곡)’이라는 부제를 가지고 있는데 리스트는 이 작품이 환상곡이지만 소나타적인 요소를 품고 있는 새로운 형식이라는 것을 부제에서 소개한다.
<Après une lecture du Dante(단테를 읽고)>는 도입부-제시부-발전부-재현부-코다의 구성을 가지며 작곡 기법으로는 주제변형기법이 사용되어 증4도로 진행하며 지옥을 묘사하는 도입부 주제와 반음계 진행을 보이며 지옥의 혼란스러움을 표현해낸 제 1주제, 온음계 진행과 굵직한 선율로 천국의 승리와 기쁨을 표현한 제 2주제를 빠르기, 리듬, 조성, 분위기, 아티큘레이션 등을 다양하게 변형시켜 나타냄으로써 다양성과 통일성을 동시에 보여준다. 또한 <Après une lecture du Dante(단테를 읽고)>에서는 리스트가 즐겨 사용하던 화성인 증화음과 감화음도 작품 전반에 걸쳐 빈번하게 나타난다.
본 논문은 리스트의 피아노 작품 <Après une lecture du Dante(단테를 읽고)>를 분석함으로써 리스트의 음악적 특징을 이해하고 이 작품을 연주하기 위해 필요한 작품 해석을 풀어놓았다. 그러므로 <Après une lecture du Dante(단테를 읽고)>를 연주하는 이들에게 작품을 폭 넓게 이해하고 고찰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Franz Lizst(1811-1886) is one of the representative Romantic composer of the 19th century. is a masterpiece of Liszt, which well embodies the musical characteristics of Liszt. Liszt wrote as the last piece of his , and it was composed by an inspiration from the literary work 『La divina Commedia』, ...
Franz Lizst(1811-1886) is one of the representative Romantic composer of the 19th century. is a masterpiece of Liszt, which well embodies the musical characteristics of Liszt. Liszt wrote as the last piece of his , and it was composed by an inspiration from the literary work 『La divina Commedia』, written by the medieval Italian writer, Dante. has the subtitle of “Fantasia quasi Sonata“ which indicates that it is a fantasy piece, but with a new form including sonata elements.
consists of an introduction, exposition, development, recapitulation, and coda just as a sonata-allegro form. Liszt used the thematic transformation as a composition method throughout the piece. In this piece, there are three main themes. The piece starts with an introduction theme describing the inferno using an augmented 4th intervals. In the first theme, Liszt used a chromatic scale to show the confusion of the inferno. On the contrary, he used diatonic scale and a lyrical melody in the second theme to express Heaven’s victory and jubilation. Liszt shows diversity and uniformity simultaneously using these three main themes, through various transformations of thematic materials in speed, rhythm, tonality, atmosphere, and articulation.
In this thesis, the author try to help the interpretation of by presenting musical characteristics of Liszt and analyzing the piece. This thesis would help those who play to understand and examine the piece more comprehensively.
Franz Lizst(1811-1886) is one of the representative Romantic composer of the 19th century. is a masterpiece of Liszt, which well embodies the musical characteristics of Liszt. Liszt wrote as the last piece of his , and it was composed by an inspiration from the literary work 『La divina Commedia』, written by the medieval Italian writer, Dante. has the subtitle of “Fantasia quasi Sonata“ which indicates that it is a fantasy piece, but with a new form including sonata elements.
consists of an introduction, exposition, development, recapitulation, and coda just as a sonata-allegro form. Liszt used the thematic transformation as a composition method throughout the piece. In this piece, there are three main themes. The piece starts with an introduction theme describing the inferno using an augmented 4th intervals. In the first theme, Liszt used a chromatic scale to show the confusion of the inferno. On the contrary, he used diatonic scale and a lyrical melody in the second theme to express Heaven’s victory and jubilation. Liszt shows diversity and uniformity simultaneously using these three main themes, through various transformations of thematic materials in speed, rhythm, tonality, atmosphere, and articulation.
In this thesis, the author try to help the interpretation of by presenting musical characteristics of Liszt and analyzing the piece. This thesis would help those who play to understand and examine the piece more comprehensively.
주제어
#Franz Liszt Après une lecture du Dante Fantasia quasi Sonata Annèes de Pèlerinage Alighieri Dante La divina Commedia Thematic transformation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