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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사회가 요구하는 인재상이 계속 달라지는 것과는 대조적으로 교실 중심의 교육은 건재하다. 교실 밖 교육의 가치와 체험학습에 대한 교육적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초·중등교육 교육과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체험 학습이 과학관과 대학을 중심으로 다양하게 개발되어 교육현장에 활용되고 있다. 특히, 과학과 영역의 체험학습의 장으로 주로 활용되는 각 시도 과학관 및 박물관의 설립은 체험학습장의 부재라는 현실적 제약을 일정 부분 해소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그러나 식물원의 경우
교육과 매우 연계성이 높은 환경적 조건을 갖추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있어 그 대상을 저학년으로 제한하고 있는 한계점이 있다. 따라서 풍부한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갖추어 중등교육과정의 학생을 대상으로 한 교육프로그램의 선택지를 늘릴 수 있는 식물원 교육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새롭게 구성된 서울 식물원의 구조적 특징 및 전시물을 조사하고, 개정된 교육과정과의 유사성을 비교 분석하여 새로운 식물원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제안하고자 한다. 또한 비교한 결과를 바탕으로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구체적인 교수-학습 지도안 및 활동지를 개발하였다.Classroom-centered education is still maintained although the demanded
form of talents have been changed rapidly. As the educational needs for
out-of-class and experiential learning have increased recently, various
experiential learning that can be applied in school has been developed
저자 | 정은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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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통합과학교육 전공 |
지도교수 | 이태호 |
발행연도 | 2019 |
총페이지 | vii, 52장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30128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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