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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 및 뷰티 제품의 모바일 쇼핑에 영향을 미치는 마켓 메이븐 및 시간지향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s that Personal Characteristics of Market Maven and Time Orientation have on Mobile Shopping - With a Focus on Mobile Shopping -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4 no.5, 2014년, pp.30 - 49  

남미우 (서경대학교 미용예술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bile shopping, through the use of the smart phone, has become a very popular shopping method for consumers due to it not being limited by time or place. This research aims do the following:1)find the causes for consumers shifting to mobile shopping with the focus on fashion and beauty items; and i...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여성은 모바일 쇼핑의 주된 타겟이 되고 있는 그 근거는 무엇인가요? 44) 최근 들어 모바일은 기존의 전화의 개념에서 벗어나서 다양한 콘텐츠 개발을 통하여 TV, 신문, 사진기, 종이등 올드미디어는 물론 전통적인 상거래 채널(예: 은행, 백화점)을 대체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고 보고 하였다. 11번가, G마켓 등이 최근 실시한 모바일 관련 조사에서 20-30대 여성 고객의 구매 파워가 성장 했음을 알 수 있다. 11번가의 모바일 쇼핑 트렌드 분석 결과 60%가 여성이고, 30대 이상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G마켓도 여성 고객 비중이 지난해 52%에서 올 상반기 59%로 늘어났다고 보고하였다.45)그러므로 여성은 모바일 쇼핑의 주된 타겟이 되고 있으며 따라서 이들 집단에 대한 쇼핑행동에 대한 연구는 쇼핑몰 구성 시에 중요한 정보가 될 것이다.
마켓 메이븐이란 무엇인가요? 16) Feick & Price는 마켓 메이븐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다양한 종류의 제품에 대한 정보, 쇼핑장소, 시장정보를 가지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시장 정보에 대한 질문에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소비자들로, 일반적인 소매업에 대한 관여도가 높고, 다른 소비자에게 중요한 정보원으로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들을 지칭 한다.17) 의견 선도자나 마켓 메이븐이나 정보를 전달하는데 효과적인 전달자역할을 하지만, 의견 선도자는 특정주 제나 항목에 관하여 전문성과 지식을 가지고 있으며 특정한 제품군에 대해서만 다른 소비자들에게 영향을 미친다.
시간 지향성이란 무엇인가요? 시간 지향성(time orientation)은 시간에 대한 시각의 인지-동기적 구조로서 과거, 현재, 미래에 대한 사고나 태도에 관한 것이며, 특별한 시간에 대한 태도는 심리적 결과, 또는 위험한 행동을 예측할 수 있다고 했다. Haldeman의 연구에서는 미래 지향적인 사람은 낙관적이고, 희망적이며 이러한 낙관적인 사고는 과거지향적인 시간개념과는 부적인 관계가 있었고, 현재 또는 미래지향적인 시간 개념과 긍정적인 관계가 있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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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백주현, 천세학, 주지호 (2004), 디지털 경영과 인터넷비즈니스, 서울: 두남, pp. 295-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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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유재현, 박철 (2010), 기술 수용모델(Technology Acceptance Model)연구에 대한 종합적 고찰,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9(2), p.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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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전경숙, 박혜정 (2012), 마켓메이븐의 개념 및 소비자 행동, 한국의류학회지, 36(5), pp. 398-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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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 이명무, 김윤호 (2013), 스마트폰 이용자의 사용의도 결정 요인, 유통경영학회지, 16(1), p.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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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6. 김민정 (2009), 모바일 쇼핑에 대한 태도 및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20-30대 여성을 중심으로, 복식문화연구, 17(4), pp. 709-7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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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6. 김민정 (2009), 모바일 쇼핑에 대한 태도 및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20-30대 여성을 중심으로, 복식문화연구, 17(4), pp. 709-722. 

  47. 김민정 (2009), 모바일 쇼핑에 대한 태도 및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20-30대 여성을 중심으로, 복식문화연구, 17(4), pp. 175-1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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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9. 서정희 (1996), 가정학 연구 방법론, 강원도; 하우, pp. 525-5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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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3. 박순찬 (2012), "목표는 0.1초 웹에선 속도가 최우선", 조선일보, 28440호, p. D2. 

  54. 정원진, 정석균 (2012), 스마트폰 사용자가 지각한 모바일 쇼핑몰의 정보보안 수준이 쇼핑몰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기업경영학회, 19(4), pp. 261-2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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