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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식물원을 활용한 생물다양성 교육 프로그램 개발 원문보기


정은승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통합과학교육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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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가 요구하는 인재상이 계속 달라지는 것과는 대조적으로 교실 중심의 교육은 건재하다. 교실 밖 교육의 가치와 체험학습에 대한 교육적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초·중등교육 교육과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체험 학습이 과학관과 대학을 중심으로 다양하게 개발되어 교육현장에 활용되고 있다. 특히, 과학과 영역의 체험학습의 장으로 주로 활용되는 각 시도 과학관 및 박물관의 설립은 체험학습장의 부재라는 현실적 제약을 일정 부분 해소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그러나 식물원의 경우 생명과학 교육과 매우 연계성이 높은 환경적 조건을 갖추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있어 그 대상을 저학년으로 제한하고 있는 한계점이 있다. 따라서 풍부한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갖추어 중등교육과정의 학생을 대상으로 한 교육프로그램의 선택지를 늘릴 수 있는 식물원 교육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새롭게 구성된 서울 식물원의 구조적 특징 및 전시물을 조사하고, 개정된 교육과정과의 유사성을 비교 분석하여 새로운 식물원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제안하고자 한다. 또한 비교한 결과를 바탕으로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구체적인 교수-학습 지도안 및 활동지를 개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lassroom-centered education is still maintained although the demanded
form of talents have been changed rapidly. As the educational needs for
out-of-class and experiential learning have increased recently, various
experiential learning that can be applied in school has been developed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은승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통합과학교육 전공
지도교수 이태호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ii, 52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0128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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