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무용전문가의 진로결정과정과 진로정체성에 관한 내러티브 탐색을 위해 그들의 삶과 형성과정을 이해하였다. 연구방법은 질적연구의 하나인 내러티브 탐구(narrative inquiry)방법을 사용하였고, 10년 이상의 무용경력자이면서 현재까지 활동 중인 무용전문가 총 5명을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였으며 분석 결과에 따른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무용전문가의 삶의 경험에 관한 이야기는 무용을 시작하게 된 계기, 입시과정과 대학생활이 탐색되었고, 졸업 이후 무용전문가로서의 준비과정 이야기는 진로에 대한 고민과 대학 졸업 이후 직업형성과정이 탐색되었으며, 무용전문가로서의 고민과 지지는 현 직업에 대한 정체성과 ...
이 연구는 무용전문가의 진로결정과정과 진로정체성에 관한 내러티브 탐색을 위해 그들의 삶과 형성과정을 이해하였다. 연구방법은 질적연구의 하나인 내러티브 탐구(narrative inquiry)방법을 사용하였고, 10년 이상의 무용경력자이면서 현재까지 활동 중인 무용전문가 총 5명을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였으며 분석 결과에 따른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무용전문가의 삶의 경험에 관한 이야기는 무용을 시작하게 된 계기, 입시과정과 대학생활이 탐색되었고, 졸업 이후 무용전문가로서의 준비과정 이야기는 진로에 대한 고민과 대학 졸업 이후 직업형성과정이 탐색되었으며, 무용전문가로서의 고민과 지지는 현 직업에 대한 정체성과 사회적 지지가 탐색되었다. 둘째, 내러티브 이론의 3차원 공간 도식을 통한 진로정체성의 의미 탐색에서 시간성은 무용을 시작한 계기, 입시과정, 대학생활, 진로결정과정, 전문무용가가 분석되었고, 공간성은 예술고등학교, 일반고등학교, 대학교, 필라테스센터, 발레학원, 대학원, 발레단 환경의 공간에 의미가 탐색되었으며, 사회성은 개인적 경험에 대한 상호작용에서 친구, 선후배, 예고 선생님, 원장선생님, 대학교수님, 대학 동기, 제자, 회원님, 부모님 등을 통해 관계 형성의 의미가 도출되었다. 셋째, 무용전문가의 진로결정과정과 진로정체성의 구조는 연구참여자의 삶의 과정에 대하여 내러티브 탐색을 통해 진로결정과정이 탐색되었고, 연구참여자의 진로정체성의 확립과 진로결정과정에 대한 재고의 계기를 통해 무용전문가의 길이 경로로 나타났다. 넷째, 진로결정과정과 진로정체성에 관한 내러티브 연구가 진행되는 동안 연구자는 본 연구자가 경험했던 진로결정과정의 시간성, 공간성, 사회성의 내러티브에 대한 의미를 연구참여자와 다시 이야기하게 되었다. 다섯째, 진로결정과정과 진로정체성의 내러티브적 의미구성은 연구참여자 A, B, C, D, E의 개인적 경험, 진로장벽, 진로결정과정, 무용전문가의 정체성, 그리고 새로운 목표설정이 탐색되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 밝혀진 연구참여자의 진로결정과정과 관련하여 다양한 각도에서 재접근과 구체적 현상에 대한 심도 있는 후속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 연구는 무용전문가의 진로결정과정과 진로정체성에 관한 내러티브 탐색을 위해 그들의 삶과 형성과정을 이해하였다. 연구방법은 질적연구의 하나인 내러티브 탐구(narrative inquiry)방법을 사용하였고, 10년 이상의 무용경력자이면서 현재까지 활동 중인 무용전문가 총 5명을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였으며 분석 결과에 따른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무용전문가의 삶의 경험에 관한 이야기는 무용을 시작하게 된 계기, 입시과정과 대학생활이 탐색되었고, 졸업 이후 무용전문가로서의 준비과정 이야기는 진로에 대한 고민과 대학 졸업 이후 직업형성과정이 탐색되었으며, 무용전문가로서의 고민과 지지는 현 직업에 대한 정체성과 사회적 지지가 탐색되었다. 둘째, 내러티브 이론의 3차원 공간 도식을 통한 진로정체성의 의미 탐색에서 시간성은 무용을 시작한 계기, 입시과정, 대학생활, 진로결정과정, 전문무용가가 분석되었고, 공간성은 예술고등학교, 일반고등학교, 대학교, 필라테스센터, 발레학원, 대학원, 발레단 환경의 공간에 의미가 탐색되었으며, 사회성은 개인적 경험에 대한 상호작용에서 친구, 선후배, 예고 선생님, 원장선생님, 대학교수님, 대학 동기, 제자, 회원님, 부모님 등을 통해 관계 형성의 의미가 도출되었다. 셋째, 무용전문가의 진로결정과정과 진로정체성의 구조는 연구참여자의 삶의 과정에 대하여 내러티브 탐색을 통해 진로결정과정이 탐색되었고, 연구참여자의 진로정체성의 확립과 진로결정과정에 대한 재고의 계기를 통해 무용전문가의 길이 경로로 나타났다. 넷째, 진로결정과정과 진로정체성에 관한 내러티브 연구가 진행되는 동안 연구자는 본 연구자가 경험했던 진로결정과정의 시간성, 공간성, 사회성의 내러티브에 대한 의미를 연구참여자와 다시 이야기하게 되었다. 다섯째, 진로결정과정과 진로정체성의 내러티브적 의미구성은 연구참여자 A, B, C, D, E의 개인적 경험, 진로장벽, 진로결정과정, 무용전문가의 정체성, 그리고 새로운 목표설정이 탐색되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 밝혀진 연구참여자의 진로결정과정과 관련하여 다양한 각도에서 재접근과 구체적 현상에 대한 심도 있는 후속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