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미용교사 이미지와 학습전략에 대한 주제로 미용 관련 고등학생들이 미용교사 이미지에 대해 어떻게 느끼며 학습전략과 미용교사의 이미지는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지 실증적으로 연구하고자 하였다. 더 나아가 미용교사상을 정립하고 미용교육의 효율과 효과를 높이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전라남도, 전라북도에 소재한 미용 관련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 2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연구결과 얻어진 결과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분석한 결과 학년, 성별, 성격, 종교 등에 따라 미용교사 이미지에 대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또한, 성별, 가정형편, 성적 등에 따라 학습전략에 대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미용교사 이미지의 하위요인별 성품, 외모, 학업 및 생활지도, 전문성은 학습전략의 하위요인별 인지전략, ...
본 연구는 미용교사 이미지와 학습전략에 대한 주제로 미용 관련 고등학생들이 미용교사 이미지에 대해 어떻게 느끼며 학습전략과 미용교사의 이미지는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지 실증적으로 연구하고자 하였다. 더 나아가 미용교사상을 정립하고 미용교육의 효율과 효과를 높이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전라남도, 전라북도에 소재한 미용 관련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 2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연구결과 얻어진 결과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분석한 결과 학년, 성별, 성격, 종교 등에 따라 미용교사 이미지에 대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또한, 성별, 가정형편, 성적 등에 따라 학습전략에 대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미용교사 이미지의 하위요인별 성품, 외모, 학업 및 생활지도, 전문성은 학습전략의 하위요인별 인지전략, 메타인지전략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미용교사의 성품, 학업 및 생활지도 이미지가 높을수록 미용 관련 고등학생의 인지전략이 높아지는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미용교사의 전문성, 학업 및 생활지도, 성품 이미지가 높을수록 미용 관련 고등학생의 메타인지전략이 높아지는 것을 볼 수 있다. 따라서 미용교사의 이미지가 미용 관련 고등학생의 학습전략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며, 이에 따라 미용교사는 학생들의 학습전략을 신장시키기 위해 미용교사 본인의 전문성 향상과 이미지 관리에 관심을 가져야 하며 학생들에게 모범을 보일 수 있는 행동과 성품, 학업 및 생활지도에 열과 성을 다해 노력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미용교사 이미지와 학습전략에 대한 주제로 미용 관련 고등학생들이 미용교사 이미지에 대해 어떻게 느끼며 학습전략과 미용교사의 이미지는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지 실증적으로 연구하고자 하였다. 더 나아가 미용교사상을 정립하고 미용교육의 효율과 효과를 높이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전라남도, 전라북도에 소재한 미용 관련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 2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연구결과 얻어진 결과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분석한 결과 학년, 성별, 성격, 종교 등에 따라 미용교사 이미지에 대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또한, 성별, 가정형편, 성적 등에 따라 학습전략에 대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미용교사 이미지의 하위요인별 성품, 외모, 학업 및 생활지도, 전문성은 학습전략의 하위요인별 인지전략, 메타인지전략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미용교사의 성품, 학업 및 생활지도 이미지가 높을수록 미용 관련 고등학생의 인지전략이 높아지는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미용교사의 전문성, 학업 및 생활지도, 성품 이미지가 높을수록 미용 관련 고등학생의 메타인지전략이 높아지는 것을 볼 수 있다. 따라서 미용교사의 이미지가 미용 관련 고등학생의 학습전략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며, 이에 따라 미용교사는 학생들의 학습전략을 신장시키기 위해 미용교사 본인의 전문성 향상과 이미지 관리에 관심을 가져야 하며 학생들에게 모범을 보일 수 있는 행동과 성품, 학업 및 생활지도에 열과 성을 다해 노력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