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
연구책임자 |
김미숙
|
참여연구자 |
최상덕
,
차성현
,
조선미
,
하유미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2-12 |
과제시작연도 |
2012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
등록번호 |
TRKO201300030982 |
과제고유번호 |
1105006721 |
사업명 |
한국교육개발원 |
DB 구축일자 |
2013-12-21
|
초록
▼
미래 우수인재의 핵심역량 중 하나로서의 창의역량 강화는 2009 개정 교육과정(미래형 교육과정)을 통해 교육목표로 제시된 바 있다. 이에 따라 명확한 창의역량 개념에 따른 창의역량 측정도구는 창의역량 교육을 위한 인프라를 구축하는 일이 될 수 있다. 기존의 창의역량 관련 연구는 주로 심리학 분야에서 창의성의 이름으로 개인의 창의적 능력과 자질에 관한 지표와 도구개발이 이루어져 왔으며, 미래학, 경제학, 공학 등의 타 분야에서 창의적 산출물과 환경에 대한 연구가 산발적으로 진행되어 오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문헌분석을 통해
미래 우수인재의 핵심역량 중 하나로서의 창의역량 강화는 2009 개정 교육과정(미래형 교육과정)을 통해 교육목표로 제시된 바 있다. 이에 따라 명확한 창의역량 개념에 따른 창의역량 측정도구는 창의역량 교육을 위한 인프라를 구축하는 일이 될 수 있다. 기존의 창의역량 관련 연구는 주로 심리학 분야에서 창의성의 이름으로 개인의 창의적 능력과 자질에 관한 지표와 도구개발이 이루어져 왔으며, 미래학, 경제학, 공학 등의 타 분야에서 창의적 산출물과 환경에 대한 연구가 산발적으로 진행되어 오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문헌분석을 통해 미래학, 심리학, 경제학, 과학 및 예술 등의 학제적 관점에서 창의역량을 이해하고, 인지적 능력, 정의적 특성, 과정, 산출물, 환경 등 여러 차원을 포함하는 통합적 관점에서 창의역량의 개념을 명료화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수차례의 전문가 협의회 및 예비조사를 거쳐 타당하고 신뢰할 수 있는 측정도구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그 동안의 선행연구에 나타난 창의역량 및 창의성의 개념과 정의를 분석한 결과, 본 연구에서는 그 주요 내용을 창의역량이 발현되는 상황, 창의역량을 보는 관점, 창의역량의 구성요소(차원), 창의역량의 내적특성, 창의역량의 측정단위, 창의역량의 발현 분야, 창의역량의 행동, 창의역량의 결과와 같은 8가지로 확인할 수 있었다. 이상의 내용을 정리하여 “창의역량이란 다양한 시대적, 문화적, 과업적 상황 속에서, 새롭고 유용한 창의적 산출물과 그것을 가능케 하는 개인의 능력과 특성 및 그 산출과정과 환경이 통합되어, 개인과 집단과 조직의 다양한 행동과 결과로 나타나는 학제적개념의 핵심역량”으로 정의하였다.
Abstract
▼
One of the core competencies required for future global leaders and citizens includes creativity. Despite its great importance, however, it is not easy nor simple to scientifically measure creativity. Moreover, the very term, creativity, has now being used in many different fields with somewhat diff
One of the core competencies required for future global leaders and citizens includes creativity. Despite its great importance, however, it is not easy nor simple to scientifically measure creativity. Moreover, the very term, creativity, has now being used in many different fields with somewhat different meanings such as in business administration, economics, science and technology, arts, and so on beyond the fields of psychology and education, which have traditionally dealt with the understanding of the concept.
The present study reviewed the various concepts of creativity currently existing in different fields and molded a new term, 'creative competency' from an interdisciplinary perspective as well as with a multidimensional approach. And it attempted to define the concept of creative competency and also to develop its indicators and measures in accordance with the interdisciplinary and multidimensional definition. A series of pilot studies and a main study were conducted to analyze and improve the validity and reliability of the measures.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2
- 연구요약 ... 3
- 목차 ... 5
- 표목차 ... 8
- 그림목차 ... 10
- Ⅰ. 서 론 ... 11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3
- 2. 연구 내용 ... 17
- 3. 연구 방법 ... 19
- Ⅱ. 이론적 배경 ... 23
- 1. 창의역량/창의성의 개념 및 정의 ... 25
- 2. 창의역량/창의성의 다양한 차원들 ... 40
- 3. 창의역량의 지표 및 측정도구 분석 ... 46
- Ⅲ. 창의역량의 개념 정립 및 측정지표 개발 ... 55
- 1. 창의역량의 학제적/통합적 개념 정립 ... 57
- 2. 창의역량 측정지표 개발 ... 62
- Ⅳ. 예비조사를 통한 측정도구의 개발 ... 65
- 1. 1차 예비조사 ... 68
- 2. 2차 예비조사 ... 71
- 3. 3차 예비조사 ... 75
- 4. 4차 예비조사 ... 77
- 5. 5차 예비조사 ... 79
- 6. 6차 예비조사 ... 84
- 7. 7차 예비조사 ... 85
- Ⅴ. 본조사를 통한 측정 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 ... 91
- 1. 본조사 연구 방법 ... 93
- 2. 본조사 연구 결과 ... 116
- Ⅵ. 결 론 ... 129
- 1. 요약 및 논의 ... 131
- 2. 연구의 의의 ... 135
- 참 고 문 헌 ... 137
- ABSTRACT ... 145
- 부 록 ... 147
- [부록 1] 창의역량 측정지표 문헌분석을 통한 수집 틀 - 학문분야별 ... 149
- [부록 2] 창의역량 측정지표 수집틀 - 창의역량 영역별 ... 150
- [부록 3] 창의역량 측정지표 측정 영역별 구성요소 - 인지능력, 비인지특성, 창의적 과정, 산출물, 가정환경, 학교 환경 ... 151
- [부록 4] 기존의 문헌에서 확인한 측정 영역별 구성요소들의 측정도구와 방법 ... 157
- [부록 5] 1차 예비조사 K초 학생 활동지 ... 196
- [부록 6] 1차 예비조사 K초 활동 실시안 ... 206
- [부록 7] 산출물 평정 양식 ... 207
- [부록 8] 3차 예비조사 C초 인지능력 측정도구 ... 211
- [부록 9] 3차 예비조사 C초 관찰 평정 척도 ... 216
- [부록 10] 3차 예비조사 C초 활동 실시안 ... 220
- [부록 11] Shavinina(2009) Coding Scheme 수정보완 ... 221
- [부록 12] 5차 예비조사 나의 특성검사 설문지(Y초) ... 222
- [부록 13] 5차 예비조사 나의 주변 환경 특성 설문지(K초) ... 227
- [부록 14] 6차 예비조사 S초 활동지 ... 234
- [부록 15] 7차 예비조사 설문지(E초) ... 237
- [부록 16] Gough의 창의적 인성 척도 문항 ... 245
- [부록 17] 본조사 활동지 창의적 단어 연결 검사(개별) ... 246
- [부록 18] 본조사 활동지 창의적 단어 연결 검사(조별) ... 249
- [부록 19] 본조사 나의 특성 검사 설문 ... 251
- [부록 20] 본조사 창의적 문제해결 검사 ... 253
- [부록 21] 본조사 창의적 글쓰기 검사 ... 255
- [부록 22] 본조사 시계 만들기 ... 257
- [부록 23] 본조사 콜라주 만들기 ... 259
- [부록 24] 본조사 나의 주변 환경 특성 설문 ... 260
- [부록 25] 본조사 관찰 평정지 ... 263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